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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제공 능력 10가지 체크리스트 [ 100억 쇼핑몰 만들기 7탄 ]

2023.08.14 14:52

근육돌이

조회수 2,932

댓글 4

지난 시간에는 경영자의 특성에

따른 쇼핑몰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포인트인 컨텐츠를 만들거나 생성 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 체크리스트 10가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컨텐츠가 제작이 되어야지

광고도 할 수 있고 고객들이

해당 컨텐츠의 설명을 보고 

충분히 제품에 대해 이해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컨텐츠를 고객에게

어느정도로 제공 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능력 체크가 필요합니다.


오늘의 체크리스트 입니다.


이 체크리스트를 보고 

나의 컨텐츠 제공 능력은

어느정도인지 혹은 우리 회사의

컨텐츠 제공 능력은 어느정도 인지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당!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이 가능하다

젶무에 대해서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한마디로 참 쉽습니다.

쉽게라는 의미가 너무 주관적 표현이죠

다만 수준이라는 것으로 나눠보면 쉽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도 이해 할 수 있게 라고

표현하면 완전히 와닿으시죠?


사과를 처음 보는 사람에게 

설명할때 어떻게 설명 하면 좋을까요?


처음보는 로봇청소기를 

설명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 표현이라는 부분은 우리가

 고객으로 지칭한 사람들이 

인지 할 수 있는 비유적인 

표현이라던지 상황을 그려주면

가장 이해가 쉽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들은

대부분 새로운 개념을 바꾸는 제품이

아니라 대부분이 이미 고객들이

사용하는 제품에 더 편의성을 추가한

제품들이 더 많고 대부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상황을 표현을

얼마나 쉽게 잘 할 수 있는지

직관적인 표현이 필요합니다.


잘나가는 쇼핑몰들을 보면


문제제기

문제해결

문제해결근거제시


3가지를 잘 표현 합니다.

시장의 문제가 A가 발생했고

이것을 우리는 "00"으로 해결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해결법은 이렇게 된다.


단순하죠.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 제기)

기존의 팬티는 흡수율이 떨어지고

향균력 즉 세균을 없애는 기능이 없어

땀이 많이 나거나 하는 경우 여름에

세균 번식으로 이어져 사타구니 또는

살이 접히는 부분에 땀띠 피부트러블

같은것이 발생한다.


(문제 해결)

우리 팬티는 이렇게 바람이 잘통한다 (이미지 또는 영상)

그래서 땀이 많이 날 때 원단이 특수해서 

땀배출을 잘 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원사 모양 땀 흡수 배출 영상)

이렇게 뽀송한 피부를 유지 할 수 있다.


(해결 근거)

실제로 이렇게 해결 되는 기술은

000기술이며 이 기술은 통풍과

흡수력이 일반 실에 비해서 00배 

그래서 이런 뽀송한 상태를 

유지가 가능하다.


주저리 주저리 이야기 했지만

요소요소 마다 

핵심 문제와

핵심 해결 원인

그리고 그것에 대한

기술적인 접근 까지 해서

누구든지 쉽게 이해가 갈 수 있게 가 아니라

해당 제품을 사려는 사람이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설명한 것입니다.


더쉽게 설명하려면

사실 저걸 이미지화 하면 되겠죠?

글로 표현해서 그렇지

이미지와 글을 적절하게 표현하면

아주 쉽게 표현이 가능해집니다

단순하게 딱 단어를 떠올렸을 때 떠오르는 방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다면 그 정도라면 충분합니다.


CPC를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할때 어떻게 하실건가요?


CPC를 설명해보세요 라고하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설명가능할까요?


사람이 1명 광고를 보고

클릭하면 돈이 나가는데

그게 CPC 라고 합니다~

라고 하면 쉽습니다.


CPC 자체로 이해하려면 어렵지만

CPC 를 상황으로 표현하면

쉽습니다. 그래서 이런 방식으로

상세페이자나 광고 컨텐츠 등

다양하게 만들 수 있게 쉽게 가능합니다.

