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대상의 마케팅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네이버에서도 20대만을 위한 ‘20’s MY뉴스’라는 서비스를 별도로 선보일 정도다. 미래 성장을 꾀하는 기업이라면 새로운 소비 주력층이 될 20대에 친숙한 브랜드가 되기 위한 고민을 빼놓을 수 없다. 이에 MZ세대 대상의 대표적인 영상 매체라 할 수 있는 아프리카TV의 영상 광고에 대해 탐문해보았다.
MZ세대 타기팅에 최적화된 아프리카TV
. 아프리카TV의 유저층을 보면 20~30대 남성의 비율이 매우 높은 것 같아요. 이미 어느 정도 타기팅이 되어 있는 상태라 할 수 있어서 이들을 타기팅 하는 업종이라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제까지의 경험으로 볼 때 주로 어떤 업종이나 아이템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보시나요?
2030 남성 비중이 60%를 차지할 만큼 가장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프리카TV 서비스가 오래된 만큼 타 영상 플랫폼에 비해 4050의 유저도 많습니다.
타겟층이 완전 일치하는 업종은 ‘게임’이라 할 수 있어요. 게임은 티저, 사전예약, 론칭, 게임 리그전까지 게임의 전주기에 걸쳐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죠. 따라서 금융, 전자, 영화/OTT 등의 글로벌, 대형 브랜드 광고도 크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광고 플랫폼(AAM)을 출시함에 따라 캠페인을 직접 실시간으로 운영하게 되면서 전통적으로 퍼포먼스에 집중하는 업종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 AAM이라는 것이 아프리카TV만의 광고 플랫폼을 말씀하시는 거죠? 이건 언제 출시한 것인가요?
AAM은 AfreecaTV Ads Manager의 약자로 ‘아프리카TV 광고 플랫폼’을 말합니다. 아프리카TV의 광고 상품을 누구나 쉽게 실시간으로 운영할 수 있는 오픈 광고 플랫폼으로 작년, 2021년 3월에 출시하였습니다.
. 혹시 AAM도 네이버나 카카오처럼 광고대행사 제도를 운용하고 있나요? 아님 광고주가 직접 해야 하는 건가요?
AAM도 공식 파트너사를 운영하고 있어요. 현재 약 48개 파트너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AM은 오픈 광고 플랫폼이므로 광고주가 직접 운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거래처 등록을 하고 직접 운영하는 광고주도 현재 많이 있습니다.
. 공식 파트너사라는 것이 공식 대행사를 말하는 거죠? 공식 파트너사가 되면 아프리카TV에서 어떤 지원을 해주시나요?
공식 파트너사에게는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가지 컨설팅과 함께 여신 기간 부여와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 광고 플랫폼에 비하여 더 많은 수수료율(25%)을 책정하고 있으며 집행 사례나 업종별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광고주 입장에서 공식 파트너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그리고 어떤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잘 모를 텐데, 혹시 판단하는 기준이나 방법이 있을까요?
공식 파트너사 리스트를 외부에 공지를 해두고 있지는 않아요. 매우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파트너사가 있는 반면 공식 파트너로 계약은 되어 있지만 사용 비율이 낮은 파트너사도 있고 변동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파트너사들의 경우 오랜 기간 저희 플랫폼을 활용해왔기에 전문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프리카TV에 대한 이해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어떤 파트너사와 함께 하더라도 성공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작은 팁이라면 여러 파트너사들과 사전에 논의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며, 광고주의 현재 상황과 캠페인 기간이나 예산, 목표 등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좀 더 잘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른 플랫폼들은 대체적으로 CPC를 기준으로 입찰하는 데 반해 아프리카TV는 CPM을 기준으로 입찰하고 있더군요. CPM 방식을 주요 기준으로 삼은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프리카TV는 인스트림 영상광고가 메인입니다. 해서 게임, 영화, 기업 브랜딩과 같이 영상 조회수 확대 및 인지도 증대 등의 브랜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캠페인이 많습니다. 아시다시피 노출을 중심으로 할 때에는 CPM 방식이 효과적이어서 그렇다 할 수 있습니다.
. 그렇군요. 그런데 아까 위에서 AAM을 통해서 퍼포먼스 목적의 광고도 증가하고 있다고 하지 않았나요?
