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분석 서비스인 에이스카운터를 통해 전환시나리오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이때 아쉬운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전환시나리오 분석은 전환에 이르는 경로를 단계별로 설정하여
각 단계별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함으로써 전체 전환율을 상승시키고자 하는 경우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문제는 '단계'에 대한 정의입니다.
'단계'라 함은 한 페이지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여러 페이지를 하나의 단계로 묶어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로그분석에서 여러 페이지를 하나의 단계로 묶는 것을 보통 '가상 메뉴'라고 합니다.
에이스카운터에도 가상 메뉴를 설정하는 기능이 있어서
이 가상 메뉴에 얼마나 많은 방문객이 유입되었는지 그리고 페이지뷰는 얼마였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상 메뉴를 전환시나리오 분석에서는 쓸 수가 없습니다.
에이스카운터에서의 전환시나리오는 단계에 대한 정의가 한 페이지로 국한되어 있습니다.
해서 특정 카테고리로 유입된 고객이 얼마나 그 다음 단계로 진전했는지를 파악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특정 카테고리로 유입된 고객의 수를 측정할 방법은 그 카테고리에 소속된 다양한 페이지들을
하나로 묶어야 하는데 그게 지원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림도 없이 말로만 이렇게 설명을 드려서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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