어려운것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얼마나 더 쉽게 혹은 

얼마나 내가 판매하려는 고객들에

타겟에 뇌리가 박히는 컨텐츠를

만드냐는 더 단순화하거나 

더 위트있게 만들거나의 차이입니다.



컨텐츠 제작에 관련된 디지털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컨텐츠 제작과 관련된 디지털 기기는

다양하게 많습니다. 카메라부터 

테블릿 그리고 조명기기도 있고

혹은 휴대폰을 잘 활용 하면 영상도

잘  만들 수 있구요 이런 활용 방안에

많고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가 

내부에 있다면 엄청좋겟죠?

그렇다면 내부에서 만드는 컨텐츠의

품질이 균일화 될 겁니다.


사진 촬영 방법을 습득하거나 도와줄 사람이 있다

정말로 촬영이란 것이 쇼핑몰에

큰 영향을 줍니다. 같은 제품인데

사진만 잘 찍어도 1만원에 팔걸

2만원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그런게

온라인 시장입니다. 컨텐츠 퀄리티가 

오름에 고객들에게 더 좋은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시로는 이렇습니다.

디퓨저를 그냥 누끼에 파는 경우 개당 1만원?


고급스러운 배경이나 장소를

통해서 느낌을 살린 연출로 

사진을 촬영이 가능하다면?

3만원대 디퓨저 완성?


같은 제품인데 분위기에 따라서

가격을 천차만별로 받을 수 있는

카테고리들이 있습니다 

그런경우 컨텐츠 촬영 능력에

굉장히 많은 힘을 쓰시면 좋습니다!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포토샵 등의 그래픽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당연히 내부에 디자이너 또는

창업자가 창업전에 포토샵을 배우고

하면 굉장히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영상 편집 툴인

에프터 이펙트 나 혹 프리미어

아니면 그 외 요즘은 다양한 

편한 편집 툴이 많은데 그런 것들을

활용 할 수 있으면 좋고 활용할 인력이

이미 확보 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외주를 쓰면 안좋은 이유는

타이밍이나 의사를 전달할때

오래 걸리거나 수정이 오래걸려서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일정에 

움직이기 쉽지 않기도 합니다.

다만 요즘은 아에 프리랜서 형태로

외주를 상시로 소통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외주가 굳이 나쁘다고 

말하기 힘들거 같긴하네요~!


시각적인 타이포그래피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우리가 전달력이 좋으려면

타이포그래피를 잘 쓰면 좋습니다

글을 이미지처럼 쉽게 보이게 

만들고 그런 형태로 연출이 가능한

능력이 있거나 기획을 할 수 있다면

매우 좋습니다. 이런 능력이 있다면

좀 더 풍성한 컨텐츠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제품의 강점을 통해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이 있다

제품의 강점 즉 USP를 

통해서 소비자를 설득하는

글쓰기 능력이 있으려면!

문제에 대한 인식과

문제 해결에 대한 부분을

이 제품을 통해서 하면 쉽게

된다라는 것 전달을 쉽게 하면 됩니다.

능력이 없다면 만들어야 겠죠

이 능력이 부족하다면 실제로 

잘팔리는 상품인데 불구하고

덜 팔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잘 팔리는 경쟁사 상세페이지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보고 배우는 방법도

하나의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위에 말했던 


문제제기

문제해결

문제해결근거


3가지 구조로 생각하시면

가장 쉽습니다.


A라는 문제가 있는데

우리는 그것을 해결 하는 B를 찾았다

그 B를 사용하는건 이렇고

B를 사용시 CDF 라는 장점과

너가 고민하는 A를 단숨에 해결이 가능하다.


이게 쉽게 설득하는 방법입니다.

혹은 여러가지 방법론이 많은데

공포를 이용하거나

고객들의 욕망을 이용하거나

또는 고객들의 허영심을 이용하거나

혹은 불편함을 이용하는 방법이죠


다 본질적인 이야기들 입니다.

