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100억대 쇼핑몰 만들고 싶다면 꼭 확인하세요 시리즈 [1탄]

2023.06.09 09:02

근육돌이

조회수 5,191

댓글 6

사실 우리는 광고 마케팅에 목숨을 겁니다.

그런 세상이죠 제품을 아무리 좋아도

알려지지 않으면 안 팔리는 세상


그렇다보니 온라인 쇼핑몰이 

잘되려면 광고를 잘 해야해 라는

귀결이 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사실은 광고보다 더 중요한

체크사항들이 많은데 불구하고

우리는 본질을 잊어버리곤 하죠


가장 중요한 본질적인 쇼핑몰의 체크사항들이


1. 아이템선정

2. 쇼핑몰 환경체크

3. 내부역량 체크

4. 쇼핑몰 경쟁사 체크

5. SOWT 분석

6. 제품명 및 방향성 체크

7. 쇼핑몰 고객 UX UI 체크

8. 상세페이지 체크

9. 고객동선 체크

10. 프로모션 체크


해당 10가지가 충분히

받쳐줘야합니다.


위 10가지를 어떻게 하면 잘

만들 수 있는지 체크리스트 하나씩

말씀드리면서 해당 내용을 풀어갈까 합니다.


오늘은 첫번째 시간으로

아이템 선정에 대한 부분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요?

쇼핑몰의 성공의 50%이상은 

아이템 선정에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선정하는게 엄청 어려운일이지만

아래 체크리스트를 활용한다면 충분히

여러분들도 기준이 생겨서 

아이템선정을 쉽게 할 수 있을겁니다.


체크리스트 말씀드리면!

이렇게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하나?

아닙니다 이중에 50% 이상만 고려해도

충분히 좋은 아이템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사항을 고려해서 아이템을

선정하고 실제로 모든 사항을 100%

충족하는 제품이라면? 엄청난 제품이겠죠?


위 체크리스트를 하나하나

풀어가 보겠습니다.


1. 창업하는 사람의 관심도가 높은 제품인가?

창업하는 사람의 관심도가 높은 제품인게 왜 중요할까요?

단순합니다. 자신이 재미를 느끼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그 제품에 대해서 파고들지 못합니다.

더더욱 자신이 어떤 뜻이 있어서 창업한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의 마음가짐과 그 시장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10배 아니 100배 이상

차이난다고 생각 할 정도로 크게 차이가 납니다.


관심도가 높을 수록 제품을 파고들고

실제로 그 제품의 시장성이나 

그 시장에 빈틈을 볼 수 있는 능력이 

향상이 됩니다. 그런경우 많죠

그냥 어? 누가 그걸로 대박 냈데

하는 식으로 따라서 아이템을 정하고

창업을 하는 경우 그런 경우 

매출을 어느정도 올릴 수 있지만

바로 망하거나 안좋은 결과를 만들기도 합니다.


결국 창업자가 얼마나

그 제품에 관심 있냐에 따라서

그 쇼핑몰이나 서비스가 

얼마나 성장하고 오래 지속하는지

걸려 있다고 해도 될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2. 상품의 공급과 제조 또는 유통을 할 수 있는가?

어떤 상품을 정했다면 그 상품을

가져올 수 있는 경로가 필요합니다

그 경로가 최적이 될 수 있는가 입니다.

당연히 만약에 실제로 블루베리 농사를

짖는 사람이 블루베리를 판매하면 어떨까요

원가율이라는 부분이 다른 유통 판매 업자

보다 월등히 우수한 수준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런 조건 들을 판단해야합니다.

어떻게 공급하며 그 공급의 최적화된

루트가 있는지 고민해야합니다.


지리적으로 좋은지

아니면 가격적으로 우수한

조건의 공장을 계약이 가능한지

유통을 한다면 독점으로 유통이

가능한 구조가 되는지?


이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이

절대로 될 수 가 없습니다.


3. 창업가가 실제로 잘 알고 전문성이 있는가?

음 이부분은 1번 질문과 동일하게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번과는 좀 다른 의미입니다.

전문성이라면 그 분야에 높은 수준의 

지식이 있고 그것을 통해서 이미 

업무를 진행하거나 수익 창출을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입니다. 


일본만화를 좋아한다고 일본 만화로

수익을 창출하지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패션 업계 종사자 인데

여성의류를 만드는 지식과

디자인 능력이있다면 이것은

전문가의 영역입니다. 다만

이런 업을 일하지만 관심이있거나

실제로 더 이걸 발전 시켜봐야지

하는 재미를 찾는 요소는 완전히 다릅니다.


결국 어떤 업을 종사 했으며

내가 종사한 업에서 사업을 시작이

가능한 것인지 이런 부분을 파악하고

스스로 체크 해야합니다.


전문가의 능력이 있다면 

그 능력으로부터 시작한 

사업은 어느정도 궤도 까지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많이 고려해야하는 포인트 입니다.


4. 아이템은 틈새시장을 겨냥해 세분화된 제품인가?

제품이 왜 세분화 되면 좋을까요?

그냥 일반 제품인

두루두루 많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보다는 세분화된

제품이 왜 잘먹힐지 생각해보시면

그냥 얼굴에 있는 트러블용

화장품이 있다고 말하는것과

청소년기의 중학생 아이들이 사용하면

좋은 좁쌀 여드름에 좋은 화장품이

훨씬 더 고객들에게는 머리속에

그려지는 구매 욕구가 달라집니다.


 틈새시장 또는 세분화된 시장

이거 좋은 이유는 온라인에서 판매시

고객들의 상황을 잘 표현하는 것이 

판매 전략이 되는데 두리뭉실한

제품일 수록 그것을 포현하기가 어려워지고

실제로 타겟하는 고객에게 공감을

사는 방향성이 나오기 힘듭니다.


구체적인 세분화된 방향을 정말로

쇼핑몰 매출에 도움이되니 

00전문몰 같은 느낌으로 만들어

나가시면 성과가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고려해야합니다.


위 내용들을 순차적으로 정리하면서

시리즈를 이어나가 보겠습니당 ㅎㅎ


쇼핑몰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의 작은 인사이트가!


파이팅입니다



쇼핑몰운영만들기온라인쇼핑몰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