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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드리븐(data-driven) 마케팅 9단계

2023.01.16 14:36

준5941

조회수 1,410

댓글 0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을 진행하는 '능력'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대한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부터 실제 효과까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꿰뚫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객 세그먼트 분류


데이터를 중심으로 바라보아야 할 영역은

고객 분류가 대표적입니다. 고객을 위치,

구매내역은 물론 집 종류 등 다양한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이를 통해 투자할 대상과 전환율이 높은 대상을 나누어

효과적인 마케팅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패션 소매업을 영위한다면 연령과 성별에 따라

고객을 나누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고

고객의 선호도와 행동을 기반으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용자를 지정하고 관리 및 전략을 세우는 것은

데이터를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2. 고객 여정 분석


고객의 여정을 분석하는 데에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과정 모델을 얻을 수 있는데요.


고객이 제품에 유입되는 것부터 실제로 제품을 보고

제품을 최종적으로 구매하러 이동하는 것까지.

여러 단계를 분석함으로, 고객이 이탈하는 등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중심점'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분석가는

최종적으로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장바구니에 물건을

남겨두는 고객들의 공통점을 파악하고

무료 배송 혜택이나 고객 리뷰 등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3. A/B테스트


A/B테스트도 이커머스를 위한 유용한 도구입니다.

웹사이트 등으로 유입시키는 두 마케팅 캠페인을

비교해보면서 어떤 방법이 더욱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는 이 결과를 통해 더 나은 방안을

지속적으로 찾고 최적화하며 전환율을 높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하나를 하더라도 제목 라인부터

내뇽까지 A/B로 나누어 테스트해보며

더 많은 판매를 이루는 캠페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마케팅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A/B테스트

여러 방안을 지속적으로 실험해보고

가장 효과적은 마케팅 최적화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4. 옴니채널 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 본질을 꿰뚫을 수 있는 마케팅 영역입니다.


이메일, SNS, 오프라인 판매처 등 여러 채널을

나누고 각 채널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며

이커머스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더욱 일률적이고

통합된 경험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즉,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여러 채널에서

고객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옴니채널 마케팅은 다양한 채널들을 통합하고 연계해서

소비자가 브랜드를 알고 기대하게 하며, 유기적으로 연계해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이후 5단계~9단계에 대해서는 원문 링크에서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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