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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나의 태도

2023.06.26 11:25

레미니센스

조회수 2,072

댓글 15

안녕하세요! 엠서치마케팅 대표이사 레미니센스입니다. 

오..오랜만에 글을 작성해봅니다.

요즘 화이팅 하시는 우뇌님께 너무 감사의 말씀을...읍읍...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터와 마케팅 그리고 광고" 3가지는 다차원적으로 더 다양하게 분석을 하고 그림을 그리고, 이 3가지가 점점 밀접해지고 하나의 세트가 되는 그런 시대가 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데이터나 성과를 보고 분석하고 계획을 구성하고 실행을 하기 위한 것은 사람의 손가락인데요.


오늘은 몇 가지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단양하면 떠오르는 게 있다면 패러글라이딩 일 것입니다.(저는 무서워서 못타요)


※이 내용은 일반화를 위하여 작성하는 글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패러글라이딩 활공장 조사


단양패러글라이딩을 찾는 고객의 경우 남녀 비율이 

남성 : 40%

여성 : 60%

정도 형성되어 있습니다.


예약 및 구매


하지만, 실구매의 경우(자사몰, 스마트스토어, 플레이스 통합)..

남성 : 55%

여성 : 45%


이 내용을 보았을때 활공장에 있는 고객 혹은 대표님이 보게된 환경은 패러글라이딩은 여성고객들이 참 많다. 근데 실 구매는 왜 남성이 더 많지? 남성 고객을 위해 광고&마케팅을 더 진행 해야 할까?, 근데 여성 고객이 실제로 더 많이 오는데 왜 이런거지??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인제 실제로 우리가 신뢰하는 호스팅 데이터와 구글애널리틱스 등 다양한 데이터를 보게 됩니다.


그럼 데이터를 볼까요?

※ 각 과정을 전체적으로 분석하고 추론 및 결과 실행을 내면 좋지만, "전환"만 두고 보겠습니다.




자사 홈페이지 유입 및 전환 데이터

자사 홈페이지 GA데이터 전체를 보게 되면 남성과 여성의 유입 비율

남성 : 45%

여성 : 55%


하지만 여기서 20대~30대의 유입을 본다면?

남성 : 55%

여성 : 45%


전체 실 구매 혹은 예약의 경우는?

남성 55%

여성 45%


20대~30대의 구매 혹은 예약의 경우는?

남성 60%

여성 40%


자사 홈페이지 및 GA데이터를 본다면, 예상대로 호스팅데이터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네요!


그럼 왜 패러글라이딩을 찾아온 고객과 구매 데이터와 다를까요?


그럼 우린 호스팅 및 GA데이터를 보고 몇가지 추론을 해봅니다.


1) 패러글라이딩은 남성 고객이 많지만 혼자 타러 가는 사람이 많은가..? (이건 상상)
2) 패러글라이딩은 여성 고객들이 전체적으로 유입이 많이되지만 20대~30대는 그렇지 않구나!
3) 패러글라이딩을 찾는 남성 고객은 대부분 유입 대비 구매, 예약을 많이 하는군!
4) 이 내용만 봐서는 모르겠는걸?
5) 남성 고객이 많으니, 남성 타겟으로 리마케팅 광고를 더 하는게 좋지 않을까?
6) 근데 주변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여성들이 더 많이 가던데..?
7) 기타


이전에는 세팅을 여성 고객을 중심으로 더 광고를 했다면,

남성 고객의 유입도 많으니, 남성 고객 대상으로 예산 증대 및 20대 남성 타겟을 대상으로 한 집중적으로 광고를 집행합니다.(네이버 검색 광고, 메타, 유튜브 등)


결과는?....


참담합니다. 분명 데이터를 보고 고민을 하다가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진행했지만, 실제로 구매 전환은 박살나버렸습니다. 이런 망....



데이터도 데이터지만,
조금 더 리소스를 투자해봅니다


활공장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해봅니다.(사은품은 덤이죠!)

여기서 결제를 하게 된 계기를 보시죠!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연인, 솔로, 남남&여여, 가족 등 각각 30그룹을 조사를 합니다.(무작위)

※ 데이터 신뢰를 위한 표본이 부족하지만, 현장 여건 상 총 90그룹을 조사, (조사 항목 중 일부 항목에 대한 응답만 기재 하였음)


1) 남자친구가 예약했어요
2) 여사친이 예약했어요
2) 친구들이랑 우정여행이요(남남, 녀녀)
3) 남편걸로 그냥 예약했어요
4) 각자 했지만, 문의로 같은 시간대 예약했어요
5) 누가 결제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요

※ 작성자는 남성과 여성에 대하여 선입견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실제 조사를 통하여 확인 해보았을때, 구매를 한 당사자는 가족이나, 연인의 경우 남성이 많았습니다.

반대로 이성이지만, 친구간의 여행의 경우 여성 고객이 더 많았습니다.



조사를 통한 데이터를 보았을때
왜..... 박살 나버렸는지 이해가 됐습니다.


데이터 및 조사 이후 뭔가 놓친 부분이 있어서, 새롭게 고민하여 설계 및 실행을 하였고 결국 기존과 비교 하였을때 동일 예산(비수기)으로 다양한 플레이를 하였고 성과가 매우 높게 증가하였습니다.





자 저는 과연 어떻게 계획을 짜고 운영을 하였을까요?


제가 고민하고 진행을 위한 해답과 가장 근접한 분께 "치킨 기프티콘" 3분 드리겠습니다.

※ 이 내용은 2019년~현재 진행 중인 광고주와 진행했던 내용입니다.


시장분석마케팅광고데이터엠서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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