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1 K-유튜브 누적 조회수 1조 돌파 by 소셜러스 한국 유튜브 연간 보고서

2022.04.06 09:22

소셜러스

조회수 1,979

댓글 2

한국 최초/최대 유튜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소셜러스가 "2021 K-유튜브 연간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특히 2021년은 한국 유튜브가 누적 조회수 1조, 구독자는 36.5억을 돌파한 한 해로 기록되었으며, 다양한 채널 분석 외에도 영상 조회수 대비 좋아요 비율을 분석한 데이터를 담고 있어 크리에이터는 물론 다양한 업계 관계자에게도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셜러스는 2018년부터 유일하게 한국 유튜브 빅데이터 연간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url 을 클릭 후 소셜러스 리포트 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몇가지 내용을 추려 아이보스에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2021 K-유튜브 분석 총평 및 주요 키워드 

다양성 - 2021년은 한국 유튜브 채널의 폭과 다양성이 더욱 넓고 탄탄해진 한 해였습니다. 다수의 구독자를 확보한 특정 채널 위주에서 마이크로 채널을 넘어 나노 채널까지 구독자 수 상관 없이 전반적으로 채널의 등장과 성장이 더욱 활발했습니다. 채널이 다루는 주제도 뷰티, 게임, 라이프, 뉴스 중심을 벗어나 중고차, 경제, 교육, 강의, 취미 등 더욱 다양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 - 채널들이 다양해진만큼 채널이 다루는 주제도 더욱 풍부해지고 세분화 된 한 해입니다. 기존에는 IT, 스포츠와 같이 넓은 범주를 다뤘다면 이젠 ‘엑셀‘, ‘명상‘ 등 더 세부적인 주제에 집중하는 채널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날로 심해지는 환경 속에서 차별화를 향한 노력들은 당분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Dislike - 2021.12.13일부터 유튜브는 더 이상 영상의 싫어요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유튜브의 자정 노력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건사고 - 2021년도 역시 수 많은 사건사고가 있었던 한 해입니다. 특히 ‘혐오 비즈니스‘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특정 사람이나 성향, 단체 등을 향한 혐오 발언의 수위가 매우 심해졌습니다. 고소, 고발, 다양한 사건 사고 및 저작권법 위반으로 인한 채널 폐쇄 등 한국 유튜브는 2021년도 수 많은 이슈를 몰고 다녔습니다.


2021 한국 유튜브 전체 규모 

“2021년 한국 유튜브 구독자는 36.5억, 누적 조회수는 1조 5103억” 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은 한국 유튜브 채널이 처음으로 누적 조회수 1조를 넘어선 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인 점을 감안할 때 앞으로도 조회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이터 수집 표본 집단(4천 여개 채널)에서 2021년부터 3만개 이상으로 확대되어 명실공히 한국 유튜브 전체 규모를 가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유튜브 채널 분포 - 카테고리별

2021년은, “라이프스타일, 여행/아웃도어, 스포츠/건강 채널들의 약진이 돋보였으며, 특히 교육/강의, 경제/금융/재테크 채널들이 큰 폭으로 증가” 하였습니다. 2021년은 한국 유튜브가 특정 카테고리 위주에서 좀 더 다양한 주제로 외연을 넓힌 한 해 였습니다.



2021 구독자 성장률 - 카테고리별

카테고리별 2021년도 구독자 성장률을 살펴보면, 2020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크게 성장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여행/아웃도어, 스포츠/건강, 경제/금융/재테크, 차/배/바이크 등의 카테고리 구독자가 크게 성장” 하였습니다.  특히 여행/아웃도어의 경우 2019년 높은 성장률에 비해 2020년은 코로나로 침체기를 맞았으나, 2021년 다시 폭발적인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 누적 업로드 영상 현황 

한국 유튜브 채널들이 업로드 한 누적 영상수는“총 2000만 개” 를 넘어섰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역시 뉴스/정치 카테고리의 영상이 400만개 넘어 가장 많은 영상을 업로드했으며, 엔터테인먼트와 음악/댄스, 게임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채널의 특성에 따라 다수의 영상을 업로드 하는 채널과 소수의 영상을 업로드하는 채널이 더욱 확연히 구분되고 있습니다. 



영상 상세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좋아요 비율 

카테고리별로 영상 조회수 대비 평균적으로 좋아요를 받는 비율을 분석해 보면, “뉴 음악/댄스가 압도적으로 좋아요를 많이 받으며, 뉴스/정치/시사” 카테고리도 높은 좋아요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광고(AD) 영상의 좋아요 비율은 0.0321로 전체평균 0.0475에 비해 낮아 광고 영상의 선호도가 일반 영상에 비해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 조회수 구간별 좋아요, 댓글 비율 

영상 조회수 구간별 좋아요, 댓글의 비율을 분석해보면, “영상의 조회수가 높아질수록 좋아요를 받거나 댓글이 달리는 비율이 현저하게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 천만 건의 영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영상 조회수별 퍼포먼스 평균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2021 구독자 Top 10 및 연간 성장 

방탄TV는 1년간 구독자 1,960만명, 조회수는 81억 증가하여 명실공히 2021년 한 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한 채널이었습니다.




더 상세한 내용은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셜러스 드림 

유튜브소셜러스연간보고서채널분석빅데이터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