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바이럴마케팅의 충분조건과 필요충분조건

2013.04.18 04:00

Jazzy

조회수 14,721

댓글 14

바이럴 마케팅의 충분조건과 필요충분조건

 

바이럴 마케팅 에서 검색노출이 아닌 좋은 컨텐츠가 종합 예술인 이유 

 

바이럴 마케팅은 검색노출의 경쟁이 전부가 아닌 차별화된 양질의 컨텐츠 에 기반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은 아이보스 게시판의 내용들을 평소에 훍어 보신분들은 이미 이해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

 

(-여기서 차별화된 메시지라는 것은 단순히 타 업체보다 광고를 튀게 만들거나 상품 페이지 디자인을 다르게 한다는게 아님-)

 

네이버 화면상에 보이는 검색노출은 바이럴 마케팅의 충분조건이라 하면 좋은 컨텐츠는 바이럴 마케팅의 필요충분조건이라 할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같은 포탈 사이트의  검색노출이 아니더라도 포탈사이트를 비롯한 여러가지 온라인 매체에서 소문을 낼 수 있는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기때문입니다.  

 

물론 검색노출까지 된다면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더욱 빠르게 확산시킬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네이버의 검색노출이라는 개념이 생기기 전부터 온라인 마케팅을 했기 때문에  

 

(2001년 다음카페 운영자를 하면서부터-이후 싸이월드클럽운영(한창싸이월드붐이일던시절)-최근 네이버 블로그운영등 )이러한 사실은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를 하자면 바이럴은 글자 그대로 소문.

 

모든것은 바이럴(소문)이 나기 위한 차별화되고 충격적인 메시지(컨텐츠)에서 시작 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완성도 높은 컨텐츠의 시작은 바로 좋은 글쓰기에서 시작됩니다.왜냐하면 마케팅은 바로 고객을 설득해 나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고객의심리를 움직이는 것이니까요.  

 

메시지 전달을 잘 하려면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능력도 필요하며 또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성적인 표현도 중요합니다. 또한 인문학적인 소양도 필요합니다.  

 

좋은 글쓰기는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된 종합예술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최근 신세계백화점은 마케팅 경쟁도 치열하고 또한 고객의 낯가림이 심한(*비타민 시장의 고객들은 건강과 관련된 업종이라 타 브랜드로 잘 갈아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타민시장에서 특단의 조취를 취했습니다.

 

단기적인 매출증진에 기여하는 특가나 이벤트 상품을 소개하는 삽지 전면중단. 상시로 나갔던 고객 할인 쿠폰(DM)은 백화점 정기세일때만 발행.

 

브랜드 스토리를 비롯한 고객을 설득할수 있는 차별화된 컨텐츠 제품별로 입점업체 전부가 금년 5월까지 제출하여야 하며(1차제출) 최종 컨텐츠 검토후 수준미달된 브랜드는 단독브랜드 매장철수후 슈퍼에 진열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실제 선정과정에서는 실질적인 매출기여도도 감안을 할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브랜드매장으로 운영되는 브랜드는 차별화된 컨텐츠와 브랜드를 살리는 방향으로 매장인테리어도 대대적으로 리뉴얼 한다는 계획입니다.

 

물론 신세계 백화점의 정책이 반드시 모든 고객에게 통하는 정답이라고는 할수 없습니다.가격은 마케팅에서 영원한 화두이니까요. 하지만 신세계 에서 실시하겠다고 하는 이러한 정책은 브랜드를 브랜드답게 만드는 컨텐츠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인식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을 설득할수 있는 좋은 컨텐츠는 반드시 반드시 수려하고 아름다운 문장이어야만 할까요? 수려하고 아름다운 문장이전에 좋은 내용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좋은내용이라 함은 타사 제품에서 발견할수 없는 우리회사만 독창적인 이점이나 . 장인정신. 품질관리의 특징. 제조공정.첨단기술.원산지의특징 과 같은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문장에 좋은 내용이 들어가 있어도 이야기의 전개방식이 좋지 않아 흥미를 유발하지 못한다면 고객들이 지루해 할수도 있습니다.

 

문장으로만 작성된 컨텐츠 보다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추가함으로서 고객들에게 흥미와 주목도를 높일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동영상 검색의 노출영역 확보에도 유리하고)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컨텐츠는 완성되어야 하며 완성된 컨텐츠가 고객들에게 얼마나 흥미롭게 전달되도록 결과물이 나오는 것인가는 마케터의 연출감각에 달려있습니다.

 

이러한 감각은 재미있고 감동적인 영화를 만드는 영화감독의 감각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러한 감각을 기르기 위해서 명품을 소개하는 기사글을 읽고 영화에서 본 정신병자 처럼 내가 마케팅 하려고 하는 제품으로 바꾸어서 그 글처럼 흉내내어 써보기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보스 운영자님의 말처럼 검색노출이 기술이라면 수준이상의 문장으로 완성된 좋은 컨텐츠가 종합예술에 가까운 이유는 여기에 기인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바이럴 마케팅에 있어서  검색노출은 충분조건 이지만 좋은 컨텐츠는 필요충분조건이  될수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
댓글 1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