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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집행 시 데이터 기반 활용 #실제후기 feat.내부설득용

2020.04.30 13:41

폴씨z

조회수 1,664

댓글 6


안녕하세요! 옥외광고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종합광고 대행사에서 열혈대리로 근무하고 있는

폴씨입니다 :) 


"옥외광고 집행하려 기획중인데요, 혹 이 매체로 집행시 

몇명에게 얼마나 노출될지 데이터가 있을까요?"


^-^)a.. 


정말 많이 받는 질문중 한가지 입니다. 

그런데, 옥외광고 특성상 트랙킹이 불가하고(있다면, 

투표 출구조사 처럼 설문을 돌리거나.. 그룹 인터뷰 

정도 있겠지만.. 이 정도로 열정이 있는 광고주 분들

많지 않죠.. 거의 전무합니다ㅠ) 


그리고 실제로 이부분은 광고를 집행하시는 실무진

분들이 내부 경영진 설득을 위한 데이터를 요구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로 집행 시 효과가 나오는 실제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하는 마음에 문의를 주십니다. 


제가 했던 방식 몇가지 소개 드립니다.


1)유동인구 데이터 조사

서울을 기준으로 봤을 때, 지하철등 대중교통의 유동

인구조사가 가장 큰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공공데이터로 정부에서 데이터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철도통계(http://www.kric.go.kr/jsp/industry/rss/citystapassList.jsp?q_org_cd=A010010021&q_fdate=2019)

광고를 하더라도, 사람많은 곳에 하고싶은게 모든 

광고주의 마음인지라.. 기초데이터로 꼭 활용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최근 여성복 브랜드의 

옥외 집행시 이 데이터를 활용했고, 지역별 콘텐츠도

다르게 집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2)부동산 조사 

객단가가 높은 아이템 or 고관여 상품(보석, 하이패션)등 

어느정도 재력이 있어야 살 수 있는 고객군에게 옥외 

광고를 집행하고 싶으실 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공공데이터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부킹 ( http://buking.kr) _ 국토부 실거래가 데이터 기반


부동산 같은 핫한 비즈니스는 서드파티 툴들이 

많아서, 공공데이터를 랭킹으로 만든 곳들이 있는데, 

활용하시면 쉽게 땅값이 높은 지역을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땅값이 높다고 100% 부촌이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실제 관련성이 최대한 밀접한 데이터라 생각 됩니다. 

세일즈시 이 데이터를 종종 활용했고, 큰 도움이 

되었던 경험입니다ㅎ


3)매체사의 내부데이터 및 설문조사 

사실 매체 영업을 진행하며, 세일즈 소구점을 잡기 

위해, 매체 내부데이터 및 설문조사(투표의 출구조사

처럼, 매체를 봤을 때 인식도 등을 조사합니다)가 

있습니다. 그런데 업계 사람으로.. 말씀드리면 --)a..

매체 론칭 초기 데이터라 활용하기 힘들다거나..

(5년 10년전 데이터가 즐비합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주기적으로 되는 매체라면 추천합니다ㅎ) 

설문조사의 출처가 불명확하고(에이전시가 제안서 

쓸때, 자신에게 유리한 데이터만 추출하듯이) 편파

적인 지표가 나오기 쉽습니다. 참고만 하는 정도로 

활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실무 담당자가 이 매체에 대해 강력한 확신이 있는데,

내부 설득을 위한 자료로는 활용할 만 합니다) 


3가지 정도로 추려볼 수 있는데요, 구글링으로 매체에

대한 연관 키워드로 해보시면 생각 보다 누적된 데이터

들을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옥외 매체의 

특성상, 어느정도의 근사치가 있다는 점 꼭 참고해주시고..

제가 쓰는 방법은.. 매체 집행시 BP와 특별히 장기 

광고주가 있는지 정보를 요청하는 것 입니다 :) 


장기 광고는 옥외 매체를 꾸준히 사용한다는 것인데.. 

내부 데이터를 받아보진 못하겠지만, 효율 혹은 브랜딩에

어떤 모습으로든 영향을 주기 때문에 광고를 계속 집행

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피부에 와닿는

지표이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 

(그런데, 잘 오픈 하지는 않을 겁니다ㅎㅎ.. 저도 틈틈히 

확인하며 리스팅 하고 있기는 한데, 별건 아니지만, 

모아두니 자산이 되더군요ㅎ) 


옥외 광고시 데이터를 활용한 사례있으실까요? 

쉽진 않지만, 그래도 데이터기반의 선택은 옥외광고에도

필요합니다 :) 혹 사례나, 문의 있으시면 쪽지나 댓글 

부탁드립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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