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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케팅 업체 선정 시 꼭 확인해 봐야 할 3가지

2025.01.24 15:04

뷰티더라이브

조회수 280

댓글 0

안녕하세요! 국내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책임지고 있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K-뷰티가 중국 시장에서 하락세라던데.. 중국 시장 진출해도 되는 것 맞나?'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워낙 폐쇄적인 시장이다 보니, 잘 알려진 내용도 없고 더욱 결정하기 어려운 시장인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브랜드 사들이 중국 마케팅 업체들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 상황인데요,

중국 시장 진출 직접 하기는 어렵고!

어떤 업체와 함께 해야 할지, 어떤 기준으로 선정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어떤 기준으로 중국 마케팅 업체를 선택하고 판단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1개 채널에만 올인하지 마세요.

중국 마케팅 대행사를 찾아보고 컨택할 때,

샤오홍슈, 도우인 등 특정 1개 채널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을 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실, 중국 유통 업계 및 판매채널은 그리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중국은 정말 다양한 이커머스 몰이 있는데요,

  • 중국 브랜드사, 해외 브랜드사 입점 B2C 플랫폼 티몰(天猫)

  • 숏폼 콘텐츠, 라이브 방송 판매 플랫폼 도우인(抖音)

  • 숏폼 콘텐츠, 라이브 방송 판매 플랫폼(2, 3선 도시 사용자 위주) 콰이쇼우(快手)

  • 실제 사용 리뷰 공유 플랫폼 샤오홍슈(小红书)

  • 브랜드 회원 관리 플랫폼 위챗샵(微信)

그 외에도 라이브 방송을 보고 제품을 판매해 보고 싶어 하는 크고 작은 중간 유통상들 등등..


플랫폼별 특징이 궁금하다면 아래 게시글을 읽어보세요.

➡️플랫폼별 특징


보다 효율적인 중국 시장 운영을 위해서는 특정 한 채널에 올인하는 업체보다는,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구매 동선에 맞춘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브랜드 제품을 입점시키고 판매해 줄 수 있는 유통사를 찾아보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이러한 유통사는 일관된 톤앤매너 와 커머스 몰 별로 가격정책을 통합 모니터링해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여러 채널별로 다 다른 대행사를 두거나, 실시간으로 여러 분산된 중국 유통 채널 판매 현황을 모니터링해줄 컨트롤 타워가 부재하다면 유통가격이 점차 무너지고 결국엔 브랜드 가치까지 손상될 확률이 높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판매 레퍼런스 점검

직접 제품을 사입하고 유통해 본 경험이 있는지 레퍼런스를 확인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에이전시의 경우,

월 00건의 콘텐츠 제작, 0천 명 급 규모 왕홍 시딩 콘텐츠 0건당 00만 원, 광고 집행 비용 00만 원, 이런 식의 정해진 고정 비용이 발생됩니다.

반면 직접 제품을 사입도 하고 판매 대행을 하는 유통사들은 브랜드 사의 매출이 유통사의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브랜드를 대하는 관점과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유통사들은 제품의 중국 시장 성공 가능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 진단하고, 브랜드 컨셉과 적합한 왕홍 리스트업,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브랜드를 위한 맞춤형 전략을 제시하고,

마케팅 비용 역시 보다 보수적으로 책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중국 시장에서 이 제품을 실제로 팔아야만 매출이 발생하는 뷰티 브랜드 유통사를 만나야 합리적인 비용으로 내 브랜드에 커스텀 된 중국 진출 전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3. 규모

현재 브랜드 사 자체적으로 중국 시장 전담 팀을 보유한 것이 아니라면,

대행사의 규모도 꼭 한 번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 내 각종 인허가나 물류 관련 이슈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업체인지?

-고객들이 겪는 각종 배송 지연, 반품, 교환 등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중국인 C/S 팀을 별도로 보유하고 있는 업체인지?

-복잡할 수 있는 상표권 등록, 장기적으로는 위생허가 진행까지 우리 브랜드를 서포트 해줄 수 있는 업체인지?

등의 요소도 필수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국 시장 진출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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