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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매율 86% 강남 정육점 노하우 공개한 인사이트!

2025.03.31 18:54

근육돌이

조회수 924

댓글 0

안녕하세요!

"고기로 부자가 되는곳"

부위부위 정육대학 연구원 근육돌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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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번 저희 [고기집 마케팅/운영 공식] 수업 중

수강생 분들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됐다고

얘기해주셨던 내용 일부를 나눠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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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고객, 재방문, 방송출연 3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는

'한 줄' 만드는 방법이니,

아래와 같은 고민을 하셨다면

끝까지 꼭 읽어보시고 적용시켜 보세요.


장사를 하면서 가장 억울한 순간이 언제일까요?

“손님이 꽤 왔는데, 다음에 또 올게요~ 하고는 다시 안 와요.”

"메뉴도 가격도 비슷한데, 왜 저 집만 잘될까요?"

왜 줄을 서는곳만 계속 서고,

우리 가게가 더 맛있는거 같은데...

왜 우리가게는 줄을 안설까요?


줄선사진GIF.gif



(재방문율 86% 부위부위정육점)


방송 나오는 가게들은

대체 전생에 무슨 덕을 쌓아서 방송국 PD들이 찾아오는걸까요?

왜 방송국에서 우리 가게는 찾아오지 않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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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왜 이 가게여야만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가게에 꼭 와야만 하는 '명확한 이유,

USP를 만들어야 합니다.

*USP: 상품이나 서비스가 경쟁사와 차별화된 고유의 강점

USP는 Unique Selling Point, 말 그대로

고객이 우리 가게를 꼭 선택해야 하는 차별화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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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차별화된 이유는

1) 고객이 간절히 원하는데

2) 경쟁자는 할 수 없고

3) 나만이 해줄 수 있는 해결책

이여야만 합니다.


정육대학에서 고기집 창업을 준비중이신 분들과 운영중이신 분들을 위한

기술교육, 브랜드교육을 진행하면서

사장님/예비 사장님들에게 USP를 여쭤봤을 때,

대부분 이렇게 대답하십니다.



"생각해본 적이 없어요..." - 50%

“고기가 진짜 맛있어요.” - 30%

"숯 진짜 좋은거 써요." - 20%

이런 말은 더 이상 설득력이 없습니다.


손님들은 '무엇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가?'를

중심으로 움직입니다.

손님들도 여러분들처럼 본인에게만 관심 있지,

남이 뭘 하는지는 관심 없어요.


'나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

'내 욕망을 어떻게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

'내 불편함을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는지'


오로지 나에게만 관심이 있습니다.

✅ “우리 고기는 최초로 YBD 품종을 써서 "더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해요.”

✅ “저희는 특수로 제작한 불판을 사용해 "옷에 절대로 고기 냄새가 베지 않습니다.”


👉 이렇게 고객의 불편을 해결하거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이유가 있어야

한 번 온 손님이 재방문하게 됩니다.


아래 세계적으로 유명한 두 브랜드의 USP를 한번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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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엔엠은 다른 초콜릿들은 먹을때 손에 덕지덕지 묻고 녹는 불편함을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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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에서 출시한 전자책 서비스 킨들은 책을 읽으려면 서점에 가야하고, 다른 나라 책 중 출간이 안된 책을 구하려면 따로 주문해야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했습니다.


어떤가요?

정말 기억하기도 좋고,

주변에 소문내기도 좋지 않나요?


USP를 정할 땐

우리 고객이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 옆집 사람에게

뭐라고 소문내면 좋을지를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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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려면...

이해하기 쉬우면서

기억하기 쉽고

다른데랑은 다르겠다는 기대감을 심어줘야겠죠?


그럼 USP를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뭘까요?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정의하기”입니다.

고객이 20대 직장인인지, 40대 가족 주부인지에 따라

똑같은 고기라도 말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 예시:

30대 여성이 가족과 오는 고기집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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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도 잘 먹는 살살 녹는 목살, 까다로운 강남맘들이 믿고 가는 고기집”

20대 남성 혼밥 고객이 많은 포차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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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자서도 당당하게, [1인 전용] 밥·술·고기를 한 번에”

같은 고기집을 방문하더라도,

고객이 어떤 장소를 찾는지에 따라

원하는 고기집의 인테리어/메뉴구성/서비스 방식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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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게의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되는

'고객 정의'

가게를 오픈하기 전에, 어떤 고기/밑반찬을 할지보다

고객을 먼저 정해보세요.


벌써 오픈하신 사장님이더라도,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우리 고객을 정의해보세요.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는 그럼 어떻게 찾나요?

감이 아닌 ‘데이터’로 우리 고객을 찾아보세요


1️⃣ 키워드 도구 활용 > 검색하는 사람들의 인구통계 확인

: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서 내

대표 메뉴 키워드와 경쟁사 가게명 검색 후, 연령·성별 확인


사이트 링크: 

https://manage.searchad.naver.com/customers/2151218/tool/keyword-planner


2️⃣ 상권 분석

: 오픈업으로 우리 가게가 위치한 상권의 유동 인구, 경쟁 브랜드 파악

https://www.openub.com/report/sub


3️⃣ 네이버 리뷰 분석

: 우리 가게 리뷰 중 반복되는 ‘긍정 키워드’ / 경쟁사 리뷰 중 ‘불만 키워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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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 가지만 잘 정리해도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가 명확해집니다.


고객의 실제 소리, 방문 결제 데이터에 답이 나와있습니다.


더이상 감으로 '우리 고객이 누구인가'를 정의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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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장으로 설명되는 이유가 없다면,

그 가게는 ‘선택되지’ 않습니다.


유퀴즈에 출연했을 때,

방송국에서 인터뷰를 하러 왔을 때,

과연 우리가게 소개를 한문장으로 어떻게 얘기하실지,


'우리가게를 꼭 가야 하는 이유’를

꼭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BONUS!

댓글로 우리가게 USP를 적어주시면 답글로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


저희의 이야기가 정답은 아니지만,

저희의 겪었던 여러 실패 경험, 성공 노하우들이

여러분의 가게가 더 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잡이 역할이 되어줬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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