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블로그 노출과 글쓰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2

2021.03.11 10:08

이리온

조회수 949

댓글 7

열화와 같은 성원(?)에 1편에 이어 2편 연재 합니다.



지난 글 말미에 ' 글을 쓰지도 않았는데, 노출되는 위치가 정해져 있다 ' 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특정 키워드의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 해당 키워드 검색 ' 은 다들 하시나요?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런 기본적인 부분을 간과하고 ' 나는 오늘 XXX 글을 쓸 꺼야! 열심히 정성스럽게 쓰면 검색에 노출이 되겠지? ' 라고 무작정 글을 쓰는 분들도 꽤 있더라고요.

내가 노출을 시키고자 하는 키워드에 ' 어떤 블로그들이 노출이 되고 있는지, 최신 글은 얼마나 작성되고 있는지, 어떤 제목과 내용&이미지 등을 사용했는지 '등을 먼저 파악하시고 글을 쓰는 습관을 갖는 게 중요합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 내 블로그로 노출시킬 수 있는 키워드인지 vs 아닌지 ' 파악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블로그 지수' 라는 말은 다들 들어보셨을 거예요. (네이버 공식 단어는 아니고 블로그로 마케팅하시는 분들이 만들어낸 단어. 최적화, 준최적화, 저품질도 마찬가지)

블로그 지수에 따라서 노출이 가능한 키워드가 있고 vs 불가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가 좋으면(최적화) 글을 5분 만에 뚝딱 써도 검색에 노출되고 vs 블로그 지수가 낮으면(저품질) 2~3시간 정성스럽게 글을 써도 검색 노출이 안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 내 블로그 지수 ' 를 제대로 파악한다면, 노출이 안되는 키워드만 주구장창 글을 쓰는 과오를 범하지 않고, 검색에 노출이 되는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쓰는 게 가능합니다. ( 검색 노출의 목적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보게 하기 위해서 - 이기 때문에 검색 노출이 중요하다 vs 아니다 - 라는 논란은 신용성 대표님의 ' 검색 최적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이제 그만 ' ) 이라는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해당 키워드에서 최소 1~5위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의 상태와 작성 날짜, 제목&본문 등을 체크해보세요. 처음에는 시간이 좀 걸리고 어려움이 있겠지만, 익숙해지시면 1~5위 5개 블로그 체크하시는데 1~2분이면 충분합니다. 힘들게 키워드 선별하고 글 썼는데, 검색 노출이 안돼서 속상한 것보다 이렇게 시간을 들여서라도 검색에 노출되는 키워드의 글을 쓰는 게 낫겠죠? 

' 키워드 검색 후 검색에 노출되는 블로그 상태 확인' 이 끝나셨다면 글을 쓰시기 전에 ' 내 블로그 글은 어느 위치에 노출이 될 거다 ' - 라는 것도 어느 정도 파악이 되실 것입니다.  

: 이게 막상 해보면 어려운 게 아닌데.. 글로 설명을 하려니 쓸데없이 말이 길어졌네요. 혹시, 위 부분에서 이해가 안 가시는 부분 있으면 덧글로 @_@;; 


'블로그 지수' 에 대한 글도 쓰고 싶긴 한데, 이 부분은 따로 안 다루려고요. 사람들마다 기준이 다르고, 요즘에는 지수 프로그램 - 이라고 있어서 그걸 기준으로 나누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제 글에서 블로그 지수는 '최적화 vs 준최적화 vs 저품질' 크게 3가지로만 구분하여 언급하겠습니다. 


' 내 블로그 글이 노출 가능한 위치 파악 ' 이 끝나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글을 써봐야겠죠? 


노출 가능한 위치에 노출되는 글 쓰는 방법은..

.
.
.
.
.
.
.
.
.
.
.
.
.
.
.
.
.
.
.
.
.
.
.
.
3탄으로 이어집니다. (_ _ ;; 

태그넣으면좋나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사탕꽃님 외 1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