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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추어 광고문구 테스트를 통한 최적화 방안

2007.08.08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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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ture korea newsletter
 


검색광고에서 첫 번째로 행해지는 것은 단연 키워드의 선택이고 그것이 또한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제일 잘 먹히는 키워드를 선택해야 하는 것. 다행스럽게도 사이트로 인도할 딱 맞는 키워드를 고르는 것은 생각보다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니다. 오버추어의 새로운 스폰서검색에서는 원하는 결과를 내지 못하는 키워드들은 수 분 이내에 삭제할 수 있고 이익을 낼 수 있는 키워드들은 빠르게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도 방심해서는 안된다. 첫 단추를 잘 꾀야 마무리를 잘할 수 있듯이 잘 먹히는 키워드 선택이라는 첫 단계의 작업에는 매우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 만약 클릭은 아주 많지만 구매자가 없다면 좋지 않은 키워드들이 광고를 망치고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선택된 키워드 하나 하나가 사이트의 구매전환율을 변경시킬 수 있다는 것.
따라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가 그 역할을 잘 해내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선택한 단일 키워드 하나 하나만을 놓고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검색광고의 광고캠페인은 제목과 설명이 함께 리스팅되기 때문이다. 키워드광고를 최적화하는 것은 잘 먹히는 키워드의 선택부터 노출되는 제목과 설명까지 최적화해야 하는 것이며, 키워드가 그 역할을 잘 해내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에는 물론 이러한 광고문구에 대한 고민도 함께 어우러져야 할 것이다.
그런데 사이트에 관심 있는 타깃에게 노출되기 위해, 클릭을 유도하고, 구매 욕구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광고문구는 과연 어떤 문구를 구성해야 하는 것인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광고문구는 과연 그 역할을 잘하고 있는 것인가 등등의 많은 의문점이 들 것이다. 최고의 광고문구는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서 곤경에 빠져본 광고주들은 많을 것이라 예상된다. 하지만 이제 그러한 고민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오버추어의 새로운 스폰서검색에는 광고문구 테스트라는 신기능을 있어 이 기능을 활용하여 보다 쉽고, 간편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최고의 광고문구를 선택할 수 있다.
광고문구 테스트란 말 그대로 광고문구 등록내용을 테스트하여 효과적인 광고문구를 선택 가능케 하는 기능이다. 하나의 키워드그룹에 여러 광고문구를 생성하고 새롭게 선보인 광고문구 테스트를 통해 광고주들은 이제 어떤 광고문구가 고객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끄는지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광고문구 테스트 기능에서는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해 클릭률이 가장 높은 광고문구가 자동으로 노출되도록 선택할 수도 있다.
어떤 광고문구 등록내용이 고객에게 가장 큰 효과가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이 기능의 가장 큰 이점으로 광고문구의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기능은 하나의 키워드 그룹에 여러 버전의 광고문구를 테스트해볼 수 있으며 지역별로도 리스팅해 볼 수 있어 여러 지역 고객에게 쉽게 타겟팅할 수도 있다.
이처럼 광고문구 테스트 기능은 여러 개의 광고문구 중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쉽게 테스트할 수 있어 보다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문구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광고비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말만 들어도 구미가 당기는 않는가. 검색광고의 키워드 제목과 설명문을 최적화시키는 것은 광고의 성과를 높이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임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는 것이나 말처럼 쉽지는 않았는데 이제 광고문구 테스트 기능을 활용해 한결 쉽고 간편하게 최적화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 광고주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광고문구 테스트라는 획기적이고 탁월한 기능의 운용방식을 살펴보자. 광고문구는 제목, 설명, 표시URL 및 연결URL로 구성되고 키워드그룹마다 고유한 광고문구를 20개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작성된 광고문구는 각 키워드그룹 내의 키워드에 대해 노출된다. 그림 1의 예시 광고문구를 참고해보자. 하나의 키워드 그룹에 여러 버전의 광고문구를 작성할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다양한 효과를 가늠해볼 수 있는 광고문구를 여러 버전으로 20개까지 작성하고 삽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다양한 문구를 테스트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것이 클릭을 유도하는데 좋은지, 보다 더 명확한 타겟팅이 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예시에서 보면 첫 번째 작성된 광고문구는 정보 전달성이 강하고 두번째 작성된 광고문구는 할인에 포인트를 두어 구매를 유도하고 있는 광고문구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버전의 광고문구를 작성해 스스로 쉽고 간편하게 테스트해보면 된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더 기억하고 넘어가보자. 이러한 테스팅 작업을 하는 것은 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여러 버전의 광고문구에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을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검색 마케팅 활동의 효율을 한층 더 높이려면 광고문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넣어 테스트해보면 효과적이다.
  • 차별화된 서비스 또는 특징 홍보 (예 : 무료배송)
  • 정보 컨텐츠(예 : 자세한 정보) 및 바로 구입을 유도하는 컨텐츠 (예 : 반짝 세일)
  • 지역별로 적합한 메시지 (예 : 제주 밀감)
  • 같은 URL을 가진 광고문구에 대해 다양한 표시 URL을 넣어 서로 비교해보기
특히 광고문구 작성시 키워드 삽입 기능을 활용하여 입찰된 키워드를 제목 및 설명에 동적으로 삽입하면 더욱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면 다음 단계는 이를 최적화시키는 작업이다.
오버추어의 새로운 스폰서검색은 각 광고문구가 충분히 노출되면 최적화 기능을 통해 클릭률이 가장 높은 광고가 노출이 많이 되도록 자동으로 조절하는 광고문구 최적화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이 기능은 자유로이 설정, 해제가 가능하니 일단 여러 버전의 광고문구를 테스트해보고 충분히 노출되고 작성된 광고문구에 대한 성과에 대한 파악이 이뤄졌다면 최적화 기능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가장 높은 광고문구로 최적화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클릭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광고문구 테스트 기능은 광고주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최고의 광고문구를 선택할 수 있게 하며 사이트의 트래픽 양을 늘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광고비 투자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지름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로운 스폰서검색의 광고문구 테스트 및 최적화 기능으로 최고의 광고문구를 선택하길 바란다.

신선자 프리랜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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