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스마트 스토어(브랜드 스토어)를 활용해 GFA 를 운영한다면 쇼핑 프로모션을 절대 놓치면 안 되는 4가지 이유!

2022.12.19 19:22

마스크민케터

조회수 6,874

댓글 7

안녕하세요:) 고객의 스토리와 제품/서비스의 스토리를 통해 터치포인트를 만드는 마케팅 스토리 크리에이터 민길상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에 22년 11월 업데이트된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이란?


네이버 쇼핑탭, 장보기탭, 쇼핑홈, 장바구니 등 네이버 쇼핑 관련 주요 지면에 노출되는 캠페인으로, 내 스토어 쿠폰, N Pay 적립, 프로모션 등 혜택 정보를 강조하여 소재 내 표출하기 용이한 캠페인입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공식 자료에 따르면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의 노출 지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노출 지면(모바일)_출처 : 네이버 쇼핑 소식 광고 소개서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노출 지면(PC)_출처 : 네이버 쇼핑 소식 광고 소개서


현재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은 아직 베타버전이기 때문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브랜드 스토어 광고주분들만 활용하실 수 있으며, 차차 임대몰, 내부 개발 독립 사이트 등의 자사몰에도 해당 기능이 업데이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쇼핑 프로모션, 꼭 활용해야 하는 이유 4가지


1. 구매의도를 가진 소비자의 공간에 노출되는 광고
2. 소재 제작 리소스 감소
3. 고객 베네핏 강조
4. 알림 받기 타겟


이 외에도 많은 장점을 가진 캠페인이지만 제가 직접 운영해 보고 느낀 장점은 위 네 가지를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제 경험을 기반으로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의 장점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구매의도를 가진 소비자의 공간에 노출되는 광고


구매의도를 가진 소비자의 공간에 노출되는 광고라는 개념을 이해하시기 위해선 우선 DA의 특징부터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DA(Display AD)란, 특정 광고 구좌에 노출되는 배너형 광고를 뜻합니다. 네이버 메인 화면, 로그인 창 하단, 뉴스 기사 중/하단 등 셀 수 없이 다양한 구좌에 특정 이미지 및 영상 소재를 광고로 노출시키는 것이 DA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소비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인 SA(Search AD)와 함께 온라인 광고의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행위 자체엔 그 키워드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담겨 있어서(쉬운 예시로, 온라인 서핑 중인 소비자에게 치약 광고를 보여주는 것보다 '치약' 혹은 '잇몸치약'을 검색한 소비자에게 치약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을 것이기 때문에) SA는 비교적 구매 전환율이 높은 반면, 소비자 한 명을 우리의 제품 상세페이지로 들여오는 유입 비용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반면 DA는, SA에 비하면 구매 전환율이 낮긴 하지만 다양한 구좌를 통한 낮은 유입 비용과 상세한 타겟팅을 통해 광고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데요. 지금 설명드릴 GFA도 대표적인 DA 매체 중 하나입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의 경우 소비자가 '쇼핑'이라는 행위를 하기 위해 접속하는 공간 내에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에 대한 피로도를 낮춰주고, 구매라는 행위를 이끌어내기에 용이한 캠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매 심리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아무리 상세한 타겟팅을 통해 우리의 제품을 살 것 같은 소비자에게 광고를 보여준다고 하더라도 그 광고를 뉴스 기사를 읽던 도중에 마주하는 거보단 쇼핑 탭에서 '뭐 살 거 없나'라는 생각을 하다가 마주하는 것이 구매로 이어지기 용이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입니다.



2. 소재 제작 리소스 감소


위의 광고 노출 예시를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의 광고 소재는 복잡하고 어려운 디자인적 스킬이 없어도 광고가 가능하다는 엄청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소재 예시__출처 : 네이버 쇼핑 소식 광고 소개서


소재 제작의 리소스가 감소한다는 부분이 그렇게 큰 강점으로 느껴지지 않으신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GFA는 앞서 말씀드렸듯 DA 매체이고, 유입 비용이 낮은 만큼 다양하고 빠른 소재 테스트가 필수적인 매체입니다.


제품 USP를 발굴했다면 타겟을 설정하고, 광고를 세팅하고, 소재를 운영하는 과정이 쉼 없이 이루어져야 하는 매체가 GFA인 점을 감안했을 때 소재 하나하나를 모두 엄청 예쁘고 브랜디드 하게 만드는 것보단 형식의 구애를 받지 않고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명확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운영방식이 될 것입니다.


