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3 중 발란 이용률 1위, 명품 전문 쇼핑몰 순위 얼마나 달라졌나
최근 몇 년간 발란, 트렌비, 머스트잇 등 명품 전문 쇼핑몰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들의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명품을 취급하는 경쟁 채널이 늘어난 데다, 카테고리 특성상 비싸더라도 정품을 사고 싶은 심리 때문에 온라인 구매 확대 ...
배달 vs. 간편식 vs. 밀키트, 900만 1인 가구의 식사법
1인 가구의 비율이 처음으로 40%를 넘어섰습니다(행정안전부). 혼자 사는 사람이 900만 명 이상이라는 뜻이죠. 1인 가구 증가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돼, 여러 산업군에서 이들을 겨냥해 제품/서비스를 내고 있습니다. 식생활은 가구 구성에 크게 영향을 받는 대표적인 영역...
오늘의집 구경하고 쇼핑은 네이버에서? 2022 홈코노미 트렌드 4가지
리빙은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분야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인테리어리모델링가구 등 집과 관련된 제품/서비스는 한번 이용한 뒤 재이용하기까지 드는 시간과 비용이 상당한 편이기 때문이죠. 짧은 주기로 자주 구매하거나 이용하기보다는 오래 쓸 것을 예상하고 신...
은행권 슈퍼앱 경쟁, Z세대 사로잡은 토스 넘을 수 있을까
여러분의 스마트폰에는 몇 개의 금융 앱이 있나요? 아마 한 금융 계열사에서 모든 금융 거래를 한다고 해도, 여러 개의 앱을 설치했을 겁니다. 지금까지 은행은 보험, 증권 등의 서비스를 한 앱에서 제공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규제가 지난 8월 풀렸습니다. 이제 ...
동네 생활 꽉 잡은 당근마켓, 더 개선할 부분 없을까
지역 밀착 서비스, 일명 하이퍼 로컬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원격 근무가 보편화되고 장거리 외출이 줄면서, 사람들이 동네 안에서의 생활에 더 큰 관심을 두게 되었기 때문이죠.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은 당근마켓입니다. 중고 거래로 시작한 당근마...
쇼핑부터 SNS까지, 한국미국 Z세대 디지털 라이프 얼마나 비슷할까
지난 2020년 뱅크오브아메리카 글로벌 리서치 부문에서 발간한 OK Zoomer: Gen Z Primer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는 앞으로 시장에서 가장 큰 소비 파워를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 이후 비대면 소비에 익숙한 Z세대의 영향력이 더욱 커져, 여러 산업에서 이들을 ...
테이크아웃 꽉 잡은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카페 시장 판도 바꿀까
코로나 장기화 속에서 오히려 성장한 브랜드들이 있었습니다. 배달의민족쿠팡마켓컬리넷플릭스가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소형/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인 메가커피컴포즈커피 또한 이름을 올렸는데요. 실제로 한 기사에 따르면 메가커피는 2021년에 크게 성장해 점포...
식단 건기식 프로틴, 헬시 플레저 추구하는 2030세대의 건강관리법은?
최근 건강관리 트렌드는 헬시 플레저입니다. 건강관리의 패러다임이 절제나 인내에서 즐거움과 간편함으로 바뀐 건데요.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관심이 커진 2030세대가 헬시 플레저 트렌드를 주도한다고 분석합니다(링크 ). 특히 건강과 떼놓을 수 없는 분야는 ...
팬데믹 전후 3년간 식생활 분야에서 일어난 가장 큰 변화 4가지
팬데믹 전후 3년간 식생활 트렌드는 유례없이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변화의 방향성 또한 일관적이지 않았습니다. 팬데믹이 사실상 종식되면서 팬데믹 전의 모습으로 회복하는 변화가 있는 반면, 코로나 이후 나타난 변화가 더욱 가속화되거나 완전히 새롭게 관찰되는 변...
웹툰에 한 달 얼마 쓸까? 웹툰 감상 트렌드 주목할 포인트 4가지
한때 서브컬처로 분류되기도 했던 웹툰은 이제 대중적인 콘텐츠로 확실히 자리 잡은 듯합니다. 한국 웹툰 시장은 2020년 이미 1조 원 규모를 넘어서며 성장하는 중입니다(한국콘텐츠진흥원). 기사 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네이버의 웹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9.5%나 상승했다...
