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검색엔진 윗자리노출과 Description 태그

2010.08.01 22:22

신용성

조회수 3,573

댓글 12

검색엔진 윗자리노출을 위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접하게 되면

 

Description이라는 메타 태그의 활용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하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Description 태그는 아래와 같이 오인되고 있다.

 

 

"검색엔진 윗자리노출을 원한다면 타이틀 작성과 마찬가지로 Description 태그에

 

원하는 키워드들을 배열하도록 하라."

 

 

이런 웹문서최적화 Tip으로 아래와 같이 Description 태그를 작성한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치과,치과병원,임플란트,임플란트가격,임플란트 비용,물방울레이저,수면마취 임플란트,최소침습 임플란트,절개없는 임플란트,즉시기능 임플란트,치아,치아성형,스마일 디자인,라미네이트,구취클리닉,치아미백,치근단 절제술, 과잉치 발치술,자가치아 이식술,사랑니 발치,투명교정,인비절라인,교정,치아교정,치주,스켈링,잇몸수술,인레이,금 인레이,테세라,보철,크라운,지르코니아" /> 

 

 

하지만 Description 태그의 진정한 의미

 

원하는 검색어에 웹문서가 잘 걸리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결과에서 해당 웹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그 내용을 설명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검색엔진 윗자리노출은 경쟁이 치열하다.

 

때문에 많은 인터넷마케터들이 윗자리노출을 시키는 데 급급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검색마케팅의 중요 요소에는  '노출'만 있는 것이 아니라 '클릭' 또한 자리잡고 있다.

 

 

Description 태그에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은 점점 검색로봇으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한 사이트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웹문서에 동일한 키워드가 반복되는 형태의

 

Description 태그가 사용되고 있는 경우 이를 검색엔진이 높게 평가해주지는 않는다.

 

 

검색엔진은 우리로 하여금 보다 큰 노력을 기울이도록 주문하고 있다.

 

검색엔진 입장에서 검색 결과에 키워드만 나열되어 있는 웹문서를 보여주는 것보다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와 있는 웹문서를 보여주는 것이

 

검색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이라 판단하지 않겠는가.

 

 

때문에 윗자리 노출에 대해서 검색 로봇은 다른 요소를 더 챙기게 되었고

 

Description 태그에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즉, 설사 Description 태그에 키워드를 나열하는 형태의 웹문서가 윗자리에

 

노출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는 다른 요소에 의한 것이지 단지

 

그것만으로 윗자리노출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Description 태그를 '노출'이 아닌 '클릭'의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검색 결과 해당 웹문서에 대한 요약 설명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Description 태그가

 

하는 일이므로 검색 사용자가 호기심을 지니고 클릭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문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의미다.

 

 

스타벅스의 Description 태그는 아래와 같이 기업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Since 1971, Starbucks has been committed to ethically sourcing and roasting the highest quality arabica coffee in the world. Today, with stores around the globe, the company is the premier roaster and retailer of specialty coffee in the world."/> 

 

 

검색엔진은 검색 사용자에게 양질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 세계 기업중 가장 많은 박사 학위 취득자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다름 아닌 구글이다.

 

 

그들은 우리가 하고 있는 행위, 그리고 하고자 하는 행위를 모두 알고 있다.

 

그리고 검색 품질을 저해하면서 윗자리 노출만을 노리는 SEO를

 

어뷰징(Abusing)이라는 이름으로 제거해 나가고 있다.

 

 

검색엔진이라는 무대에 오래 남기를 원하고 조명받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원하는 대로 검색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 그것이 진정한 SEO라고 볼 수 있겠다.

웹문서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