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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로컬 비즈니스 론칭 4개월 ROAS 1,500% 후기 제휴 편

2020.04.14 16:56

폴씨z

조회수 1,623

댓글 6


안녕하세요, 옥외광고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종합광고 대행사에서 열일하고 있는

열혈대리 폴씨입니다 :) 



출처 : HMG 저널 


저희 회사에서 작년 부터 사이드 프로젝트로 베트남

로컬 비즈니스(건전 마사지)를 하고 있는데요 :) 

(현재 베트남 항로가 막혀서, 올 스탑이긴 하지만 ㅠ) 


정점을 찍을때, 광고비 대비 ROAS가 1,500%가 넘겨서

어려운 시기에 회사 효자 아이템이 된 경우입니다. 

*참고로, 베트남 로컬은 국내와 다른 시장 및 관점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인건비가 국내 대비 1/4 정도 이고 

공산주의 국가라서, 리스크도 없잖아 있습니다. 

(실제, 이번 코로나 이슈로 하노이내 파트너 분들이

입은 피해가 참.. 큽니다.) 


온라인 광고가 주력으로 들어갔지만(다음번에 

다루겠습니다), 제휴 마케팅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쳐

이번에 다루게 되었는데요..~ 


베트남은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렇다할 

오프라인 매체가 없습니다 --.. 공항내 조금, 

도심내 야립 조금.. 이미 글로벌 브랜드들이 

들어간 상황이라, 단가도 한국 만큼은 아니지만 

물가대비 현저히 높은 상황입니다. 


지하철 버스노선도 없고, 대부분 오토바이를 

쓰고, 우리나라 배달의 민족 + 카카오택시를 

조합한 느낌의 그랩이 너무.. 너무나 잘 되있어서 

공유 경제로는 한국보다 앞서 있는 느낌입니다. 


대중교통이 없으니, 당연히 오프라인 매체도 

없습니다 --)a .. 


저희는 타겟이 베트남을 방문하는 관광객

이었고, 특별히 한국인 관광객을 주력으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온라인으로 해볼만한 것은

이미 다 진행을 했고, 특별히 베트남 여행/서비스

업은 대형 네이버 카페들이 시장을 꽉잡고 있어서.. 

도저히 틈을 비집고 들어갈 구멍이 보이지 

않더라고요.. 


해서 구상한게 오프라인 제휴입니다. 

원리는 정말 간단한데요..~ 


1)바터 형식의 오프라인 제휴 

여행객들이 자주 찾는 맛집, 명소에 제휴를 

신청했습니다. 제휴담당자 분이 정~~~말 많은

수고를 해주셨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맛집

&명소의 고객들을 우리 샵으로 보내주면 우리가

할인 or 건당 수수료를 지불하는 제휴입니다. 


여행객들이 베트남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온라인에서 찾아보긴 하지만, 현장에서 즉흥적

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특별히 

현지에서 광고 때가 안묻은 업체를 찾고 싶어

하는 묘한 심리가 있습니다 +_+ 


특별히 현지인이 추천해주는 곳이라면 한번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업소 

주변 맛집과 명소 주변 카페등에 탁상용 미니

배너에 할인율 및 서비스를 적어서 올려놨는데

내방율이 꽤 되었습니다. 다만, 파트너 분들의

환심과 신뢰를 사기까지 과정이 길었습니다.


2)오프라인 광고 제휴

오프라인 매체가 없다보니, 고민이 많았는데요

한국인 분들의 특성상 유명한 명소에 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ㅠㅠ.. 코로나가 터지기전 올해 초만 되도

베트남 명소들에 방문하면, 한국말 정말 많이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명소들의 핵심 경로에 입간판들을 세워

놓았습니다. 베트남의 광고법등이 모호한 경우가 

많아서 가능한 것 같습니다 ^^;(아직 까지는요) 

명소(핫플)의 담당자 분과 협의를 봐서 한달에 

제휴비를 드리는 형태로 진행을 했고요, 이걸로도

내방이 꽤 되었습니다. 


3)상품 기획 제휴

베트남 가면 아마 그랩을 정~말 많이 쓰시게

됩니다. 3천원 정도면 20분내 거리는 모두 편리

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달랑 샵하나만 가지고는

여행객들을 모객하기가 어려워서 저희도 고민해서 

만든게 여행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었습니다. 


특별히 그랩 기사들과 제휴를 통해서 많이 

풀었는데요, 명소들을 투어에 넣고 마지막이나 처음에

저희 샵 서비스를 포함한 상품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명소들 사이사이 저희 제휴 그랩기사들을 추가했고요,

대신 마진율은 최대한 낮게 잡고, 내방을 유도하는 

상품으로 만들었습니다(워낙 정보가 온라인상 공개가

많이 되있어서, 고객들도 가격에 민감합니다 ㅠ).


친절하고 나이스한 그랩기사님들 모으는게 쉽지는

않았지만, 어느정도 풀이 생기니 고객만족도도 높아서 

특별히 한번 경험하신 분들이 소개를 해주시거나 

재방문율을 높이는데 일조 했습니다 :) 


추가 코멘트를 드리면..

제휴 영업이 초기에 시간이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ㅠㅠ..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제휴 담당자

분들의 수고가 엄청나고요.. 그러다 보니 광고주 분들의

경우 그 기간을 못기다리시고 손절하시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3개월은 걸리는 것 같습니다 ) 


대신 한번 제대로 뚫어놓으면 오랜시간 수익률과 

효과를 준다는 면에서는 좋은 것 같습니다 :) 


특별히 오프라인 광고나 온라인 광고의 여력이 

없는 경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키가 되는것 같습니다.


추가 문의는 언제든지 쪽지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D 

*오프라인 광고로 궁금하신 사항 적어 주시면 포스팅 하겠습니다ㅎ


오프라인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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