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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이즌 리셀 프로세스 및 수익 계산

2025.04.23 21:13

신용성

조회수 463

댓글 0

아래 글은 중국 리셀 플랫폼 '포이즌'을 통해 판매하는 프로세스와 수익을 정리한 내용이에요.

출처는 GPT이구요. 아시다시피 GPT는 아직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고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 아래 내용중 잘못된 정보

* 보완이 필요한 내용

* 추가 궁금한 내용


포이즌 리셀 프로세스 및 수익 계산



  1. 포이즌 리셀 프로세스


포이즌 앱을 통해 리셀을 하는 기본 프로세스는 상품을 싸게 구매하여 마진을 붙이고 판매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래와 같다.


1) 중국의 Z세대들이 좋아하는 스니커즈, 스트리트웨어, 명품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매입처’를 마련한다.

2) 구매하고자 특정 상품의 중국에서 판매되는 가격을 포이즌앱을 통해 파악한다.

3) 수수료 등을 계산해서 이익이 얼마나 남는지 가늠해본다.

4) 이익이 남는다고 판단이 되면 구매한다.

5) 구매한 제품을 인천의 포이즌 물류창고에 배송한다.

6) 포이즌이 배송 받은 상품을 검수한다. (정품인지, 하자는 없는지)

7) 검수가 통과되면 수일 이내에 정산을 받는다.



2. 수익 계산


예를 들어 10만원에 매입한 상품을 12만원에 판매한다고 가정한다.


1) 판매 차액 : 판매가(12만원) - 매입가(10만원) = 2만원

2) 판매 수수료 : 판매가의 10%. 최소수수료는 15,000원. 즉 2만원 - 15,000원 = 5,000원

3) 배송비 : 3,000원이라 가정. 즉 5,000원 - 3,000원 = 2,000원

4) 부가세 환급 : 매입가에서 1.1을 나눈 값, 9,090원 환급. 즉 2,000원 + 9,090원 = 11,090원 (간이과세자가 아닌 일반과세자)


계산 방식을 잘 모를 경우는 엑셀 수식 참조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sl0DZaf1w_Dy2RGrrTF5Jh4tzPC8QyCoXMZSEyINxI/edit?gid=0#gid=0 



3. 포이즌 리셀의 장점과 한계 그리고 대안


1) 장점 : 상품 사진 및 상세페이지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반품이 없다. CS가 없다. 그저 중국 Z세대들이 원하는 상품을 (포이즌앱을 활용하여) 파악한 후 이를 저렴하게 구매만 하면 된다. 해야 할 일은 ‘구매, 포장, 배송’으로 끝.


2) 한계 : 어디서 매입을 할 것인가가 관건. 가장 쉬운 방법은 아울렛 추가 할인 행사 때 구매하는 방법. 하지만 오픈런 필요. 좋은 상품은 조기에 나가버림. 제품을 물색하는 데 은근 시간이 많이 걸리고 차액이 그리 크지 않음. 그리고 한 명이 구매하는 데에도 한도가 있어서 볼륨을 좀 키우고자 하면 여러 명이 구매하거나 다른 아울렛을 돌아다녀야 함.


3) 대안 : 발품보다는 손품. 즉 온라인 구매처를 확보해야 함. 나아가 주요 브랜드들과 연줄이 닿으면 더 좋음.



4. 포이즌앱 활용 이후의 장점


1) 수출 기업으로 우대

수출 기업으로 우대가 되면 해외여행을 갈 때에도 공항에서 패스트트랙 이용이 가능하다.

은행 대출에서도 우대를 받는다. (국가지원금 활용 방안도 생긴다)

수출 기업 바우처와 같은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가능해진다.


2) 구매대행 비즈니스 예행 연습

향후 글로벌 커머스의 비중이 점점 높아진다.

현재는 중국의 상품을 한국의 플랫폼에 등록해서 판매하는 소위 ‘구매대행’ 비즈니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 시장은 장기적으로 하향 추세에 있다고는 하나 아직도 여전히 수익 창출이 가능하므로 굳이 배제를 할 필요 없이, 포이즌앱 비즈니스를 하면서 병행하면 좋다.


3) 크로스보더 비즈니스 본격화

‘크로스보더’란 국가간 교역을 뜻한다. 전세계에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이 형성되어 있고, 이를 통한 교역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아마존, 동남아의 라자다, 일본의 큐텐, 러시아의 줌, 오존 등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각 나라의 특산품을 다른 나라에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4) 본격적인 커머스 비즈니스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 OEM을 통해 자체 상품을 개발할 수도 있고,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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