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쇼핑몰 산업 환경에 따른 고려사항 10가지 [100억 쇼핑몰 만들기 시리즈 3탄]

2023.06.19 16:42

근육돌이

조회수 3,032

댓글 5

쇼핑몰 산업 환경에 따른 고려사항 10가지

왜 쇼핑몰은 하는데 산업의 환경에 따른

고려 사항을 고려해야 할까요?


어떤 제품이 나왔는데

해당 물질로 제품을 만들지 말라

라고 말할 수 있기도 하고

혹은 규제나 법안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판매하는것이

불법인 제품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환율 에 영향도 받을 수 있구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쇼핑몰의 좋은

매출로 이어지는데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산업의 환경에 따른

10가지 고려사항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리스트를 보면 이렇습니다

이 모든 요소를 충족해야한다?

라기보다는 각 항목에 점수를 부여하고

우리 제품은 어떤 영향을 제일 많이 받고

그 높은 점수에 부여되는 부분을 잘

챙겨야 한다는 정도로 체크해두시면 됩니다


위 사항을 모두 만족하는

방향성의 제품이나 쇼핑몰 또는

서비스가 나오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 정치적 요소가 쇼핑몰에 끼치는 영향이 높은가? 적은가?

정치적 요소라 하면 아무래도

예전의 "소고기 광우병" 파동 과 같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산 소고기를 판매하는데

정치적으로 엮인 요소가 많았다 보니

그 상황에 끼인 업체들이 많은 

폐업을 일으킨 상황도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그런 정치적인 부분에 노출되다보니

실제로 엄청나게 큰 미국산 소고기

수입 업체도 폐업하는 상황까지도

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상황처럼

이런 상황에 놓일 수 있거나 혹은

놓여있는데 그 영향이 큰가? 작은가?

정도를 판단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2. 제도와 규제가 쇼핑몰에 끼치는 영향이 어떤가?

제도와 규제라 함은 기존의

법상에 제품이 영향을 받는 테두리 안에

있는가 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제도와 규제 아무래도 가장 큰 카테고리는

화장품이나 식품 이런 분야 인 것으로 보이는데

제도와 규제가 점점 강해지고 있고 

쇼핑몰에 끼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죠

이런 부분에서 어떻게 우리는 판매할지 전략을

 수립하고 파악해두면 좋습니다.

특히나 식약처 법 제도 적인 부분에

충분히 알고 있어야지 화장품이나 식품은 

판매하기 수월하실겁니다~!


3. 전통, 관습 또는 사회적인 태도 부분이 쇼핑몰에 끼치는 영향은?

전통, 관심의 경우는 이런 겁니다

나라마다 사람들이 살아온 방식이 다릅니다.

젓가락을 쓰는 나라와 쓰지 않는 나라가 있습니다

그런 나라에서 젓가락의 시장 규모는

크지않겟죠? 포크를 주로 쓰는 나라는

포크 시장이 더 큰 나라가 있습니다.

전통 관심이 무섭습니다. 확실히

실제로 "스몰데이터" 책에서 본 부분인데

인도의 패키지 부분을 색상을 어떻게 하냐따라서

상품의 판매량이 좌지우지가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패키지만 잘만들었을 뿐인데 

판매량이 30% 이상 오르는 경험도 

한다고 하니 전통이나 관습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체크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4. 기술적 환경 즉 기술의 수명주기에 따른 영향이 있는가?

기술적 환경이 중요한 부분이라면

아무래도 휴대폰이나 전자기기 이런 

부분이 클 것 입니다. 예를들어서 

아이폰 13이 나오고 14가 나오고 15가 

나올때 마다 매출이 급등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휴대폰 케이스 쇼핑몰입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의 체크가 필요한 이유는

아무래도 기술적 차이가 커지는 시장에는

들어가면 소상공인은 이겨낼수가 없습니다

새로운 금형이나 설계를 신제품이 나올 때 마다

해야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여러가지 고려가 

필요합니다. 케이스는 그래도 양호하지만

실제로 휴대폰을 판매를 한다고 하면

더 어렵겠죠? 결국 스마트폰 시장에

아이폰과 갤럭시 2개만 살아남은 느낌으로

강자로 남는 이유가 그만큼 기술적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다보니 도태되는 브랜드는

결국 금방 없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5. 인구 통계적 환경이 쇼핑몰에 영향을 많이 주는가?

요즘에는 아무래도 혼자사는

1인가구 같은 특성적인 인구 통계가

생기기 시작했고 그에 맞는 상품들도

생기기 시작하고 다양한 요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육아시장도 아이를 낳는 숫자가 줄었지만

더 시장의 규모가 커지는 이유도 있듯이

이런 시장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야합니다.

