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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홀, 국내 최초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동시 파트너 선정

2016.11.15 16:07

운영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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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3,729

댓글 20

  • 국내 최초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동시 파트너 선정

    APPWHOLE

2015년, 그들의 꿈은 시작되었고 아직까지도 진행 중입니다. 설립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많은 기업인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앱홀과 즐겁게 나누었던 인터뷰. 지금 여러분께 바로 보여드립니다.

앱홀에 대한 회사소개를 간단하게 해주세요.

앱홀은 모바일 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플랫폼 개발과 광고대행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솔루션인 엄찌닷컴과 인스타그램 통계서비스인 건돌이닷컴, 인스타그램 전용 광고 솔루션인 건돌이AD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앱홀이 바로 유명한 건돌이닷컴을 운영하는 곳이었군요. 건돌이닷컴은 아이보스에서도 꽤 많은 유저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의 파트너로 선정되었다고 하는 소식이 들리던데요?

네 그렇습니다. 국내 최초로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 프로그램의 AdTech 부분에서 그리고 인스타그램 파트너의 Community Management 부분에서 동시에 파트너로 선정되었습니다.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부럽기도 합니다. 그런데 파트너가 되었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나요? 광고주 입장에서는 뭐가 좋은 것인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인증을 받은 것 자체가 굉장한 포텐셜이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실제 페이스북 AdTech 부분은 국내에 5곳밖에 없고,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파트너는 저희밖에 없습니다.

페이스북의 글로벌 인증 프로그램을 통과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파트너가 된다는 것은 기획/개발/운영/관리/효과의 측면에서 뛰어나다고 할 수 있으므로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파트너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높은 효과와 신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건돌이닷컴(www.gundolle.com, 인스타그램 통계 서비스) 서비스를 아직 모르는 광고주도 많으실 텐데 서비스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건돌이닷컴은 국내 최초이자 최대의 인스타그램 통계 분석 서비스입니다.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단순히 팔로우를 모으고 사진을 올리고 "좋아요","댓글"을 많이 받으면 캠페인이 잘 진행되었다고 생각하기 마련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건돌이닷컴은 콘텐츠/경쟁사/해시태그 등을 기간별로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제공해 드림으로써 보다 전략적인 운용이 가능토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젯과 프로모션 기능을 통하여 좀 더 트렌디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광고주들이 건돌이닷컴을 이용하면 좋을까요?

건돌이닷컴의 주사용고객은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모든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국내 대기업 및 쇼핑몰/식당까지 10,000 여개 이상의 고객이 사용 중에 있습니다.

엄찌닷컴(www.umzzi.com) 서비스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합니다.

엄찌닷컴은 한 마디로 페이스북 광고 성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리타겟 광고 솔루션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타겟 기능은 페이스북 자체에서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엄찌닷컴에서 제공하는 리타겟 기능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일반 리타겟 기능은 모두 엄찌닷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검색어 리타겟 / 최적화광고 / 페이스북통계 / DA광고 등 페이스북에서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광고 기능들을 제공함으로써 광고 성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엄찌닷컴 이용에 대한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어떤 광고주가 사용하기에 적합한가요?

엄찌닷컴을 광고주가 직접 이용하면 전체 광고비용의 5%가 솔루션 비용으로 책정됩니다. 주로 커머스 고객에게 최적화되어 있으며 이미 국내 대형 쇼핑몰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앱홀은 솔루션에 대한 경쟁력이 좋은 것 같습니다. 대표님 이력이 어떻게 되길래 이런 솔루션들을 개발하게 되었나요?

저는 고도몰(NHN ENT)에서 4년간 마케팅 총괄 팀장을 했습니다. 그전에는 옥션의 가격비교 서비스를 기획했구요. 저는 단순히 광고를 파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에 근거한 서비스를 만들고 알리고, 고객들이 많이 써주는 것에 가장 큰 희열을 느낍니다. 그러다보니 빅데이터와 광고가 결합된 가장 큰 시장인 페이스북에 시선이 가게 되었고 지금의 솔루션들이 나오게 된 듯합니다.

앱홀의 솔루션을 이용하는 데 있어 월 최소 집행 금액이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요?

클라이언트마다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만 대략 월 300 만원 전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홀의 광고대행 서비스에 대해서도 질문하겠습니다. 앱홀의 광고대행 서비스 영역은 어떻게 되나요? 모바일,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대행에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나요?

