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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로켓배송 입점의 득과 실 ( feat. 판매자 시선)

2020.06.05 12:18

온라인마케터온마

조회수 18,598

댓글 16

안녕하세요, '꿈꾸는 이팀장' 입니다.


전 제조와 온라인 판매를 같이하는 한 회사에서 9년째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온라인 유통에 몸을 담고 있다보니, 언제나 이슈메이커이고 그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하고 있는 쿠팡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쿠팡과 약 6년째 거래를 해오고 있고, 로켓배송과 마켓플레이스 두 채널에서 모두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쿠팡에는 위에 언급한 두가지 유통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누구나 등록하면 바로 판매가 가능한 오픈마켓 채널인 마켓플레이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쿠팡에서 직접 매입해서 물류센터에 입고를 시켜 판매를 하는 로켓배송입니다.

쿠팡 하면 로켓배송!

마켓플레이스는 기존 지마켓,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 채널이기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쿠팡 로켓배송 입점의 득과 실에 대해서 말해볼까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로켓배송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직 로켓배송을 입점해보지 못한 초보 셀러분들중 로켓배송 입점에 환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계십니다.

"로켓배송에만 입점하면 판매량이 엄청 늘어날꺼야, 그러니깐 수익도 엄청 늘어날꺼야" 이렇게 생각하면서 말이죠.

네, 맞는 말입니다. 로켓배송에 입점을 하면 다른 조건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매출은 마켓플레이스보단 무조건 늘어납니다. 동일한 조건의 상품이라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할까요? 당연히 빨리 오는 로켓배송 제품을 구매할 겁니다. 물론 제 개인적으로도 주문 후 반나절만에 도착하는 로켓배송에 노예가 된지 오래입니다. ;;

로켓배송에 입점하면 매출이 늘어난다는게 그 첫번째 아주 큰 장점이죠.

2) 로켓배송 상품은 쿠팡이 직매입한 제품이다 보니 쿠팡 어플이나 웹상에서 로켓배송 제품들을 마켓플레이스 제품들보다 노출을 더 잘 해줍니다.

그러다보니 똑같은 조건하에서 경쟁하다보면 로켓배송 상품에 밀릴 수 밖에 없는 구조죠.


3) 로켓배송 입점의 세번째 장점은, 제품을 쿠팡 물류센터에 입고만 하면 그 다음부터는 판매부터 배송, CS, 교환, 반품 등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온라인 판매자분들이라면 배송, CS가 얼마나 고된지 알고 계실겁니다. 이런걸 쿠팡이 다 처리해주는거죠. 쿠팡 물류센터에 입고할 때까지는 쿠팡 입고 가이드에 따라서 빡시게 바코드도 붙이고, 팔레트에도 올리고 해야하지만, 우선 입고만 하면 그 다음부터는 쿠팡이 다 알아서 해줍니다.


그렇다면 로켓배송 입점이 장점만 있을까요? 그렇다면 제가 이런글을 쓰고 있지도 않겠죠 :)

제가 생각하는 로켓배송 입점의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로켓배송은 수수료가 어마어마하게 비쌉니다.

요새는 거의 대부분의 업체가 로켓배송에 입점을 할 때 30~40%정도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지불합니다. 홈쇼핑 수수료가 30% 후반대라고 생각해본다면, 어마무시한 수수료죠.

저희 회사에서 입점한 로켓배송 상품들은 전에는 15~20%정도의 수수료에 진행이 가능했었는데, 2019년인 작년 5월경에 쿠팡에서 일방적인 통보가 옵니다. 수수료를 30%로 올리겠다고요. 저희 회사의 상품들이 각 키워드에서 1~2위를 하고 있던 잘 나가고 있는 상품이였는데도 협상이 되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때 로켓배송에서 퇴점할까를 고민했지만 결국 수수료 30%정도에 진행을 하기로 했죠. 이 당시 이런 일방적인 쿠팡의 수수료 인상으로 잘 판매를 하고 있던 셀러들중 로켓배송에 퇴점한 업체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높은게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쿠팡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봤을때 수수료가 높은 상품은 노출에 가점을 주는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입장바꿔 생각해보면 제가 쿠팡의 책임자라도 마진이 큰 수수료 높은 상품을 더 노출해 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수수료가 높은건 로켓배송의 큰 단점이죠.

2) 로켓배송 상품은 마켓플레이스 제품보다 정산이 매우 늦습니다.

물류센터에 입고 후 50일 이후 정산이라고는 하지만 약 두달정도 돈이 묶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달동안 1억원을 평균적으로 로켓배송으로 판매를 한다고 하면 쿠팡쪽에 2억원(두달치)이 항상 묶여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할겁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도 다른 오픈마켓에 비해서 정산이 느리지만 판매후 약 3주 정도에 정산이 되는데, 로켓배송 제품은 정산일정이 늦어도 너무 늦죠.

이때문에 자금여력이 충분치 않으신 상태에서 로켓배송에 입점하시면 많이 팔리면 팔릴수록 돈이 더 쿠팡에 들어가는 상황을 맞이하실 겁니다.

3) 로켓배송 제품의 판매가격은 전체 온라인몰들에서 판매하고 있는 동일상품의 최저가를 매칭합니다.

'이미 공급가는 정해져 있고 쿠팡이 제품을 싸게 판매를 한다는데, 이게 뭔 단점?'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쿠팡이 본인들 마진 떨어지는걸 가만히 있지 않겠죠.

다른몰들에서 제품 가격을 내려서 행사라도 하면 바로 쿠팡 BM님들께 가격 올려달라고 전화를 받으실겁니다. 물론 판매가 잘 되는 상품이여야 BM님들이 관심을 가지고 모니터링을 하다가 연락을 할꺼고, 아마 판매가 잘 안되는 제품은 큰 상관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우린 모두 판매가 잘 되는 상품을 가지고 있는걸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점도 단점에 넣었습니다.

"그래서 로켓배송에 입점 하라는거에요, 말라는거에요?"

제 결론은 아직 로켓배송에 입점해보시지 못한 판매자분들은 최선을 다해서 입점신청을 해보시고 경험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래야 이게 진짜 본인 회사에 좋은건지 안좋은건지를 판단할 수 있을테니깐요.

하지만, 이미 로켓배송에 입점해 있고 판매를 하고 있는 셀러분들이라면 본인 회사에 가장 유리한게 어떤건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의 제품은 추가 입점 제안을 계속 받고 있지만 두가지 상품군만 입점을 해 있는 상태입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단점들 때문에요. 다른몰들에서도 충분히 팔고 판매량을 늘리고 상품평을 쌓은 상품들, 그리고 다른몰들에서 가격할인 행사가 굳이 필요 없는 상품들은 하나씩 로켓배송 입점을 늘려보려 합니다.


각 판매자분들마다 상황이 다르기때문에 로켓배송 입점을 경험해보고 본인에 맞는 최적을 찾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로켓배송 입점의 득과 실' 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 봤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vumcBAuO-LU322ldTJq-i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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