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중국마케팅] 샤오홍슈 vs 인스타그램 전격 비교

2024.04.22 15:43

주식회사차이커

조회수 331

댓글 2

안녕하세요! 중국 SNS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차이커(CH!KO)마케팅입니다

중국판 인스타그램으로 불리우는 "샤오홍슈"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샤오홍슈는 중국에서, 인스타그램은 중국을 제외한 나라에서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

샤오홍슈는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점이 많지만, 차이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그럼 전격 비교분석 시작해봅니다!

-------------

Ⅰ. 샤오홍슈 vs 인스타그램

샤오홍슈는 사용자들이 상품을 직접 리뷰하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소셜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샤오홍슈는 중국어를 사용하는 중화권 국가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며, 중국의 소비문화와 소비자 행동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샤오홍슈는 주로 젊은 여성들의 소비 트렌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샤오홍슈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제품 리뷰를 읽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샤오홍슈의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제품 광고, 제품 리뷰, 쇼핑 팁 등으로 구성됩니다. 최근에는 여행 관련된 콘텐츠도 떠오르고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여행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으며 여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 안에서 여행하는 이들뿐 아니라 해외여행도 다녀오며 각국의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게시물들이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 샤오홍슈는 여행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이들이 참고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유여행객들은 샤오홍슈를 통해 가고 싶은 여행지의 식당, 카페, 매장을 다녀온 이들의 실제 후기를 참고하여 여행 코스를 짜는 게 보편적입니다. 


이처럼 샤오홍슈 안에는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실제 후기들, 실시간으로 업로드되는 새로운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여행객들이 관심 있어 하는 정보들과 꿀팁들도 콘텐츠 화 되어 등장합니다. 따라서 젊은 소비층들은 샤오홍슈와 친밀할 수밖에 없고 샤오홍슈에서 제공되는 정보들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이 사진과 영상을 공유하며 소통하는 플랫폼입니다. 비즈니스 계정을 통해 광고를 게재하거나 팔로워와 상호작용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사용될뿐 아니라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기도합니다.  또한 글로벌한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국의 언어로 지원이 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국가와 문화의 사용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대해서는 많이 아실테니 이정도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Ⅱ. 샤오홍슈 vs 인스타그램

① 제품 리뷰

샤오홍슈는 제품 리뷰 콘텐츠가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샤오홍슈 사용자들은 제품 구매 전 다른 사용자의 리뷰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제품 리뷰 콘텐츠는 주로 화장품, 패션, 식품, 여행 등과 같은 분야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② 라이프스타일

샤오홍슈는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콘텐츠도 인기가 많습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일상, 여행, 취미 등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샤오홍슈에 공유합니다.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는 주로 사진과 영상(VLOG)으로 제작됩니다.


③ 인플루언서

샤오홍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사용자들은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신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형 인플루언서인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과 소규모왕홍이라고 할수 있는 일반인 채널들을 통한 마케팅이 대표적입니다. 


Ⅲ. 인스타그램 인기 콘텐츠

① 일상생활

인스타그램은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콘텐츠가 많습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일상, 여행, 취미 등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합니다. 일상생활 콘텐츠는 주로 직접 촬영한 사진과 영상으로 업로드됩니다.


②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마켓을 열거나, 공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들은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신뢰하고, 제품구매로까지 이어집니다. 


③ 숏폼 콘텐츠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은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는 주로 춤, 노래, 코미디, 챌린지와 같은 트렌디한 영상물을 담아 공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인스타그램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점을 소개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샤오홍슈에 대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중국마케팅샤오홍슈인스타그램샤오홍슈마케팅인스타그램광고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