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보도자료를 통한 언론홍보 할때 참고하면 좋을것들

2019.12.10 01:35

만ㅅ

조회수 4,966

댓글 19

안녕하세요.

이번글도 큰 도움은 안될수도 있겠지만.. 직접 언론사를 운영하는 사람이 쓰는글이니 참고정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블로그 공장부터 애드센스작업장 티스토리 다양한 부분을 했었습니다. 지금은 다음쪽 언론사를 운영하고 있구요. 돈은 안되지만, 나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나름 잔머리가 있어서 항상 뭘하던 분석질을 합니다. 이게 왜 이럴까? 이러면 어떻게 될까? 이런건데.. 지금도 언론사 인수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항상 이런 의문을 갖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

1. 보도자료 이미지는 500k 이하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보정은 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미지는 500k 이하로 첨부하시는게 좋습니다.

저처럼 영세 언론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언론사 솔루션 업체의 서버를 이용합니다. 이용하는 가장 큰이유는 안정성과 편의성때문인데. 사이트수정부터 유지보수 일체를 다 이쪽에서 해주기때문입니다. 

대신.. 개인서버를 사용하는것보다 가격이 좀 비싼편입니다. 그게 바로 유지보수 가격이라서 저같은 서버관리를 못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이용하는게 어떻게 보면 더 싸게 먹히는겁니다. 특히 언론사 홈페이지 자체도 따로 구매시 비싸기때문이거든요.. 아무튼 하드용량 20기가는 ㅜ.ㅜ

아무튼 가끔 보면

 

이렇게 무지막지한 이미지를 보내시는분이 계시는데요. 이미지 용량좀 신경쓰세요.. 물론 이렇게 보내도 기사쓸사람은 쓸겁니다만..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

2.간결하게 쓰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짧은걸 말하는게 아닙니다.

예를들자면.. 어디어디를 봉사를 했다 뭐를 했다 좋은데.. 왜 뜬금없이 작년매출이 나오고 회장님이 어떤일을 했고 이러시나요?

제품을 출시했다면 제품의 사양과 가격대 구매가능한곳을 쓰시면 됩니다. 구매가능한곳은 오픈마켓 주소보다는 이름을 알려주심 됩니다.

보도자료 잘쓰고 싶으시다면 딴거 없습니다. 내가 보도자료로 보내야할 내용과 비슷한 기사들을 보시면 참고할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번 둘러보세요.. 500자에서 1000자 내외. 잘 모르시겠으면 다른 기사들을 참고해보세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이정도로 쓰시면 됩니다.

-----------------------------------------------------------------------------------------------------------------------------------

3.홈페이지 주소에서 http://www. 이건 빼주세요.

3년전부터 기사내에 링크나 전화번호 삽입이 금지 되었습니다. 무조건은 아니지만, 알아서 다들 피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인터파크는 물론 국가주소까지 안쓰고 있습니다. 한때 많은사람들이 CPA 광고링크 기사를 돈주고 기사로 올려서 돈을 벌었습니다. 제 지인도 달에 몇천씩 쓸어담던 시절이 있었다고 자랑하던 시절이었습니다.   근데 그게 3년전부터 막혔습니다.  그러니 될수 있슴 http://www. 이건 빼고 작성하시는게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보스 홈페이지를 (i-boss.co.kr) 참고하면 된다.]] 이런식으로 작성하면 하이퍼링크 안걸리고 기사쓰는사람도 그냥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거 단속 잘 안하지만.. 저번에도 말했듯 벌점 쌓이면 언론사 제휴짤립니다. 단속 가끔합니다. 

------------------------------------------------------------------------------------------------------------------------------------

4. 급하지 않으면 언론사 돌아다니면서 기자들 이메일 수집하면 되고, 급하면 크몽 오투잡을 이용하세요.. 뉴스와이어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메이저 언론사 조.중.동.매.한.경 이런곳 원하신다면 어쩔수 없는데..

그냥 뉴스탭에 나오기만 해도 되는거라면 언론사 돌아다니면서 해당분야의 기사를 쓰는기자의 이메일을 수집해서 그쪽에 보도자료 라는 이름으로 기사거리를 보내시면 됩니다.

기자들 이메일 주소 해서 몇만원에 파는거 살 필요도 없이 그냥 돌아댕기면 되요. (그거 업데이트 안되어서 구형인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어렵지도 않습니다. 하단이나 상단에 해당 기자의 이메일주소가 쓰여있습니다.

급하시면 크몽/오투잡 이용하시면 됩니다. 뉴스와이어 기사를 쓰는언론사도 많습니다. 여러곳에 동시송출 될수도 있어서 뉴스와이어가 저렴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메이저는 희박하죠.. 크몽통하면 조중동은 아니어도 매한경급 연합급까지도 가능할겁니다. 기사 검수도 어느정도 해주니까. 좋을수 있습니다.

크몽/오투잡 이용시 주의사항은 꼭 뉴스탭에 노출되는 언론사여야 합니다. 그게 아닌 블로그,웹사이트 영역이면 안하니만 못합니다. 실제로 크몽에 이런애들 있습니다. 한달에 얼마에 기자아이디 만들어 준다는거.. 뉴스탭 아니면 소용없습니다.

------------------------------------------------------------------------------------------------------------------------------------

5 이메일 여러곳에 보낼때 꼭 숨은참조 하세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고, 그렇게 보내도 어차피 쓸 사람은 쓰겠지만.. 최소한의 예의랄까요?

그리고 이렇게 보도자료를 전송하신다면 저번에도 말했지만.. 누군가가 쓸텐데 하면서 안쓰는경우도 있을겁니다.

-----------------------------------------------------------------------------------------------------------------------------------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솔직히 쓰면서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언론사 운영한지 얼마 안되었다보니 이게 맞나 싶기도 하구요.

일반적인 행사나 봉사활동같은부분은 언론사만한게 없을겁니다. 이런쪽으로 자주 보도자료를 쓰셔야 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렸듯 시간내서 기자들 이메일 한번 수집해보시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두서없이 써봅니다. 제가 좀더 운영해보고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있다면 또 써보도록 해보겠습니다. 다들 날 추운데 감기조심하세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론홍보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마음껏님 외 1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