이런 인구의 변화에 따른 시장에 잘 

미리 선점하거나 판매를 적절한시기에

들어가게되면 좋은 매출과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6. 사람들의 소비 성향 소비의 가치가 변화하는것에 영향이 큰 쇼핑몰 인가?

이 부분도 적절한 예시가 

있습니다. 소비 성향 가치는

아무래도 큰 질병이나 문화적 변화

이런것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번에 예시로는 코로나 입니다

코로나가 생기면서 사람들이 패션

카테고리에 돈을 안쓰고 리빙이나

집에서 쓰는 제품에 투자를 많이하거나

자동차가 없는 사람들이 질병에서 부터

안전해지기 위해서 나만의 차가 필요해서

차를 많이 사는? 그런 패턴도 보이기도 했습니다

차량 판매가 코로나 시국에 엄청많이 되어서 

결국 대기 순번이 길어지기도 하고 차량에 프리미엄

붙기 까지 하였죠 반도체 대란 때문이기도 하지만

수요가 너무 많으니 공급이 못쫓아 가면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죠. 이런 변화에 따른

영향이 있는지 체크를 해야합니다.


7. 수출입과 환율에 영향을 크게 받는 쇼핑몰인가?

수입과 수출에 영향을 받거나 

환율에 영향을 받는 제품인지 이것은 

아무래도 수입을 판매하는 판매자나

혹은 많은 양의 수출을 하는 판매자의 

경우 해당됩니다. 환율이 오르면

눈물을 흘리는건 수입 판매자이지만

수출 판매자는 환율이 오르면 오히려

더 좋은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역시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나는 어떤

위치에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특히나 수출 수입이 안되는 코로나 시점에

판매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손해를 보는

쇼핑몰들도 엄청나게 많아졌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이런부분을 잘 고려해야합니다.

수출을 너무 의지하거나 하면 안된다는 사실


8. 환경적인 문제와 쇼핑몰이 연관되고 있고 영향을 많이 받는가?

환경에 도움되는 제품이 있거나

도움이 안되는 제품이 있습니다

요즘 환경 파괴 화두가 되다보니

이제 이런 부분도 신경을 어느정도 써야합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에도 고객들의 소비 

가치도 달라지기 때문에 환경을 파괴하지않는

친환경 제품을 개발 하는 것도 하나의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환경 환경 챙기다가

제품의 원가가 너무 높아져서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그 시장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고객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지도 

생각해야하고 당연히 환경을 지켜야하지만

그런부분에서 어디까지 지켜나가고 고객들을

만족시키는지 에 따라서 방향성이 달라지니

여러분들도 이부분을 많이 고려 하셔야 할듯합니다.


9. 소비자들은 일반적인 가치관이 잘 먹히는 쇼핑몰인가?

이게 무슨말이냐 !

통상적으로 지금 시대에

고객들이 이 제품을 소비하는데 있어서 

10명중 5명이상이 동의 하냐 라고 봐야합니다.

너무 특별하거나 너무 선두하는 제품의 경우

시대를 너무 압서가서 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고객들이 이해하는 범위 안아서 

사용해야합니다. 옛날에는 이해가 되는 범위 

제품이 지금에서는 이해가 전혀 안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있을까요? 

웨딩식장을 예약하고 결혼하는것은 예전에는 생각도

하지못했던 일이죠 그냥 한복을 입고 결혼하던 시대에서

현대화가 되면서 일반적으로 결혼은

웨딩식장에서 해야해 라는 가치관이 생겼죠

그리고 요즘에는 스몰 웨딩이라는 것도 생기죠

이런것처럼 일반적으로 고객들에게 설득이 가능한

제품인지를 잘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10. 이해관계자 집단이 쇼핑몰에 끼치는 영향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기업·행정·NPO 등과 관련하여

직접·간접적으로 이해관계를 가지는

이런 분들이 쇼핑몰에 영향을

끼치는지 혹은 기업 의 이해관계자는

노동자 , 소비자 , 하청업체 등

이런 사람들이 쇼핑몰에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검토도 해야합니다.


이렇게 10가지 방향성을 체크했습니다

뭐이리 체크할게 많냐? 라고 하시겠지만

모든것을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정도 기준을 만들고 가다보면

여러분들도 더 좋은 쇼핑몰으 만들 수 있을겁니다


다음 편에도 더 좋은 내용이 공개될 예정이니

기다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전 내용 다시보기

1탄 : https://www.i-boss.co.kr/ab-6141-60498

2탄 : https://www.i-boss.co.kr/ab-6141-60509

3턴 : https://www.i-boss.co.kr/ab-6141-61317

쇼핑몰퍼포먼스마케터마케팅마케팅모먼트고막컬쳐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