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솔루션 두 개 사용했던 것 비교를 적어봤는 데 도움이 되실까 해서 공유드려봅니다!
- 베이스: 아임웹 자사몰
- 업종: 교육콘텐츠업, 실물/PDF전자책을 판매하며 전문직 시험 대응
- 사용한 솔루션: 브이리뷰 > 크리마 > 브이리뷰
(처음에 브이리뷰를 사용하다가 아임웹에서 크레마가 지원을 시작하자마 반년 정도 옮겨서 사용해 봤는데, 최근에 다시 브이리뷰로 옮겼습니다.)
두 솔루션 모두 제 기준 금액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1. 크리마
- 위젯 커스터마이즈(css사용 등)가 가능해서 조금 더 원하는 대로 디자인 수정 등이 가능, 그러나 수십 개의 위젯 중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홈페이지에 적용해서 쓰는 방식이다 보니, 이 구조가 이해되기 전까지 UI적인 사용성은 조금 난이도가 있는 느낌
- 패션류에 특화된 인상
- UI부터 사용성까지 조금 올드한 듯. 고객한테 나가는 푸쉬 메시지 기본 템플릿도 좀 예전 것 느낌 (7년 전에 썼을 때랑 UI가 완전히 동일하더라고요)
- 리뷰 포인트 지급 수동으로 해줘야 함
- 상품 리스트에 리뷰 별점 평균이 표시가 안 됨. 이거 해달라고 계속 얘기했는데도 안된다고 해서 리뷰 숫자만 표시되는 상태로 계속 사용했음
- 결과적으로 제일 중요한 점: 브이리뷰 > 크레마로 옮기고 리뷰 전환율이 체감상 거의 반 가까이 떨어졌음 (카톡에서 바로 리뷰 달 수 있는 기능의 차이가 컸다고 느끼는데, 이건 곧 크리마에서도 지원한다고 했습니다)
2. 브이리뷰
- 색상 제외 디자인 제약이 있고 임의로 수정 불가능하게 해 두었음. 고객센터에 의뢰하면 커스터마이징을 해주나 매우 제한적인 듯. 배경 색상도 변경을 못해서, 원래 검은색 배경으로 홈페이지 컨셉을 잡았다가 브이리뷰 때문에 백색으로 컨셉을 변경
- 세팅할게 별로 없이 기본값으로도 푸쉬나 리뷰 관련 세팅들이 잘 되어있어서 초기 온보딩이 편했음
- 당연한 기능이지만 아임웹에서 상품목록에서 리뷰평점이 나옴. 4.8점(50개) 이런 식으로
- 리뷰 전환이 훨씬 좋았음. 카톡에서 바로 리뷰다는 기능이 잘 먹히는 것 같음. 현재 다시 브이리뷰로 전환후 만족스럽습니다
업종이나 사용방법에 따라 좋고 나쁨은 매우 다르겠지만.. 참고가 되셨으면 해서 적어봅니다!
출처 : 아이보스 CRM 마케터 팀채팅 (정빈치님)
https://www.i-boss.co.kr/ab-5151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김매니저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