설득에 항상 불편함을 제기해야합니다.

그게 문제 제기 입니다

문제를 어떻게 제기를 잘하냐에 따라서

설득 포인트가 달라지죠!

유명한 짤이있습니다.

펜을 팔아보라고 합니다.

펜에 대해서 열심히 설명하려합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그게아니라 그 사람의 문제를

제기하거나 문제를 파악해야합니다.

그 문제를 위해서 질문을 던집니다


냅킨에 이름좀 적어달라고 합니다.

그럼 펜을 사야겟죠 근데 냅킨에 적으면

무엇이 있길래 적기 위해서 살까요?

냅킨에 이름을 적으면 돈이 생긴다?

혹은 수명이 늘어난다? 혹은 

늙지 않는다? 체력이 늘어난다?

이런 인간이 근본적으로 늘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욕망적인 부분에 대해서

짚어주면 누구나 저 펜을 살겁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라고 하면서

영상은 끝나지만 핵심은 

수요를 만들려면 어떤 문제를

제기하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죠


최근에는 이런 수요가 늘고있습니다.

지구를 보호하는 재활용 제품들

수요가 늘고 하고 있는데 이유는

지구가 아파요 지구가 얼마 못살아요

우리 다음 세대에는 없습니다 

라는 대 지구적인 문제에 대한 

캠페인이 있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제품을

어떻게 어떤 문제를 제기해서

사람들이 구매 할 수 밖에 없게

설득되는 글을 써서 팔건가요?

고민해보시면 참 좋습니다 ㅎㅎ



HTML 및 웹편집기를 활용할 수 있다. 블로그, 까페를 통해 제품에 대한 부가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웹 개발이나 웹 디자인을 할때

HTML 소스를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영역은 저는 사실 할 수 있으면 좋지만

하지못한다면 거의 외주를 쓰라 라고 말합니다

영역이 완전 다른 영역이라 이후 직원들이

많아지면 전문가 1명정도는 채용 해두눈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블로그 까페 를 통해서 부가정보 제공은

충분히 누구든지 시간을 내면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내서 처음에 제품을 홍보하기 시작할때

내 제품의 키워드를 리스트업하고

해당 리스트를 하나 씩 채워나가다 보면

키워드 노출인한 판매나 혹은 홍보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한번에 억대 매출

절대 가지 않습니다. 탄탄하 쌓아간다 생각하고

블로그 카페 부터 쌓는다 생각해보세요 



제품을 동영상을 활용하여 제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제품의 동영상을 통해서

제공하는 정보는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이미지 만으로는 고객들이

충분히 이해를 하기 힘들어하고

이미지로 사실 제품의 진짜 모습을

가늠하기 힘들죠 그러다보니 

제품을 상세하게 찍은 영상을

 구현하고 만드는 스킬이 있다면

판매자로써 경쟁력이 있는 것 입니다.

어떻게 제품 정보를 포장해서 멋지게

보여주냐에 따라서 다양한 

결과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SEO 관점 검색엔진 최적화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SEO가 해외 SEO 만큼 힘들지않습니다 국내는

브랜드 자사 키워드와 제품 핵심 키워드에

네이버와 구글에 잘 노출 될 수 있게 잡아주는

형태인데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쇼핑몰을

카페24나 메이크샵 같은 솔루션사를 쓰기 때문에

거기 메뉴얼 대로 등록하기만 하면 

노출이 문제없이 됩니다. 단 첫등록시

아이디를 가입하고 각 검색엔진의 

웹사이트 도구를 통해서 설치를 해야합니다.


오늘은 컨텐츠 관점이였는데

좀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간단한 정보이지만 정리가 많이 되어 있지 않은

쇼핑몰 시장이다 보니 하나씩 풀이해서

읽는 분이 좋은 정보를 얻고

100억대 쇼핑몰 만드는 기초로!

잘 쓰셨으면 합니다. 


다음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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