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장악이었던 것이죠. 더구나 네이버페이의
앞으로도 계속될것으로 보입니다.
창업아이템으로 온라인쇼핑몰이 각광받게 됩니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9.2015년 핀테크의 도입과 로켓배송의 런칭
-2015년을 전후로 페이코,네이버페이,삼성페이
등의 핀테크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여 2018년 현재 너무나 생활속에
자연스럽게 정착되었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이라는 자체 물류,자체배송
서비스를 도입하여 생필품은 '마트'에서 구매한다
라는 패러다임을 바꾸고 가격경쟁에서
배송경쟁의 시대를 열게 됩니다
-본격적으로 이커머스 시장이 결제절차의 간소화
빠르고 정확한 배송서비스 라는 화두를 가지고
가격 일변도의 경쟁구도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중요이슈
2015년을 기점으로 모바일 쇼핑비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종합몰과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는
자채 모바일 앱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기 시작하고
백화점 종합몰이 소셜커머스의 '딜'형태의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차용하여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일반상품 구좌보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딜'방식의 상품노출이 훨씬 판매전환율이
높기때문입니다
10.2016~현재 SNS 마켓의 발전과
앱커머스의 성장
-블로그 마켓이 활성화되면서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합니다
-단순한 쇼핑이 아닌 워너비로 삼고싶은 타인의
생활과 경험 그 자체를 소비하고 싶은 욕구의 확산
이 불러일으킨 변화라고 할수있습니다.
-정보와 상품의 과잉으로 선택마비를 겪고있는
소비자를 위한 큐레이션의 중요성이 자연스럽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기반의 가격비교검색에서 자유로운
SNS 마켓과 앱커머스등의 폐쇄몰 채널이
지속적으로 성장중이구요.
-별도의 사업자 없이도 이커머스에 뛰어들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과 결제서비스의 도입으로
이커머스 시장은 점점 다양화 세분화 되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요이슈
-모바일 쇼핑의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면서
사실상 대한민국 유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황이 되어 대부분의 마케팅과 이벤트 프로모션은
모바일 쇼핑을 기준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1인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무섭게 증가함으로써 광고미디어의 매체또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간편결제와,당일배송 서비스는 이제 거의
고착화 되어 결제와 배송의 서비스 수준이 낙후된
쇼핑몰은 점점 고객이탈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한국 이커머스의 미래는?
제가 예측이라는 것을 감히 해볼
능력은 안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조심스럽게 다가올 미래의 변화를
이야기 해보자면 아래와 같을것으로 생각합니다.
1.네이버 지식쇼핑의 독과점 체제 종결
->단시간에 벌어질 변화는 아니겠지만
네이버 지식쇼핑 최저가라는 개념의 존재는
온라인 MD와 판매자 모두에게 참 골치아픈
존재입니다. 결국 모든 온라인 MD는 최저가를
요구하고 그로인해 점점 제살파먹기 식으로
출혈경쟁을 지속함으로써 판매자와 판매채널 모두
이익률이 악화되는 악순환속에 자구책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앞전에 말씀드린 SNS마켓과 앱커머스 그리고
폐쇄몰등이 활성화되는 이유 또한 네이버 지식쇼핑의
가격 비교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어 네이버 지식쇼핑을
벗어난 자생적인 생태계가 구축될것인지
혹은 네이버 지식쇼핑이 SNS마켓과 앱커머스까지
지배하에 두게 될것인지 아직은 알 수 없지만
현재로서는 지식쇼핑 의존도가 점차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방향으로 가고있습니다.
2.주니어 시장과 시니어 시장의 확대
->스마트폰의 보급과 결제시스템의 간소화로
이커머스 이용연령폭이 대폭 확대될것입니다.
주니어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전문 쇼핑몰이
대거 등장할것으로 예측됩니다.
3.인플루언서 마켓의 확장과 정립
->SNS를 중심으로 한 인플루언서 마켓이
성장함에 따라 양적인 팽창후 질적인 성장이
중요한 이슈가 될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수많은 상품과 쇼핑몰에서 가장
최적화된 결과물을 제공화는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큐레이션 쇼핑몰과 서비스가
성장할것입니다.
4.웹 3.0 시대의 돌입
->시멘틱 웹을 기반으로한 웹 3.0시대가
다가오면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한 이커머스
생태계가 구축될것으로 예상됩니다.
B2B 거래에 있어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증가 할 것이고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가 데이터화 되어
온라인 상에서 제공될것입니다.
5.1인 쇼핑몰의 확장
->네이버쇼핑이 2015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네이버 윈도 서비스는 별도의 컨텐츠 없이도
휴대폰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지고있는 상품을
판매 할 수 있게끔 간소하고 간편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별도의 사업자 없이도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게끔 지원하는
여러 서비스와 플러그인이 보급되면서
기업형 쇼핑몰이 아닌 SNS 형태의 1인 쇼핑몰은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6.허물어지는 국가간 장벽
->해외직구 및 역직구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할것으로
예측됩니다. 아마존은 이미 지난 90달러 이상
구매시 한국 고객들에게 '무료배송' 이라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슈화 되었습니다.
아마존의 이러한 파격서비스를
한국 고객들의 쇼핑 취향과 선호도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한국에 직접
자체 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진출하려는
속셈이 아닌가 하는 예측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어쨋건간에 기술의 발달로 인한 실시간 번역프로그램의
도입으로 쇼핑몰간 언어와 결제의 장벽은
갈수록 더 허물어 질것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 상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역직구'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것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이커머스 시장의
대략적인 역사와 중요한 이슈들
그에 따른 변화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길고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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