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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을 만들기 위한 마케팅 구조만들기

2022.12.27 00:20

김마케팅프리

조회수 2,087

댓글 3

마케팅을 하기위해 다양한 방법론들이 있죠

STP, SWOT , 4P , 4C 등등 , 그런데 이것들 활용하시나요?

위 방법론은 아주 기본적인 것들이에요 


(※ 그럼에도 자세한 사항은 다음글에 풀어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많이 봤고, 또 검색하면 많이 나오니까 잘 알고있을것이라 생각하고 

그래서 마케팅 구조는 어떻게 짜야하는가 한 번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은 어떻게 마케팅 하고 있으신가요?

-

1. 구조를 짜기전에 마케팅 어떻게 하고있으세요?

-에이전시를 다니실수도있고, 인하우스에서 하실 수도있고, 마케팅이라는 이름 하에 다양하고 많은 일을 하고 ,평가 받고, 성과를 내고, 성과 압박도 받고있으시겠지요.


- 마케팅이란 이름하에 해야하는 업무는 회색지대 업무가 많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등이 더 중요시되는 위치인듯합니다.


-그런 중간영역에서 오는 허무, 허탈, 매출.매출.매출! 을 외치고 압박받는 위치 인 만큼, 더 빠르게, 더 다양하게, 더 많은 업무를 하고 공부하시겠지요.


그런데 여러분, 여러분은 마케팅 어떻게 하고 있으세요?


1. 맡은 바에 주어진 일을 기계적으로?

: 왜 이런 소구점이 나왔는지, 왜 이런 키워드가 나왔는지, 그래서 내가 한 활동이 어떤 성과를 내었는지, 어떤 효율과 인과관계를 만들었는지 알고계신가요.


2. 조금 더 다름을 만들고 있으신가요?

: 마케팅은 브랜드를 이야기하고 브랜드의 상품을 전환시키는 역할입니다. 그에 따라 브랜드가 더 좋아지게 더 나아지게 만드는 역할을 많이 하는데, 우리 브랜드를 더 좋게 더 나아지게 하는 도전을, 어제와는 조금 다른 브랜드와 마케팅을 하고 있으신가요. 마케팅은 그렇게 해야합니다.


3. 어떤 구조로 흘러가고 지금 우리는 무엇이 부족한지 파악하셨나요?

: 전환이 예상과는 적거나, 떨어졌거나라고 했을 때 , 무엇때문인지 , 우리의 사업 구조, 마케팅 구조안에서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어떤게 악재였는지 또는 전환을 더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보완되어야하는지 

어떤 것을 더 해야하는지 파악하고 있으신지요. 파악을 해야 보완하고 더 만들 수 있습니다.


2. 마케팅 구조의 첫 걸음 연결고리를 찾아서 이어가는 것

- 우린 아주 많은 활동을 합니다, 그 모든 활동이 제각각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어지고 있는지 

어떻게 이어지는지, 잘 이어지는지를 알아야합니다.


마케팅 전략의 그 첫 번째는 이어가는 것입니다.



3. 선 순환 고리 만들기 


마케팅 순환 고리 


3. 어떤 길이든 발을 디디면 다음 길이 열립니다

- 우리가 디디는 길, 아주 초기 상태든,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든 앞으로의 길을 구성해갈 상태이시거나 

이전 길을 다녀와서 다음 길을 찾는 사람이든, 어떤 길을 만들어 가고 있을 겁니다.


- 그런데 어떤 길인지 잘 모르겠다구요? 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무엇을하고있는지, 이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떤 근거로 시작했는지, 왜 하고있는지, 우리의 목표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그 길을 만들어가는 것이 순환의 시작입니다.


4. 두 가지를 기반으로 생각해보세요

마케팅 해적 지표 : AARRR ,매출 = 유입 X 객단가 X 전환

- 두 가지 마케팅 해적 지표는 사실 마케팅에 국한된 것이 아닌 서비스 전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마케팅에는 더 크게 적용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

- 이 두가지 해적지표는 마케팅 지표, 구조, 전략의 기초라고 생각할 수 있을거같습니다.

- 그리고 이 두가지 지표는 위의 순환을 만들어야한다 라는 것에 구체적 연장선 인데, 마케팅은 특히 

인과관계와 상관관계가 중요한데

-이런 행동을 했기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 이런 결과는 이런 행동들 때문에 이런 결과들이 나왔습니다. 
 지금 이런 상황에 문제가 생겼는데, 앞선 이런 행동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와 같이 이야기가 될 수 있지요.


이제 두 가지 해적지표를 하나씩 뜯어볼텐데요. 


4-1. AARRR

 

각 단계에서는 얻어야하는 목표가 있는데 그것을 뜯어본다면

4-1-1 (획득)에는 고객 획득을 위한 채널들을 이용해 고객을 모객해오는가
-> 확인할 지표 : CPC , CPA , CPI 같은 기초적인 지표

4-1-2 (활성화) 페이지 유입 후 유지율 과 서비스 내부에서의 행동 횟수

-> 확인할 지표 : 유지율, 클릭 이벤트 및 각종 이벤트 데이터, 가입, 서비스 내에 몇 분 행동하는가

4-1-3 (유지) 활성화 했던 고객이 유지되고 있는가

-> 확인할 지표 : 재방문, 이벤트 참여, 장바구니 사용

4-1-4 (추천) 주변사람들에게 우리의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추천해주는가 