맞습니다. 기존에는 영상 노출을 통한 브랜드 인지율 증대 위주의 캠페인이 주를 이뤘지만 전환을 중시하는 광고주의 니즈도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AM을 통해서 신규 상품 개발과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금 더 많은 집행 사례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모수 추출 및 전환 효율까지 파악하여 퍼포먼스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광고 상품과 판매방식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에 있습니다.
. CPM 2,500원부터 입찰 가능하다고 하는데, 상품마다 다르겠지만 ‘주요 상품’의 경우 실질적으로 노출이 되기 위한 CPM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특정 지면, 기간에 따라서는 CPM 2,500원 최소 입찰가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주요 상품의 경우에는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즌이 있어서 그때는 10,000원 수준까지 높아지기도 합니다. 저희는 게임 광고주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시즌에 좀 높아져요. 물론 성수기라 하더라도 게임 지면이 아닌 경우는 조금 더 낮게 형성되고요. 일반적인 기간이라면 5,000원 ~ 6,000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 앞에서 AAM을 통해 퍼포먼스 목적의 캠페인도 강화하고 있다고 하시면서 전환 효율 파악에 대해 언급하셨는데요. 그렇다면 ‘전환 트래킹’을 지원하고 있다는 말인가요?
네, 전환 트래킹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활용률이 높은 앱스플라이어 연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앱스플라이어 외에도 각 지면별, 소재별 클릭 태그를 통해 구분하여 진행을 하면 확인은 가능한데 조금 번거로울 수 있긴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시장 활용률에 따라 점진적으로 트래킹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아프리카TV가 인지율 증대 목적의 캠페인에 적합하다고 하면, 다른 ‘인지율 증대 목적의 매체’와 비교하여 어떤 점이 더 좋은 지 혹시 설명 가능할까요?
핵심적으로만 이야기하자면 세 가지 정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첫째, 단가가 낮은 편이에요. 유튜브나 포털 인스트림 광고는 단가가 계속 상승 추세에 있는 반면 아프리카TV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가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둘째, 유저의 충성도가 높은 편이어서 VTR이 높은 편이고 그 결과 상대적으로 CPV가 낮게 나옵니다. 충성도 높은 헤비 유저의 비중이 높고 광고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긴 Skip 시간(15초)에도 이탈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 결과 CPV 단가가 2~10원 수준에 형성되고 있습니다.
셋째, 높은 주목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 목적의 캠페인은 높은 도달률과 함께 단기간에 집중해서 노출을 하면서 주목률을 높여야 원하는 이슈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타매체는 트래픽이 분산되어 어지간한 집행 금액으로는 대규모 캠페인의 체감 효과를 만들어 내기 쉽지 않으나 아프리카TV는 단기간에 주목률 높은 캠페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 그런데 혹자는 아프리카TV의 콘텐츠가 선정성이 있는 것들이 좀 있고, 그래서 브랜드 세이프티를 우려하기도 합니다. 위의 답변 내용만 보면 ‘효과는 좋은데 비용은 저렴하다’는 것처럼 들리는데요. 혹시 이런 우려와 관련 있는 건 아닌가요?
선정성의 문제는 아프리카TV 플랫폼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오히려 아프리카TV는 스포츠, e스포츠 등 중계권을 통한 정규 방송이나 공식 리그 방송이 훨씬 많습니다. 이들 콘텐츠는 브랜드 세이프티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겠죠. 게다가 유튜브에서 채널 타기팅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아프리카TV도 BJ 개별 하나하나 타기팅도 가능하고 그들을 제한하는 디타기팅도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의 소지가 있을 방송은 제외하고 캠페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 그렇다면 그런 중계권 방송이나 공식 방송 등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부터 KBO, K리그, V리그는 국내외 대부분의 스포츠 리그를 생중계하고 있으며, LCK리그 같은 e스포츠 공식 방송까지 중계권을 확보하여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BJ멸망전이나 스타대학대전, 프리콘, BJ방송 대상까지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도 직접 제작,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 소개서를 보면 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어떤 상품이 목적에 부합할 것인지 판별하기가 쉬워 보이지는 않는데요. 혹시 이에 대한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까?
아프리카TV 자체에서도 지원하고 있고, 공식 파트너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파트너사를 통해서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TV에서는 거래처별, 업종별, 캠페인 내용별 전문 인력이 광고주의 성공적인 캠페인을 위해 상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광고 플랫폼(AAM)을 활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여러 파트너사들은 저희 아프리카TV와 오랜 기간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함께 진행해왔기 때문에 그들의 전문성 또한 매우 높습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