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카카오모먼트 광고 종류와 효율 관리

2024.07.10 16:11

PHI

조회수 4,261

댓글 0


디지털이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 영역으로 자리잡으면서 이에 따른 플랫폼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포털사이트부터 쇼핑몰, 메신저, 소셜미디어에 스트리밍까지 인터넷상에서 사용자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인데요. 이러한 다양성은 광고 마케터들에게는 최대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광고의 목적이나 타겟팅 등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죠.


광고는 노출이 중요한데, 결국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홍보를 한다면 기대 효과도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와 관련해 카카오모먼트 광고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모먼트 광고란

카카오모먼트는 카카오의 대표적인 광고 플랫폼입니다. 다음과 카카오톡의 카카오 관련 서비스와 이밖에 제휴를 맺은 각종 매체에서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기반의 광고가 노출되는 ‘오디언스 바잉’ 형태로, 마케팅 목적을 달성해줄 수 있는 오디언스를 찾아 모먼트(Moment), 즉 최적의 순간에 브랜드를 노출시켜주는 것이죠. 쉽게 말하면, 지금 이 순간 우리 브랜드 제품에 대한 니즈가 형성될 수 있는 모든 잠재 소비자에게 마케팅 캠페인을 벌이는 것입니다.


카카오모먼트를 해야 하는 이유?

모먼트 서클 – 구매 및 반복, 확장의 선순환

카카오모먼트가 추구하는 바는 명확합니다. 메신저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그 순간 순간에 필요할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연결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럼 소비자는 스스로 검색하고 정보를 찾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이는 고객 입장에서 편의성이 증대될 뿐 아니라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그럼 인지 단계부터 구매 행동까지 도달하는 단계를 단축하고 서비스를 통한 구매가 또 다른 액션으로 연결, 반복되고 확장되면서 선순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카카오에서는 이를 모먼트 서클이라고 지칭, 카카오모먼트만의 마케팅 프레임으로 삼고 있습니다.


모바일 커버리지 1위

광고비 기준으로 국내 매체 가운데 디지털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40%에 이릅니다. 광고에 쏟아붓는 비용만 해도 4조원 이상에 이르는데요. 특히 급격히 성장하는 모바일 광고의 경우 노출형 광고는 2018년 기준으로 절반 이상인 55%나 차지했습니다.

카카오는 모바일과 pc를 모두 커버하면서도 모바일의 경우 커버리지 1위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실적에 따르면, 카카오톡 월실사용자 수는 약 4600만 명으로, 국내 인구수가 약 5000만 명을 조금 넘는 상황과 비교하면 90%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오디언스 타깃팅 지원

오디언스 타깃팅은 광고에 적합한 사용자를 찾고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순간에 광고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카카오 이용자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은 마케터 입장에서 잠재 고객의 범위를 넓힐 수 있어 이로운데요. 보다 세부적으로 맞춤 타깃 및 모먼트, 상세 타깃, 데모그래픽 그리고 개개인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고도화된 타겟팅 설정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카카오모먼트 광고 종류

1. 카카오 비즈 보드

- 카카오 비즈 보드는 카카오톡 채팅 목록에서 자주 접하는 배너 광고란입니다. 메신저 탭의 메가 트래픽을 활용하는 지면 광고 방식으로, 카카오톡 최상단에 광고를 노출해 다수 사용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내에서 바로 발견하고 구매 액션까지 연결해줄 수 있어 이탈율을 줄이는데 효율적이죠.

브랜드의 상품 이미지와 텍스트로만 구성되기에 작업이 비교적 간단하고, 동영상 콘텐츠를 구축하거나 인플루언서/모델을 고용할 필요도 없다는 점도 장점이 되는데요. 이에 예산 범위내에서 쉽게 접근, 집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 방문 수 증가 및 구매 전환을 증가가 목적인 광고에 이롭습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

- 카카오모먼트의 가장 기본적인 광고 형태로, 모바일과 PC에 다양한 유형의 캠페인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와 동영상, 배너로 나뉘며, 다양한 배너 사이즈에 맞게 최적화된 위치 노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오디언스 타겟팅 설정으로 보다 정교한 타깃 설정이 가능한데요. 여기에 동영상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브랜드 영상을 활용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홍보를 통한 도달 및 카카오 친구 수 증가, 웹사이트 방문 수 증가 목적의 광고 활용에 용이합니다.

    *네이티브: 이미지와 썸네일 피드 그리고 전면 노출을 통해 광고인지 모를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

    *동영상: 퀄리티 좋은 콘텐츠 피드처럼 보이는 방식으로,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 모바일 다움 서비스에 노출.

    *배너: 다음과 카카오톡을 비롯한 주요 포털사이트 등 프리미엄 네트워크 지면에 노출.


3. 메시지 광고

카카오톡에서 플러스 친구를 한 번이라도 추가한 적이 있다면 다양한 브랜드의 광고를 접한 적이 있을 텐데요. 친구를 맺은 이용자에게 다양한 관련성 높은 광고를 노출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 향후의 잠재 구매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도달율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면 효과적인 전략이 됩니다.

    *다이렉트 메시지: 마케팅 목적에 가장 관련성이 높은 이용자에게 광고 메시지를 발송.

    *온타임 메시지: 메시지가 전송될 상황을 설정한 뒤,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메시지를 전송. 예를 들어 브랜드를 접할 수 있거나 필요한 상황이 마련될 수 있는 특정 시간이나 장소에서 맞추어 메시지 전송이 가능.


카카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개인형 맞춤 서비스가 가능한 카카오모먼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품을 인지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전 과정을 단축할 수 있고, 또 이를 무한 반복해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면, 지금 바로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으로 시도해보세요!

카카오카카오광고카카오비즈보드카카오톡퍼포먼스마케팅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PHI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