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많은 회사들에서 설정한 마케팅 목표는 잘못되었다.

2021.07.21 16:25

권쎄오

조회수 774

댓글 12

마케팅 전략과 실행안은 본질적인 개념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일단 마케팅과 광고는 동의어가 아님에도 동의어처럼 쓰는 곳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CPC, CPM, ROAS 등의 성과지표를 목표로 설정하고는 하는데, 위의 요소들은 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행동 기준이 될수는 있어도 절대 목표가 될 수 없습니다.



마케팅은 상품, 가격, 유통, 촉진의 조합입니다.



뜬구름 잡는 식의 추상적이고 모호한 플래닝을 하지 않으려면 구성 요소들을 세세히 뜯어보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MECE 기법을 활용하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매출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MECE 기법을 통해 찢어보면 매출은 객단가와 고객 수의 곱이고 객단가는 상품 수와 가격의 곱이며 고객수는 재구매와 신규 구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 = 객단가 * 고객수

객단가 = 상품 수 * 가격

고객수 = 재구매 + 신규 구매



매출을 2배 올리고 싶으면 객단가를 두 배로 올리던가 고객수를 두 배로 올릴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그게 전략이고 실행안이 됩니다.

객단가를 두 배로 올리기로 결정했다면 상품 수를 늘릴 것인가 가격을 높일 것인가 생각하고 결정한 뒤 실행하면 되고, 고객수를 두 배로 올리기로 결정했다면 재구매를 늘릴 것인가 신규 구매를 늘릴 것인가 생각하고 결정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여기에 활용되는 개념은 4P입니다.



다시 처음으로 가서 고객수를 두배로 높이고 싶다면 재구매 or 신규를 늘릴 것인지 생각하고 정해보라고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상품(Product)을 개발하여 기존 고객과 관계를 강화할 것인지 아니면 신규 고객과 관계를 형성할 것인지에 따라 상품이 달라집니다.

마찬가지로 기존 고객에게 프로모션(Promotion)을 통해 관계를 강화할 것인지, 신규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할 것인지에 따라 프로모션 내용이 달라집니다.

유통과 가격 또한 위와 마찬가지 플로우입니다.




위의 개념도 모른 체 마케팅 전략이나 실행안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케팅을 제대로 잘 하고 싶다면 개인적으로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 툴을 공부하기 전 사람에게 관심 가지는 법, 사고하는 법, 커뮤니케이션 하는 법, MECE 기법 등에 먼저 관심 갖는것을 추천합니다.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아니찌님 외 1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