-> 확인할 지표 : 추천 프로모션, 추천인, 어떤 이벤트의 공유

4-1-5 (수익) 우리 서비스에서 수익을 만들었고, 얼마큼의 수익이 났는가

-> 확인할 지표 : 손익분기점, 매출 대비 고객 획득 유지 비용 


(※꼭 명심해야하는 것은, 해당 단계가 단절적으로 작동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순환되는 과정입니다 즉 전체적으로 봐야합니다. )



이전 작성 글에서 했던 내용중에 이런 말을 했었는데요 

해야할 것을 나열하고, 카테고리화 한 다음 , 묶어서 정리하고 그 시작점을 찾아라


4-2. 매출= 유입 X 객단가 X 전환율  



사실 4-2의 지표가 AARRR보다 먼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AARRR은 단계와 과정이라고 본다면  4-2의 지표는 AARRR을 포괄하는 지표이자 전체적인 흐름을 관리 할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이 지표를 해석해보자면 

매출 (전환)은 만들기 위해 필요한것은  사람을 모아오고 들어온 사람들이 살만한 가격인가 또는 이 가격으로 살만한 유입 퀄리티인가 그리고 유입된 사람들이 얼마나 전환 되었는가


각 상황별로 여러가지 해석이 나올 수 있는데 

4-2-1) 매출이 떨어졌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전환율은 같은데 유입이 떨어졌다, 유입은 같은데 전환율이 떨어졌다, 유입과 전환율은 같은데 객단가가 떨어졌다등등 매출(전환)의 이유를 단계별로 알 수 있습니다.

4-2-2) 유입은 떨어졌는데 매출이 올랐다 = 전환율이 올랐다, 전환율은 떨어졌는데 객단가가 올랐다


그리고 이렇게 목표를 만들 수 있어요

4-2-3) 매출(전환)을 높이기 위해 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유입을 만들고 유입된 사람이 좀 더 잘 구매 할 수 있도록 전환율을 높이자!

- 유입 단가를 떨어뜨리고, 객단가를 올리자!


(※객단가는 가격적인 부분이라 건들이기 힘듭니다만, 원가 절감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것이 있죠)

(※ 두 가지 해적지표의 각 부분을 어떻게 관리하는가는 두 번째 이야기에서 풀어보고, 그래서 나는 어떻게 했는가도 연결해서 풀어보겠습니다)


이렇게 이 두가지 지표를 함께 생각해서 순환 구조를 만들어보세요

전체적으로 풀면 이렇게 됩니다.


매출(전환)을 만들기 위해 유입(획득) 부분에서 유입 최적화를 위해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것같은 고객을 세분화하여 각 고객 타겟별로 메세지를 실험하여 유입 단가를 낮추고, 제품(서비스)안에 콘텐츠를 활용하여 우리를 더 잘 알 수 있게 만들고, 제품(서비스)의 특장점과 후킹 세일, 할인 등을 잘 녹여서 전환율을 높이자, 구매 고객에게 CRM을 통해 리뷰와 인증 이벤트나 추천 코드를 발송하여 구매 고객으로 하여금 추천해서 주변 지인도 들어오게 만들자


이렇게 구조와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명심할 내용

해야할 것을 나열하고, 카테고리화 한 다음 , 묶어서 정리하고 그 시작점을 찾아라

 

5. 하나의 목표 하나의 실행을 여러번 반복 반복

위의 지표대로 우리가 해내기 위해선 그리고 최적화하기 위해선 가설 검증이 필요해요

왜냐하면 우리가 생각한 고객이 정답이 아니고 우리가 생각한 메세지가 최선이 아닐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끊임없이 고객을 찾아나서고, 해당 고객을 후킹할만한 카피를 계속해서 검증해나가야해요

검증하고 검증하면 최적화된 메세지를 찾을 수 있어요


사실 그 최적화라는 기준은 없어요, 이전대비 얼마나 좋아졌는가 우리는 얼마나 비용을 아껴가고 있는가가 기준점이 될테지요


그리고 마케팅 프로젝트나 아이디어를 도출할때 이런 말을 많이 합니다.

"예산이 작아요, 할 수 있는게 너무 제약되요, 사람이 없어요"

자, 여러분 이것은 생각의 전환점이 필요합니다.


사실 부정적 생각을 가지는 큰 이유는, 내부적 사실을 너무 잘 그리고 많이 알기 때문이에요

"아 이건 이거 때문에, 저건 저거떄문에 힘들어" 라고 말 할 수 있는건 

이것도 알고, 저것도 알기 때문에 부정의 생각이 먼저 듭니다.


하지만 마케터는 해야하고 해내야만 하는 업이잖아요

저것을 다시 생각해봅시다, 예산이 작기 때문에 작은걸 시도해서 더 빨리 유입이나 전환 과정을 찾을 수 있어요, 작게 시도하고 결과가 나오면 증대시킨다


증대시키기 위한 근거가 발생했으니까요, 마케터가 할 수 있습니다 하는데 어떤 대표가 하지마십시오 라고 할까요.


사람이 없어요..의 부분은 여러분은 몇명이 일해야 사람이 넉넉해요라고 생각하실까요? 사람이 적어서 발생하는건 그저 내가 조금 더 일해야하는 것, 그것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하면 복잡합니다, 우리 쉽게 생각해봐요.

구조를 짜고 하나씩 확인해보세요 

전략은 구조에서 나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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