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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네요. 4달만에 빅파워 스토어 찍은 법

2023.01.08 23:04

언카피

조회수 4,845

댓글 25

- 크몽 선정 <카피라이팅> 분야 상위 1% PRIME 전문가

- 스마트스토어 오픈 4개월만에 월매출 4천만원 빅파워 달성(23.1.04 기준)

- 2021년 아이보스 조회수/추천수 1위 칼럼 선정, 상위 1% 칼럼니스트

 + <왜 고객들이 3초만에 나갈까요? 이탈율 40% 감소시킨 미국식 카피 : https://www.i-boss.co.kr/ab-6141-54773>




안녕하세요. 다들 23년 첫 주는 잘 보내셨나요?

매출이 안 오르거나, 수익이 없거나, 판매가 안되거나...

다들 많은 고민이 있으실겁니다.


진부한 말이지만, 아직도 돈 버는데는 스마트스토어가 나쁘지 않네요.

요즘 같은 시기 브랜드 만들어서 광고로 매출 올리려면

사실 초기 자본이 최소 3억 이상은 필요한게 사실입니다.


제가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2년 전 제 추천으로 스스를 시작한 지인 K씨가 계십니다.

K씨는 마케팅을 1도 몰랐는데 지금은 월 매출 2~3억, 순수익으로 3천 이상을 법니다.


그걸 보며 충격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는 쇼핑몰 대표님들 컨설팅하고 마케팅 지식도 꾸준히 쌓고 있는데

마케팅 지식 없이 실행만 계속 해도 저렇게 벌 수 있구나...


그래서 저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레드오션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하니까 되더라구요.


23년 빅파워를 달성한 현역 셀러의 따끈따끈 스마트스토어 전략,

궁금하다면 이제부터 집중해주세요!



1) 키워드 및 제품 선정

스마트스토어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중요도로 따졌을 때, 1단계의 비중이 70%는 됩니다.

이 단계에서의 핵심은 <내 수준에 딱 맞는 상품 고르기>입니다.


쇼핑몰 시장은 주식 시장과 같습니다.

0년차 초보 셀러와 10년차 괴물 셀러가 같은 곳에서 붙을 수도 있습니다.

더 무서운건 겉으로 봤을 때 괴물 셀러인걸 모를 수도 있다는 겁니다.


내 수준에 맞는 상품과 키워드란 다음 3가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1) 마케팅 자산

 : 내가 상품과 관련된 커뮤니티/SNS/블로그/카페/인플루언서 자산을 갖고 있는지 입니다. 1위 업체 썸네일/상세페이지가 부족해보이나요? 하지만 그 분이 팔로워 1~10만의 인스타가 있다면 붙어봤자 못이깁니다.

2) 자본금

 : 가장 중요합니다. 경쟁사가 돈이 얼마나 많은지 체크해야 합니다. 경쟁사가 돈이 많다면 CPC, 파워링크 광고, 유튜브 광고 등... 그냥 못 이깁니다. 덩치가 큰 괴물 셀러가 시장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3) 마케팅 실력

 : 우리가 가진 유일한 무기일 겁니다! 경쟁사가 SNS/커뮤니티를 갖고 있지도 않고, 돈도 많은 법인기업이 아닌가요? 그러면 내가 경쟁사보다 마케팅을 잘하기만 하면 OK! 그 키워드로 가면 됩니다.



2) 검색노출

검색노출에서 신경 써야 할 건 딱 2가지, 적합도와 최신 알고리즘입니다.

적합도의 기본적인 내용은 다 설명드리기 힘들어 네이버에서 직접 찾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상품명! 예전에는 50자 이내를 권장했었는데요.

요즘엔 공백 포함 30자 이내가 정석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최대한 핵심 키워드만 남겨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최신 알고리즘....

사실 검색노출 알고리즘은 실시간으로 변하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이런 트렌드는 사실 계속 체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쉽지 않네요 ㅠ

하지만 확실한건 최신 알고리즘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겁니다.


아무리 최신 알고리즘을 타도 안 팔릴 상품은 내려가고,

잘 팔릴 상품은 밑으로 고꾸라져도 결국 제자리로 올라옵니다.




3) 유지 및 관리

사실 이 부분을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중요합니다.

스마트스토어 같은 오픈마켓의 가장 큰 특징은 <끊임없는 경쟁>입니다.


제가 본 유튜브의 10년차 메가셀러분은 그렇게 말씀하시더라구요.

"월 1천만원 순익 상품 하나 찾고 직원 뽑지 말고 그 상품 하나로 1~2년간 꾸준히 가라"...


잘 팔고 돈 벌리면 상품 더 가져와야지, 왜 상품 1개만 하나 싶죠?

사실 스마트스토어에서 유지/관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아무리 상품 1위를 찍어도 특정 이슈로 순위가 떨어질 수 있고,

경쟁사가 나를 의식해 옵션/추가 상품을 바꿀 수 있고,

상세페이지를 갑자기 변경할 수 있고,

내 상품에 1점 악성 리뷰가 검색에 노출이 될 수 있고....


사실 위 사항들을 매일, 실시간으로 대응해주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야 1위 상품이라면 순위 유지가 됩니다.

순위가 낮다면 이를 통해 점점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저는 리뷰 4,000개가 넘는 1위 상품을 2달만에 따라 잡았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경쟁사가 실시간으로 대응 못하는 요소들을 저는 관리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지 및 관리가 정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이번 글이 조금 도움이 되셨을까요?

스스를 하고 있는 셀러분들, 브랜드 운영하시는 대표님들, 인하우스 마케터분들

모두 각자 상황은 다르겠죠.


하지만 어떤 업을 하든 초기 자본과 현금흐름을 만드는데는

스마트스토어가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월 1천만원 순익의 상품을 만드는 프로세스에 확신이 생겨서

앞으로 3~4개를 더 만들고 꾸준히 유지/관리를 할 예정입니다.


혹시나 저보다 늦게 시작하시는 초보 셀러분들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최근 스마트스토어 컨설팅도 시작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연락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아이보스엔 제 카피라이팅 칼럼으로 팔로우 해주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통해 제 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좋아요 눌러주신 후 댓글로 언제든 상세페이지 남겨주세요. 무료로 구매전환/카피 컨설팅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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