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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GA) 사용법 : 전자상거래 보고서

2021.08.27 16:59

데이터분석

조회수 2,080

댓글 3

안녕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의 보고서 중 매출을 더욱 자세히 분석해볼 수 있는 보고서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바로 구글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보고서인데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너무나 유용하게 쓰일 구글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보고서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보고서는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거래량과 수익 데이터를 수집하여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사용하면 구매 정보 뿐만 아니라 평균 주문값, 전자상거래 전환율, 구매까지의 소요시간 등 구매 활동 분석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작업이 필요한데, 구글애널리틱스의 관리자 메뉴에서 전자상거래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과 수집할 사이트에 추적코드를 추가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추적코드를 추가하는 작업은 수집하고자 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맞는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므로

이번시간에는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방법과 전자상거래보고서에 대한 내용만 정리해보겠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하기

구글애널리틱스 > 관리 > 관리자 > 전자상거래 설정

전자상거래 설정하기

관리자 메뉴의 전자상거래 설정에 들어가서 설정으로 변경 후 저장하시면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은 완료됩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설정하시면 더욱 풍부한 보고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 후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스크립트에 추적코드를 추가하는 태깅작업까지 하시면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세팅이 완료됩니다.


사전 세팅이 모두 완료되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구매버튼을 누르고 결제 완료 후 구매페이지로 넘어갔을때 구글애널리틱스로 구매정보가 수집됩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전자상거래 보고서 사용하기

전자상거래 보고서는 구글애널리틱스 -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01.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개요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개요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개요보고서는 전체 수익과 전자상거래 전환율, 상품 수익과 수익률 등 구매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의 하단에서는 인기항목과 상품별 수익을 파악할 수 있어서 어떤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보고서에서 사용되는 용어
수익  : 매출액
전자상거래 전환율  : (전자상거래 건수/방문 횟수) x 100
                           전자상거래를 통해 주문을 받고 결제까지 완료된 비율
거래수  : 수익이 발생한 상품의 총 결제 횟수
평균 주문값  : 거래의 평균 가치



02.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쇼핑행동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쇼핑행동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쇼핑행동 보고서는 쇼핑 행동의 단계별로 유입된 세션 수를 볼 수 있습니다.

단계는 전체 세션 - 제품 조회 - 장바구니 추가 - 결제 - 거래 발생 순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래프 하단의 붉은색 화살표는 각 단계에서 이탈된 세션 수를 보여 줍니다.



쇼핑 행동 보고서 그래프


전체 세션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유입된 전체 방문자 수입니다.

여기서 상세페이지로 이동하지 않을 경우에 쇼핑활동 없음 으로 이탈수가 표시됩니다.


제품을 조회한 세션 수는 제품 상세 페이지에 유입된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제품 상세페이지를 조회하였으나 장바구니에 추가하지 않을 경우 장바구니에 추가 안함 으로 이탈수가 잡히는데, 상세페이지의 조회수가 높으면서 동시에 이탈수도 높을 경우에는 상세페이지의 내용이나 기술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없는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를 추가한 세션 수는 장바구니 추가 버튼을 누른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장바구니 추가 후 결제 활동이 없는 경우에 장바구니 이탈 로 잡히는데,

장바구니에 추가한 세션 수가 높음에도 장바구니 이탈수가 높은 경우는 가격 경쟁력 부분에서 문제가 없는지 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제한 세션 수는 주문하기 페이지로 이동한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주문서 작성을 위해 주문하기 페이지로 이동하였으나 결제완료를 하지 않았을 경우 결제 이탈 로 표시됩니다.

결제 이탈 수가 높은 경우는 결제 과정에서의 오류나 추가 비용 등의 이탈 원인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거래가 발생한 세션 수는 주문하기에서 결제까지 완료된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03.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결제행동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결제행동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결제행동 보고서는 쇼핑행동 중에서 결제행동에 해당하는 단계의 세션 수와 이탈수를 볼 수 있습니다.



04.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제품실적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제품실적 보고서


전자상거래 제품실적 보고서는 제품별 매출 실적과 쇼핑 행동을 보여줍니다.



전자상거래 - 제품실적 보고서 상단의 그래프


전자상거래 제품 실적 보고서 그래프의 상단에 있는 측정항목에서 제품 세부정보, 장바구니에 추가한 횟수, 제품이 장바구니에서 삭제된 횟수 등의 항목을 선택하여 측정항목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 제품실적 보고서 하단의 데이터 표


쇼핑행동에서 장바구니 - 세부정보 비율 은 제품 상세 페이지 조회수에 대비하여 장바구니에 얼마나 추가했는지를 나타낸 값입니다.

장바구니 - 세부정보 비율 이 낮은 제품에 대해서 가격이 경쟁사에 비해 높다거나 해당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제품의 설명 등에 부족한점은 없는지 문제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매 - 세부정보 비율 은 제품 상세 페이지 조회수에 대비하여 순 구매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낸 값입니다.

구매 - 세부정보 비율 이 낮은 제품은 배송비나 추가금액 등 구매 과정에서 사용자가 해당 제품의 구매를 포기하게 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 측정기준에서 SKU(제품코드)를 선택하고 특정 상품 SKU 를 클릭하면 선택한 제품의 매출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05.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매출실적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보고서

전자상거래 매출실적 보고서는 수익, 세금, 배송비, 환불 금액, 수량과 같은 매출과 관련된 항목들을 거래 ID별로 비교분석 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하단 데이터 표의 상단에 위치한 보조 측정기준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의 값을 표에서 볼 수 있습니다.



06.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제품 목록 실적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의 제품 목록 실적 보고서는 제품의 목록으로 그룹화하여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제품 목록 조회수, 제품 목록 클릭수, 제품 목록 CTR(사용자가 제품 목록에 있는 제품을 클릭하여 연결된 비율)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제품목록 실적 보고서 - 맞춤측정기준 변경시


위 사진은 보조측정기준을 결제 방법으로 선택하였을 때이며,

제품이 결제방법에 따라 어떤 수치를 가지고 있는지 결제수와 수익으로 어떤 결제방법을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지, 결제가 많이 이루어지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07.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 마케팅 보고서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전자상거래의 마케팅 보고서는 마케팅활동과 관련하여 내부 프로모션, 주문 쿠폰, 제품 쿠폰, 제휴사 코드 보고서로 총 4가지의 보고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내부 프로모션 보고서

광고, 배너 등의 내부 프로모션을 사용자가 얼마나 조회하였는지, 그 중 얼마나 거래로 이어졌는지 등 프로모션에 대한 실적을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2) 주문 쿠폰 보고서

주문 쿠폰 코드별로 수익, 거래수, 평균 주문값과 같은 주문 쿠폰의 실적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제품 쿠폰 보고서

제품 쿠폰 코드별로 수익, 구매수, 구매별 제품 수익(구매당 평균 제품 수익)과 같은 제품 쿠폰의 실적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4) 제휴사 쿠폰 보고서

제휴 사이트로부터 유입되면서 발생하는 매출을 보여주는 보고서로 제휴 사이트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전자상거래 보고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사용하기전에 태깅을 해야하는 부분이 까다롭긴 하지만,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궁극적 목표는 매출 향상인 만큼 매출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잘 활용하시어 매출 관리 및 마케팅에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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