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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UTM은 제발 제발 제발 이렇게 박으세요. 부탁드릴게요.

2021.12.28 22:06

우뇌

조회수 6,843

댓글 33

안녕하세요, 우뇌 입니다.


인하우스에만 있던 제가 대행업계로 넘어와서 놀란 여러가지 사실이 있는데


그 중 꽤나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돌리시고 GA에서 성과를 보실 때 UTM을 말도 안되게 쓰신다는 것을 알아서 글을 씁니다.


진짜 진짜 진짜 하나도 어렵지 않고 자동으로 페이스북과 GA가 연동이 되서 데이터 트래킹할 때 너무나도 쉽게 내가 보고 싶은 것들만 잡아줄 수 있는데 그걸 안하시더라구요.


아니 안하는게 아니라 그냥 무시하시더라구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차랑 광고는 코쟁이들이 만든게 좋다.


그리고 왜 좋은지는 쓰다 보면 감탄할 때가 많아요.


잡설이 길었습니다. 바로 시작할게요.


1. UTM의 구조


이건 뭐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지만 어쨌든 한 번 말해보자면(아이보스를 예로들어볼게요.)


  • i-boss.co.kr?utm_source=facebook&utm_medium=display&utm_campaign=ad1&utm_content=all&utm_term=EVENT1


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GA에서 말하는 소스는 저기서 source를 이야기하는것이고 medium이 매체, campaign이 캠페인, 광고컨텐츠가 content, 키워드가 term이 되는 것입니다.


이정도는 잘 아시죠?


그런데 문제는 노출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하셨을 때, 페이스북이 더 나은지, 인스타그램이 더 나은지 어디서 더 들어와서 구매를 하는지 이런것들이 궁금하실 수 있잖아요.


그럴 때 마다 설마 캠페인을 쪼개서 설정하시거나 그러시진 않으시겠죠..?


그리고 GA가 못잡는 설정값들을 그냥 포기하고 넘어가시거나 그러시지 않으셨겠죠?


분명 그러시는 분들이 너무 많으실 것 같아서 이 글을 씁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2. URL 매개변수


I.facebook.com / I.instagram.com


매우 킹받는 이 두 친구는 '왜 이따구로 찍히는 것일까' 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실 건데요.


'아니, UTM 잘만 박아놨는데 왜 자꾸 GA에 이따구로 박히는거야?!'


하시는 분들 꽤 많으실것 같아요.


이 값 역시 최소한으로 줄여버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URL 매개변수 입니다.


아, 이미 잘 쓰고 계신다구요?


그런 분들께서는 매우 잘하시고 계시니 그냥 좋아요만 눌러주시고 뒤로가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쓰고 계신 분들은 반드시 이렇게 해주시고 따라해주세요.


혹시 설마 각 컨텐츠별로 UTM을 각자 다 따로 따로 설정하시거나 그러시지 않으셨나요?


어떤 컨텐츠가 직접전환이 높은지 보려고 UTM 캠페인 1,2,3,4 숫자 바꿔가며 그러시지 않으셨을까요?


그러신 분들 분명히 계셨을텐데 그러시면서 '하 귀찮아' 하시는 분들 분명히 계셨을건데


URL 매개변수를 쓰면 그럴 짜증 없어지고 진짜 뻥안치고 광고세팅시간 획기적으로 줄어듭니다.



보통 이렇게 랜딩에 UTM값까지 포함해서 박으실거에요.


하지만 바로 밑에 URL 매개변수 만들기 보이시죠?


앞으로는 저걸 반드시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런 창이 하나 뜨실겁니다.


어디서 많이 봤죠?


저기에 입력해주면 되는ㄱ.........................게 아닙니다!


각 창에 클릭을 해보시면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겁니다.


보이시죠?


쟤들입니다.


저기에서 말하는 변수들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스(플랫폼) = {{ site_source_name }}
  • 게재 위치 = {{ placement }}
  • 광고ID = {{ ad.id }}
  • 광고 세트ID = {{ adset.id }}
  • 캠페인ID = {{ campaign.id }}
  • 광고 이름 = {{ ad.name }}
  • 광고 세트 이름 = {{ adset.name }}
  • 캠페인 이름 = {{ campaign.name }}


굳이 설명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참고로 적어드렸습니다.


이제 저기서 선택만 한다면 소재 별로 여러개의 UTM을 박을 필요도 없이 딱 1개만의 URL로 모든 소재들의 각각 UTM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하는 스타일 입니다.


  • utm_source={{ site_source_name }}
  • utm_medium=원하는 대로, 저는 일반적으로 캠페인 목적을 적습니다.(conversion이나 traffic, 이것도 아니면 광고의 형태, display,native,image,video 등등)
  • utm_campaign={{ ad.name }}
  • utm_content={{ adset.name }}
  • utm_term={{ placement }}


medium과 term을 바꿔서 세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건 컨디션에 따라 달라서요.


꼭 저대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적어도 UTM 캠페인까지는 적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이것마저도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그냥 저만의 양식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선택하기 조차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이거 복사하셔서 쓰세요.(중간에 display는 컨디션에 따라 변경해주세요.)


utm_source={{ site_source_name }}&utm_medium=display
&utm_campaign={{ ad.name }}&utm_content={{ adset.name }}&utm_term={{ placement }}


이러면 됩니다.


완성된 URL은 아래와 같겠네요.


i-boss.co.kr?utm_source={{ site_source_name }}&utm_medium=display

&utm_campaign={{ ad.name }}&utm_content={{ adset.name }}&utm_term={{ placement }}


그냥 랜딩을 이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일단 GA에서 소스/매체를 통해 보실 때 아래와 같이 깔꼼하게 구분되어 보입니다.



나머지 부분 역시 설정하신대로 보입니다.


다만 이럴 때 중요한건 뭘까요?


UTM들이 페이스북에 광고를 등록할 때의 세트명, 광고명으로 빨려오기 때문에 세트명과 광고명을 구분하기 쉽도록 하셔야 됩니다.



바로 위와 같이 말입니다.


그러면 적어도 딱 광고명과 세트명만으로 구분해 GA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진짜 제발 이대로 해주세요.


그리고 더 이상 고생하지 마시고 스트레스 안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우뇌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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