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플레터]온라인 광고, 매출개선을 위한 체크리스트

2022.10.28 10:40

주식회사민플래닝

조회수 542

댓글 3

안녕하세요~

민플래닝 최팀장입니다!

지난 번 정팀장님이 좋은 내용을 올려주셨고,

저도 정독했는데 너무 알차더라구요~

알찼던 만큼 글을 쓰기 전, 어느정도 부담감(?)을 느끼며

광고주분들이 어떤 주제를 가장 궁금해하실까 나름대로 생각해보았는데,

아무래도 ‘광고 비용과 매출’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광고 비용을 집행하는데 매출이 (갑자기) 하락하거나 개선되지 않을 때 체크해볼 사항’

입니다.

서론을 최소화하고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시즌을 파악하자! - 월 별 검색량 확인하기>

당연하게도,

선풍기는 여름이 시작되기 전 시즌에 가장 많이 판매되고,

손난로는 겨울이 시작되기 전 가장 많이 판매됩니다.

이와 같이 거의 대부분의 상품들은 시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량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간접적인 지표가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

일반적으로 시즌성이 없다고 느껴지는 상품들도 알고 보면

유독 니즈가 많아지는 시즌이 있기 마련입니다.

아래 예시는 ‘키보드’ 라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변화입니다.

유독 12월 ~ 01월에 검색량이 매우 늘어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12월과 1월에 있는 이슈를 생각해볼 수 있겠죠.

- 겨울에는 외부 활동이 줄어들어 실내에서의 정적인 활동 증가

- 크리스마스 선물 이슈

- 신년 선물

즉, 판매가 당연히 잘 되는 시즌과 그렇지 않은 시즌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광고 세팅이 완벽하더라도 시기에 따라 광고 성과는 달라질 수 있으며,

월별 구매력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예측한 이유를 토대로

‘이슈가 있는 월에 구매력이 올라가므로 광고 비용을 집중해보자’

라는 광고 방향성까지 잡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경쟁사의 움직임을 체크하자!>

이번엔 갑자기 매출이 떨어졌을 때에 가장 먼저 확인해보아야 할 행동입니다.



첫 번째, 우리 업체의 대표키워드로 검색해본 뒤,

새로 진입한 경쟁사가 있는지 보아야 합니다.

변화를 알기 위해서는 당연히 수시로 검색해보는 습관은 필수가 되겠죠!

두 번째, 경쟁사가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과 우리 상품의 가격을 비교해보아야 합니다.

경쟁사 대비 가격이 너무 낮거나 높지 않은지 확인해야 하는데

너무 저렴하면 품질도 좋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게 하고

너무 비싸면 구매하기에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말고 경쟁사를 살펴보자!!’

자, 이제 마지막 내용인데요~

<우리 상품의 광고가 노출되는 키워드 확인하기!>

관련성이 전혀 없는 키워드로 클릭이 들어온다거나 너무 포괄적인 키워드로 클릭이 들어오면

문의나 판매와 직접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선키보드’를 판매하고 있음에도 ‘유선키보드’로 노출/검색되어 유입되고 있다거나

‘컴퓨터부품’ 이라는 너무나 거대하고 포괄적인 키워드로 클릭이 들어오게 되면

구매까지 이루어지기가 당연히 어렵겠죠~

결론적으로,

우리 상품에 대한 기능이나 특징이 포함되어 있는 키워드일수록

고객의 니즈와 매칭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구매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무선키보드 상품이라면

‘키보드’ 라는 키워드 보다는 ‘무선키보드’가 이론적으로는 수익률이 더 좋다는 뜻입니다.

‘구매력이 있는 키워드를 파악하자!!’

​​



이렇게 해서 오늘

‘광고 비용을 집행하는데 매출이 (갑자기) 하락하거나

개선되지 않을 때 체크해볼 사항’ 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만 담았기 때문에

광고에 관심이 많은 대표님들께서는 더욱 더 와 닿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 떨어진 매출 확 끌어올려보아요~

다음 시간에도 좋은 내용으로 만나 뵙겠습니다!

좋은 글은 혼자만 아시면 안되는 거 아시죠?

이상 민플래닝 최팀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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