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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컨텐츠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2023.01.30 13:20

준5941

조회수 3,810

댓글 15

2023년에도 컨텐츠 마케팅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년의 컨텐츠 마케팅 트렌드 10가지를 다뤄보겠습니다.


1. 숏폼 비디오


2023년, 현재 여러 미디어 중에서도 으뜸은 단연코 비디오입니다.

일반인들은 매주 약 19시간가량 비디오 콘텐츠를 접합니다.



그러나 동영상은 과거에도 있었던 전통적인 콘텐츠였죠.

마케터들도 이미 동영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습니다.



B2B 마케팅의 최상위 채널인 비디오, 그 새로운 트렌드는

바로 TikTok, Instagram Reels 및 YouTube Shorts 등 숏폼 비디오입니다.



현대인들은 더 바빠졌고, 한정된 시간 속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보기 원합니다.

이런 소비자의 집중 시간 감소로 인해 숏폼이 가장 인기 있는 미디어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틱톡, 릴스, 숏츠 등 짧은 영샹 영상은

전체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널리 시청됩니다.



숏폼 비디오는 브랜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콘텐츠 제작에 걸리는 시간도 줄고, 많은 편집 기술이 필요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죠.



무엇보다 시청자는 바로 광고의 핵심을 알리는

숏폼 비디오에 피로도를 덜 느끼고 시청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2023년에 브랜드는 10분 이하로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다만 10분조차도 꽤 길기 때문에

TikTok 등에서 힌트를 얻어 동영상을 1분 미만으로 유지해 광고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긴 비디오도 짧아지게 잘라서 시간을 절약해야 합니다.



2. 인간과 공감에 집중한 감성 콘텐츠


과거에는 고객들이 브랜드가 단순히 전문적이고

포멀한 곳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유행 이후, 고객은 브랜드와

보다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기 바라며

전문적이고 포멀하지 않더라도 특징적이고

보다 새로운 곳에 주목하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단순히 비즈니스에만 초점을 맞춰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연결되어 있고

어떤 고객이든 함께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며

자사가 고객과 연결되어 있음을 분명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소비자의 거의 95% 가 투명하고 진실한 브랜드에 충성심을 가지며

전체의 소비자의 75%는 더 진실하고 투명한 브랜드를 위해

더 큰 비용을 지급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런 고객들을 유입 시키기 위해서는 사람 중심의

진실되고 공감 가득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딱딱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쓰고

더 따뜻한 색감, 사무적이지 않은 전개 등을 위해 노력하세요.

무엇보다 고객에게 인간 대 인간으로 마주하시기 바랍니다.



인플루언서 또는 브랜드 홍보대사와 협업하여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3. 고품질 연구 콘텐츠


오해의 소지가 다분한 기사 그리고 잘못된 정보에 대해

현대에서는 더 많이 문제 삼고 더 많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정보의 신뢰성에 더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이죠.

단순히 성명을 발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데이터로 뒷받침되는 인사이트를 보고 싶어하기에

고품질의 잘 연구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인포그래픽, 음악, 영상 등 다양하게 보여줘야 합니다.

인포그래픽은 확실히 고객의 관심을 끌 스타일을 쓰면서 전문성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의 연구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괜찮지만

자체 리소스가 자사의 전문성을 높여 보이게 할 수 있고

자료를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백서를 작성하거나 설문 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만들어보세요.

노력이 필요하지만 효과적이고 콘텐츠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021년, 마케터의 48%는 연구 보고서가 콘텐츠 마케팅의 퀄리티 향상을

위해 진행한 노력 중, 최고의 결과를 낳은 비법이었다고 밝혔습니다.




4. 데이터, AI, 자동화 및 메타버스 활용하기


2023년 콘텐츠 트렌드 중 가장 어렵지만 그러면서도

가장 중요도가 높은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콘텐츠의 핵심 자체는 시간이 지나도 크게 변하지 않지만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을 통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개인화하며 더 많은 결과를 얻고 자연스레 콘텐츠의 질도 높아집니다.



인공 지능(AI)은 콘텐츠를 만들거나 기존 콘텐츠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콘텐츠 및 자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레 콘텐츠 제작자가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자동화 툴도 주목해야 합니다. IFTTT 또는 Zapier 등의 설정으로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에서 콘텐츠 작업을 푸시하고

비디오 캡션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등 작업을 수행하고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술들은 초기 단계이기에 향후 몇 년 동안

다른 많은 신기술이 콘텐츠를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AR, VR 및 메타버스는 현재 대기업에서만 실행 가능한 요소들이지만

이러한 플랫폼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 이 또한

콘텐츠 제작 계획을 세워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6가지 컨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포함한 전체 내용은
아래 원문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3 콘텐츠 트렌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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