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5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수입 90% 줄고 보상 미지수... 티스토리 블로거들 호소 외

2022.10.25 08:00

막내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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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입 90% 줄고 보상 미지수... 티스토리 블로거들 호소

카카오 서버 사고 이후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수입이 급감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한 노출 유입이 대폭 줄었는데, 블로거들은 티스토리 서버가 복구되는 과정에서 아직 게시물이 검색엔진 노출까지 이어지는 로직이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 중이다. 티스토리 이용자들의 이탈 현상까지 감지된다.

 


 

2. 애플, 앱스토어 광고 늘린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광고를 확대할 방침이다. 외신은 애플이 오는 25일부터 앱스토어에 광고 영역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애플은 중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투데이' 탭과 개별 앱 목록 하단 공간 광고를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3. 넷플릭스가 하면 우리도... 웨이브 티빙도 광고요금제 추진

글로벌 OTT 사업자인 넷플릭스가 월 5,500원의 광고요금제를 다음 달 4일부터 한국에 도입한다고 밝힌 가운데 웨이브, 티빙 등 국내 OTT 업체들도 비슷한 상품을 준비하기 위해 애드테크사와 활발하게 논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4. 메타, 사명까지 바꿨는데 메타버스 기업 변신 '글쎄'

메타의 호라이즌 월드는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쇼핑, 파티, 일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 세상이다. 메타는 메타버스 기업으로 도약을 꿈꿨지만 현실은 녹록하지 않다. 크리에이터들이 호라이즌 월드에 만든 가상공간 중에서 최소 50명 이상이 방문한 곳은 겨우 9%에 불과하다.

 


 

5. LG CNS, 57만 명 이커머스 데이터 공유

LG CNS가 약 57만 명의 기업 임직원들이 이용하는 '라이프케어'의 쇼핑 데이터 세트를 한국데이터거래소(KDX)에 신규 등록했다.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비식별 데이터와 통계·집계 데이터로 구성돼 있다. KDX에서 데이터를 구매하고, 소비자 맞춤 서비스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6. 온라인 플랫폼 이용 소상공인 72.4%... 수수료·광고비 부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상공인 업체 10곳 중 7곳 이상이 수수료와 광고비 등을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플랫폼 입점 소상공인 5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플랫폼 공정화 관련 소상공인 인식조사' 결과 72.4%는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와 광고료 등의 비용 수준이 부담된다고 응답했다.

 


 

7. 미 5대 빅테크, 3분기 매출 성장률 한 자릿수 그칠 듯

구글, 아마존, 애플,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 미국 5대 빅테크의 올해 3분기 매출 성장이 급격한 둔화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지난 2년 간의 디지털 활동 급증세가 진정됨에 따라 온라인 광고 매출 및 수익이 급감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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