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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페북입문2/4단원] 컨텐츠는 어떻게 실험 해야 하고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어야 할까

2019.12.03 20:31

상원1

조회수 5,942

댓글 29

페이스북 입문 4단원

1.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대한 원리 설명(캠페인,광고세트) : https://www.i-boss.co.kr/ab-6141-42176

2.컨텐츠는 어떻게 실험 해야 하고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어야 할까

3. 페이스북 실전 광고 관리법
4.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면 좋을까


안녕하세요 이번은 2.컨텐츠는 어떻게 실험 해야 하고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어야 할까 관련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머신러닝 , 타겟 , 노출위치 같은 여러가지 기능을 담고 있는 페북 광고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페이스북 컨텐츠에 관련한 글입니다.


님들은 페이스북 머신러닝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저는 솔직히 머신러닝에 대한것을 보지 않습니다.

이론상으론 전환 캠페인으로 잡으면 구매가 일어난 사람과 최대한 비슷한 사람에게 뿌려준다라는 가설인데 제품 잘 만들어놓고 보여주는걸(컨텐츠) 잘 만들지 않는 이상 머신러닝 다 소용 없습니다 .


1. 고객기반

다 아실겁니다 근데 알면서도 못하는 것입니다 .

컨텐츠를 만들때 가장 필요한건 누가 보는지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데 이게 머리로는 인식하고 있어도 많은 사람들이 못하는 것입니다

제품에는 본질이라는게 있고 본질이 곧 컨텐츠 소구점(셀링포인트)가 됩니다

그 본질을 어떻게 보여주는게 형식(포멧)이구요 포멧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지금 제 눈에 보이는 주변 사물을 보고 예시를 든다면

케이스의 본질은 핸드폰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

스킨의 본질은 피부를 깨끗하게 만드는 것 입니다.

의자의 본질은 편하게 앉을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전기코드는 전기를 공급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에어컨은 더운여름에 시원하게 할수 있는 것입니다

굉장히 간략하게 적긴 했지만 상품에는 뭐 어느 것이던 본질이란게 있습니다


그걸 이제 우리가 어떻게 보여줄지에 대한 형식을 고민하여 고객에게 반응하게 만들어 내야하는건데

가령 회의를 통해 이러한 소구점을 바탕으로 제품을 밀어볼것이다! 같은 예상을 합니다


이말이 잘 못된건 아닙니다만 목적을 설정해서 진행하는거에 대한건 좋은데 단정을 지으면 안됩니다 

컨텐츠는 구매자가 반응하게 만들어야 하는게 핵심입니다 그래서 테스트를 하는거구요


예상은 하면 안됩니다 뭐가 먹힐지는 신도 모릅니다 단 한번에 먹힐 수도 있지만 그건 한계를 지은겁니다

먹힐수도 있지만 예상한 소구보다 더 좋은게 있을수도 있을텐데 같이 마케팅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최대한 많이 팔기 위해서 테스트를 한다고 생각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똑같은 제품이라도 어떠한 형식을 보여주는거에 따라 성과가 다릅니다

현재 테스트 하고 있는 제품 하나의 광고세트

똑같은 상품을 팔고 있고 보통저는 클릭단가와 직접전환 단가를 많이 봅니다

빙산의 일각뿐에 못 보여드리는게 좀 아쉽긴하지만 


약 1달만에 광고 1320개 만들어서 진행했습니다 그중에서 먹히는게 있고 안먹히는게 있습니다

그걸 빠르게 판단하고 예산 분배를 확실하게 해 줘야 합니다

사실 이 방법은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뭐 한 제품파는데 이렇게 많은걸 시도해야하나

근데 이거 못할거면 마케팅 하지 마라고 하고싶습니다 마케팅은 근성이고 노가다입니다 


2. 고객은 당신의 제품을 모릅니다

적어도 5가지 이상의 소구를 먼저 뽑아야합니다 판매자의 소구도 중요하지만

구매를 하는 사람들은 고객입니다 고객기반으로 맞춰서 컨텐츠를 뽑아야합니다

내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구매를 하는 소구를 찾기 위해선 보통 후기와 , 동종업계의 비슷한 상품의 댓글을 많이 보세요 그것만 봐도 사실 소구 뽑기에 굉장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

신기한 것도 괜찮습니다 .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는것도요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시키는거에는 약간의 낚시성이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대신 그렇게 유입됬는데 그에 관련된 설명은 상세페이지나에 설명가능하게 넣어주셔야합니다 

낚시성 → 그에대한 근거 애매하지 않게 → 장점소구 좋은 같은 퍼널구조로 가면

안 믿는 사람도 분명 있겠지만 무슨 제품인지는 인식은 박힐 것입니다


3. 예술하지 마세요

요즘은 마케터가 디자인이나 영상까지 만드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던데 굉장히 좋습니다

내가 말로 전달하는거랑 / 자기가 직접 생각하고 만드는거의 차이는 굉장하거든요 

하여튼 윗 내용이 중요한건 아니고 디자인이랑 컨텐츠는 다른 영역입니다

컨텐츠만드는데 이미지 한장 만드는데 얼마나 걸리시나요 라는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뭐 회사마다 방침이나 상황이 다 다르겠지만 적어도 페이스북에서 제품을 팔고 싶다면

질적인거보단 양적으로 밀어 붙여야 합니다.

글 이미지에 타이포만 적어도 컨텐츠입니다 . 이리저리 펜툴 휘두르고 레이어 넣을 필요없습니다

고객 후기를 그대로 적어서 가져오는것도 컨텐츠입니다

여러가지 방식을 굉장히 많이 시도해 보세요 하루에 이미지 50장 100장 200장씩 만들어서

각 소구당 이미지 5장씩 10소구 20소구씩 만들어서 진행해보세요

마케팅은 근성이고 노가다입니다. 이렇게만하고 컨텐츠 제작해서 뿌린다면

약간의 실험비용이 들어가겠지만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4.컨텐츠는 공감이다

저희가 가장 내세우고 있는 방식입니다

전글에도 쓴 내용인데


예를들면 물을 판다고 쳤을때

얼음이 되는 물 씻을수 있는 물 마실수 있는 물 과 같은 여러가지 소구점이 도출 됩니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 한다면


마실수도 있는데 씻을수도 얼음이 될수도 있는 물을 한번에 보여주는 형식

얼음이 되어서 빙수를 만들어 먹을수 있는 물이라고 보여주는 형식

씻지 않으면 냄새가 나고 피부병이 걸릴 수 있다는 형식과 같은


고객들 실생활에 공감가게 조금 더 디테일하게 생각해서 사진 한장에 텍스트 조금 넣어서 진행 해 보세요


20대초반의 여성과 30대 후반의 남성의 하루 생활 패턴은 다릅니다

공감하는 내용도 다릅니다 듣고 싶으면 주변을 찾아 보세요

친구 지인 선후배 등등 이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관심사가 뭔지  

예상은 할 수 없습니다 통계라고 적힌 수치들은 다 1년전 2년전에 있던 통계니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 고객 생활에 공감을 주는 컨텐츠를 주세요


적다보니 4단계로 나누었습니다 가장 기본 적일수도 있고 굉장히 노가다스러움이 묻은 글이긴 하지만

한번쯤은 해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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