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

2018.12.04 17:45

뉴스와이어

조회수 2,344

댓글 0

 

음성인식 기술이 스피커, 가전제품, 최근에는 아파트에까지 적용되면서 인공지능(AI) 기술이 점차 우리 일상생활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어도비 디지털 인사이트 2018’ 보고서에 따르면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음성인식 기능은 음악재생(70%), 날씨 확인(64%), 알람 설정(46%)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음성 검색을 통해 소비자들은 ‘바이트 사이즈(bite-sized)’ 분량의 간단한 정보를 주로 얻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단한 정보 중에는 유머러스한 질문에 대한 답변(53%), 온라인 검색(47%), 뉴스(46%), 기본 조사 및 자료(35%), 길 안내(34%), 스포츠 경기 결과(30%), 일정(32%), 교통상황 (27%) 등이 포함됐습니다.

또한 다음 분야에서는 음성 검색 이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화 걸기(36%), 스마트홈 명령(31%), 쇼핑(30%), 문자 수신 및 발신(24%), 게임(20%), 음식배달(17%), 호텔 및 항공권 조사(16%), 재정관리(13%) 등에 음성 인식 기술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음성인식 기술은 빠른 속도로 도입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컴스코어(comScore)에 따르면 2020년까지 전체 검색의 절반이 음성으로 이뤄질 것입니다.

오늘은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을 소개합니다.

1. 콘텐츠는 간결하게 작성

음성 검색은 대화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콘텐츠를 작성할 때는 소리내어 읽었을 때 어렵고 이해하기 어렵지 않도록 간결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2. 소비자의 행동 파악

사람들이 어떤 질문으로 검색을 하는지 분석해보고 그에 맞는 답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 스피커는 한 질문에 대해 한 가지 답변만 제시합니다. 첫 번째가 아니면 답변이 되지 못합니다.

3. 키워드 추가

검색은 키워드를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콘텐츠에 주제를 설명하는 태그나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련 키워드, 유사 키워드를 정의한 다음, 그 키워드를 주제별로 그룹화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사이트나 페이지 방문자가 검색하고 클릭하는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를 조사하다 보면 소비자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보도자료 발표

구글 어시스턴트나 구글 홈은 주로 구글 검색 결과를 음성 검색 결과로 불러옵니다. 따라서 회사 또는 브랜드의 뉴스, 보도자료, 블로그 포스트가 구글에 제휴되어 있고 최적화 되어 있는 미디어에 실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스와이어는 구글 뉴스와 제휴되어 있으며 구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하면 구글이 제공하는 구글 알리미 등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독자에게 전달됩니다.

또한 최근 네이버는 기존 문자 중심의 검색에서 이미지·음성·위치 등을 매개로 한 AI 검색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보도자료를 발표할 때 이미지나 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5. 관련 기술 도입

최신 음성 검색 기술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홍보 담당자는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구글은 schema.org와 함께 ‘Speakable’이라는 새로운 마크업을 출시했습니다. 스피커블은 구글 어시스턴트와 구글 홈에서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검색하고 텍스트 음성 변환 장치로 소리내어 읽을 수 있도록 기사 또는 웹 페이지의 부분을 발췌하는 코드입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 대화형 엔진 ‘네이버아이(i)’와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의 대화 시스템이 통합된 음성 검색 기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음성 검색은 네이버-클로바 대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대화를 이어가며 원하는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문맥에 따른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음성 명령에 자동으로 ‘뉴스 읽기’, ‘파파고 번역’, ‘앱 실행’, ‘페이지 이동’, ‘가볼만한 곳 추천’, ‘쇼핑 검색’, ‘화면 캡처’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6. 테스트

새로운 전략에는 여러번의 테스트와 반복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기기에서 회사 또는 브랜드가 어떻게 검색되는지 확인해보고 보완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음성 검색 후 고객구매여정지도 등을 고려하여 검색 경험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 글은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유익한 정보를 매주 받아볼 수 있고,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뉴스와이어 가입 >

언론홍보 음성인식 음성인식기술 콘텐츠전략 뉴스와이어 보도자료발표 기업홍보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와이어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