만약 소비자가 어떠한 키워드에 반응하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발굴이 되지 않은 경우라고 가정했을 때, 디자이너가 포토샵 혹은 일러스트를 통해 이미지 소재를 10장 만들어내는 것과 제품 이미지만 사이즈에 맞게 잘라서 제품 강점과 관련된 키워드를 다양하게 적어 소재화하는 것의 속도 차이는 너무나도 많이 날 것이고, 그만큼 빠른 가설 수립과 테스트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 GFA 운영 측면에서 엄청난 강점을 가지는 것입니다.



3. 고객 베네핏 강조


앞서,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의 장점 중 구매 의도가 있는 소비자들의 공간에 노출된다는 점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고객 베네핏 강조라는 강점은 이를 더욱 강화하는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소재 예시__출처 : 네이버 쇼핑 소식 광고 소개서


이미지를 보면 아시겠지만,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은 현재 우리 스토어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종 프로모션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소재 내에 강조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해당 내용은 스토어에서 자동 연동되어 따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소재 내 표현이 가능합니다.


한정된 기간에 하는 특정 프로모션뿐 아니라 상시로 진행되는 쿠폰, Npay 적립 등에 대한 내용도 강조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실제로 프로모션 및 혜택 배지를 소재 내에 표기한 경우와 표기하지 않은 경우의 CTR(클릭률)과 CVR(전환율) 측면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배지 미적용 소재 데이터


배지 적용 소재 데이터


(뷰티 카테고리 소재 내 쿠폰 배지 유무 테스트 결과 버튼 있는 소재 CTR, CVR 모두 상승)

테스트에 활용된 배지가 상시 적용 쿠폰이었던 점을 감안했을 때, 한시적인 프로모션의 내용이 추가된다면 더욱 효과적인 데이터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효과적으로 소비자가 얻어 갈 수 있는 베네핏을 강조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스마트(브랜드) 스토어에서 진행할 프로모션과 더욱 큰 시너지를 얻을 수 있어서 필수적으로 가져가야 할 캠페인 유형인 것 같습니다.



4. 알림 받기 타겟


알림 받기 타겟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이번 포스팅을 시작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개인적으로 GFA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중 손에 꼽을 정도로 엄청난 장점을 가진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알림 받기 타겟이 어떠한 기능인지 알아보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또는 브랜드 스토어를 알림 받기 하고 있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토어의 소식(할인, 이벤트, 쿠폰 등)을 알림으로 받아 보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한다는 기능은 그만큼 우리 브랜드의 관심도가 높고, 우리 브랜드 제품에 대한 반응이 좋은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엄청난 CTR(클릭률)과 CVR(전환율)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기능입니다.



알림 타겟 소재 데이터1_광고비 소진 20만 원


위 스토어는 관심 고객수(알림 받기 타겟)가 3만 명 정도의 모수를 가지고 있는 뷰티 브랜드로 노출량이 원활하진 않지만 CTR이 3.6%, 전환율이 20%가 넘을 만큼 소비자들이 활발하게 반응하고 있어 광고 효율이 큰 폭으로 상승한 사례입니다




알림 타겟 소재 데이터2_광고비 소진 40만 원


위 스토어는 관심 고객수(알림 받기 타겟)가 4만 명 정도의 모수를 가지고 있는 식음료 브랜드로 마찬가지로 노출량이 원활하게 확보되진 않지만 구매 전환율과 광고 ROAS가 큰 폭으로 상승한 사례입니다!


두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모수가 적어 노출이 원활하지는 않다는 단점이 있으나 매우 높은 전환율과 광고 성과 상승에 효과적이라는 강점이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모수가 적기 때문에 노출량을 확보하기 위해 '입찰가 한도 없음'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주목할 만한 점은 입찰가 한도 없음 설정을 해놓았음에도 CPC가 타 그룹(모수 200만 구매의도 그룹) 대비 높게 형성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불필요한 소진이 이루어지질 위험이 매우 적기도 하고, 높은 전환율을 보여주는 알림 받기 타겟 설정 빠르게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알림 받기 타겟 설정하는 법!


1. GFA > 도구 > 타겟 관리
2. 내 스토어 타겟 관리 > 알림 받기 타겟 등록
3. 타겟 소스 이름 입력 > 스토어 연동 > 저장



오늘은 네이버 GFA의 신규 캠페인 유형인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장점 외에 신규 지면이라 CPC 경쟁 정도가 낮다는 점, 행동 유도 버튼 다양화 등의 많은 장점이 있는 캠페인 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나 브랜드 스토어를 운영하시면서 GFA를 활용하실 예정인 분들이라면 꼭!!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을 활용해 더 효과적인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케팅스마트스토어GFADA온라인광고배너광고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