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원을 투자했을 때 매출이 20,000원 증가된다면?
1,000원을 투자했을 때 영업이익이 4,000원이 늘어난다면?
영국 디자인협의회 발표에 따르면 기업이 디자인에 1파운드를 투자할 때 매출은 20파운드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영업이익은 4파운드 그리고 수출은 5파운드씩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래전 소비자들은 물건을 살 때 가격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었습니다. 같은 제품이면 당연히 저렴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이었습니다. 그리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가격보다 기능을 더 중요한 기준이 되었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더라도 좋은 차나 좋은 냉장고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많은 소비자들은 제품 가치를 가장 중요한 구매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품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디자인과 스토리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영국 디자인협의회 발표 자료를 통해 충분히 디자인이 중요함을 인지하셨을 겁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발표 자료가 있습니다. 디자인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자동차업체는 60~90%, 전자업계는 70~80%, 외의류는 80%, 속옷은 90%~100% 그리고 문구업체는 거의 100%라고 합니다.
소비자가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가 있습니다. 편의점에 가셔서 음료수를 고를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무엇인가요? 기업의 역사? 브랜드 철학? 음료수 원료? 보통 이 상황에서 구매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디자인입니다. 인간 몸의 모든 감각 수용체 중 70%가 눈에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인간이 받아들이는 모든 감각 중 70%는 눈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각은 가장 쉽고 강력하게 반응을 합니다.
요리사로 유명한 고든 램지나 최현석 셰프는 요리를 잘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동의를 합니다. 이 요리사들이 만든 음식을 파는 식당은 가게 인테리어나 음식 모양은 크게 신경을 안 써도 될 듯합니다.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오는 거니까 굳이 다른 곳에 비용을 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요리사 식당 인테리어나 음식 모양을 보면 얼마나 공들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오히려 요리를 잘하는 요리사일수록 시각적인 요소가 소비자 의사결정이나 만족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제품만 좋으면 되지 굳이 디자인까지 신경을 써야 되나요?"
디자인 중요성을 아무리 설명을 해도 다시 이렇게 반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때 제가 드리는 질문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 입고 계신 옷, 가방이나 신발을 구매할 때 디자인을 신경 썼는지 안 썼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고 합니다. 디자인을 신경 안 쓴다면 솔직히 인터넷에서 오로지 가격 하나만 보고 샀을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나랑 잘 어울리는지, 내가 입었을 때 어떤 모습일지 생각을 하고 구매를 합니다. 강하게 인지를 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구매에는 디자인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폴린 브라운의 '사고 싶게 만드는 것들'에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구매 결정의 85%는 느낌 때문에 일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에도 마케터들 대부분은 나머지 15%만 고민한다.' 여기 나오는 '느낌'이라는 단어에 디자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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