네 맞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전체의 75% 정도 차지합니다. 아마도 국내 SMB쪽에서는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에 특화되어 있는 만큼 경쟁력이 클 것이라 기대가 되는데요. 어떤 광고주가 앱홀의 광고대행 서비스를 받으면 특히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Leads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주도 좋지만 특히 Sales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캠페인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보다는 웹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쉽게 말하자면 쇼핑몰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앱홀 광고대행 서비스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이라 할 수 있나요? 왜 광고주들이 광고대행사로서 앱홀을 선택해야 하는 것일까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파트너로 선정되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앱홀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솔루션과 노하우 두 가지를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 노하우 : 우리나라 SMB 페이스북 광고를 가장 오래 운영했습니다. 5년 가까이 해왔으니까, 그에 맞는 노하우가 가장 많기에 광고주들이 의뢰를 많이 하시는 듯합니다.

※ 솔루션 : 감각적인 광고대행 뿐만 아니라 광고를 편하고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기에 광고주들은 더욱 신뢰를 하게 됩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광고대행 진행 시 별도의 비용(마크업)을 수수료로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앱홀의 광고대행 수수료는 어떻게 책정되나요?

업계의 통상적인 수수료 수준과 동일합니다. 광고비의 20%를 수수료로 책정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플랫폼 이용료 5%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앱홀의 광고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월 최소 집행해야 하는 금액 제한이 있는지요?

네, 너무 적은 금액은 광고대행의 의미가 없으므로 월 500만원 정도의 규모부터 시작합니다.

솔루션 개발에 광고대행 서비스까지 많은 일들을 하고 계신데, 이러한 일들을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적 자원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앱홀의 인력 구성에 대해 소개 부탁합니다.

저희는 현재 15명이 함께 열심히 노력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개발 / 디자인 / 광고운영 / 영업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획 / 인사 / 회계 / 제휴 등은 저 혼자 하고 있습니다) 올해까지 10명이상의 충원계획이 있습니다.

광고주가 대행사를 선정함에 있어 그 대행사가 파트너라고 하면 신뢰도가 꽤 높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광고주는 해당 광고대행사가 파트너라는 사실을 어디에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페이스북 파트너 인증 페이지

facebookmarketingpartners.com/marketing-partners/appwhole

인스타그램 파트너 인증 페이지

instagrampartners.com/marketing-partners/appwhole
기업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이끌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래의 요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트렌드 2) 명확한 KPI 3) 크리에이티브 기획 및 제작 4) 최적화된 광고운영 5) 상세한분석

그런데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소셜네트워크인 만큼 무엇보다 트렌드와 크리에이티브가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2, 3번만 잘 준비가 된다면 저희가 4, 5번을 책임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앱홀이 지향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 어떤 회사로 성장하시기를 바라고 있는지요?

앱홀의 최종목표는 고객들이 마케팅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고객(광고주)들이 제품과 서비스에 신경을 더 많이 써서 양질의 상품을 적재적소에 공급하게 할 수 있도록 플랫폼과 저희 서비스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인을 통해서 앱홀 대표님을 소개받았다. 앱홀, 주로 검색광고 공식대행사의 이름 정도만 알고 있는 나에게 있어서는 조금은 낯선 이름이었다. 또 이름이 주는 의미도 쉽게 와 닿지 않은 터라 많은 대행사 중의 하나, 소위 말하는 원 오브 뎀으로 여겨졌다.

그런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파트너로 동시 선정되었다고 한다. 어라?

사람 마음이 참 간사하게도 파트너라고 하니 다시 한 번 들여다보게 되었다. 회사를 검색해보니 어렵지 않게 건돌이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회사 이름은 낯설었지만 건돌이닷컴은 아이보스 마케팅 커뮤니티 회원들 사이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통계 서비스로 심심찮게 거론되고 있던 터라 익숙한 서비스였다. 그렇구나 어쩐지…

온라인마케팅을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해야 한다. 이제까지는 주로 네이버로 대표되는 검색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해왔었다고 하면 이제는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소셜 마케팅 플랫폼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하지만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무턱대고 예산을 증액할 수만은 없다.

두 플랫폼의 성격이 다른 만큼 활용하는 방식 또한 달라져야 하는데, 소셜 마케팅 플랫폼의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기는 쉽지 않다. 적지 않은 시행착오와 다양한 사례가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일개 광고주가 그러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는 없을 테니 말이다.

그 만큼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앱홀의 노하우와 솔루션이라면 그러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지닌 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탐방 인터뷰의 특성 상 질문이 깊이 있게 들어가지 못했으나 시원시원한 박건수 대표님의 답변에 그 바람은 기대감으로 변하고 있었다. SMB의 소셜 마케팅 플랫폼을 견인하는 앱홀의 역할을 기대하며 인터뷰를 마친다.

2015년에 설립된 회사로 벤처기업입니다.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4길 39(신사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온라인 마케팅 및 솔루션 개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설립일 : 2015년 3월 1일 대표자 : 박건수 주 소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4길 39 (신사동) 3층 appwhole

사이트 : www.appwho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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