맛집 vs. 숙소 vs. 교통, 2022 해외여행 소비 계획 미리보기
여러분은 올 하반기 여행 계획이 있나요? 팬데믹이 사실상 종식되면서 최근 SNS에서 해외여행을 떠난 사람들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수요가 돌아오고 있다는 업계의 기대감을 담은 기사도 여럿이 눈에 띕니다. 리오프닝과 함께 소비자의 보복 소비가 본격...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스마일클럽, 멤버십 Top 3로 보는 혜택 차별화 전략
여러분은 어떤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나요? 음원 스트리밍OTT에서 더 나아가 이제 쇼핑도 구독 목록에 올랐습니다. 쿠팡과 네이버쇼핑이 연내 멤버십 이용자 수 1천만 명을 목표로 한다고 할 정도니, 온라인 쇼핑도 구독의 시대가 열렸다고 할 만합니다. 이렇다 보니 업계는 ...
취미/자기계발 열풍, 클래스101 등 필두로 디지털 대전환 일어났나
코로나 기간 취미생활/자기계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일각에서는 집에서 또는 혼자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영향으로 분석합니다. 부캐 열풍과 코로나 블루, 고용불안이 자기계발 트렌드의 부상에 힘을 보탰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배경 위에서 클래스101탈잉코세라...
집콕 특수 끝난 가전 시장, 소비자를 붙잡아 둘 진짜 인기 가전은?
가전 시장은 코로나로 반사이익을 누린 대표적인 시장입니다. 업계는 특히 필수 가전 외 다양한 신가전 출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개인위생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신가전 시장은 지난 2년간 꾸준히 성장했는...
계정 공유 차단 선언한 넷플릭스, 국내 계정 공유 실태 어떨까
2022년 1분기 넷플릭스의 글로벌 가입자 수가 11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OTT 시장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고 그간 OTT 시장에 호재로 작용하던 코로나 국면이 사실상 종료되며, 올해 넷플릭스 주가는 70% 이상 폭락했습니다. 갑작스러운 적색경보에 넷플릭스는 칼을 ...
코로나에도 선방한 CU 등 편의점 업계, 2022년 관전 포인트는?
편의점 업계는 코로나 상황에도 비교적 성과 유지를 잘한 오프라인 유통 채널로 꼽힙니다. 이는 대표적인 편의점 브랜드 중 하나인 CU의 지난해 성과로도 알 수 있습니다. CU 운영사인 BGF리테일의 2021년 매출은 6조 7,812억 원으로 전년 대비 9.7% 성장했고, 영업이익 또한 1,994...
지그재그 vs. 에이블리 vs. 브랜디, MZ세대 여성 패션 앱 비교
MZ세대 여성 패션 앱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TOP 3로 지그재그에이블리브랜디를 꼽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패션 분야에서 거래액 덩치가 가장 큰 브랜드이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셋 중 가장 역사가 긴 지그재그는 2021년에 거래액 1조 원을...
배달의민족 vs. 요기요 vs. 쿠팡이츠, 배달 앱 3사 소비자 데이터 비교
고착화되나 싶었던 배달 앱 시장은 다시 한번 격동하고 있습니다. 치타배달로 본격적인 속도전의 막을 올린 쿠팡이츠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배달의민족은 배민1으로 속도전에 맞불을 놓고 라이브 커머스퀵 커머스 등으로 꾸준히 영역을 넓히고 있...
주 이용 채용 정보 플랫폼 5위, 자소설닷컴 이용률 퍼널 분석 결과
과열된 채용 경쟁, 주목해야 할 채용 정보 플랫폼 있을까 최근 채용 시장은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합니다.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 확보를 위해 사이닝 보너스 등 파격적인 혜택을 내걸고 있고, 구직자들은 기업 간 과열된 채용 경쟁 속에서 더 좋은 조건을 얻어내기 위...
글로벌 숏폼 트렌드의 시초, 틱톡 국내 이용 현황은?
글로벌 숏폼 플랫폼 틱톡, 국내 이용 현황은 어떨까 여러분은 평소 틱톡을 얼마나 이용하는 편이신가요? 틱톡은 15~60초 이내의 짧은 동영상 중심의 소셜미디어입니다. 지난 2017년 출시되어 주요 소셜미디어 중에서는 역사가 가장 짧은 편이지만, 몇 년 만에 전 세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