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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5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카카오톡 채널홈 개편 외

2023.09.25 08:00

막내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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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카오톡 채널홈 개편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널홈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 중인 사업 파트너들은 예약과 구독, 배달, 티켓 예매 등 목적에 따른 디자인·기능 템플릿을 활용해 채널홈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기존 보유한 웹사이트를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2. 유튜브, 생성형 AI 기능 도입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만들고 편집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기반 기능들을 공개했다. 유튜브는 먼저 올해 중 크리에이터가 아이디어를 프롬프트로 입력하면 유튜브 쇼츠에 AI로 생성된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배경으로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실험 기능 '드림 스크린'을 선보일 예정이다.

 


 

3.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 도입 이유

네이버는 내돈내산 인증으로 몇 년간 논란이 됐던 블로그 허위리뷰나 뒷광고 논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작자들이 경제적 대가를 받은 경우 협찬 표기하도록 했으나 교묘하게 지침을 피해 가는 사례가 지속됐다. 네이버는 이 기능으로 이용자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4. DB그룹, 광고사 DB컴 설립

DB그룹이 광고대행사 'DB커뮤니케이션즈'를 출범했다. 회사는 앞으로 DB손해보험, DB생명 등 다양한 그룹 계열사의 광고를 맡을 것으로 보인다. 지주사인 DB INC의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DB커뮤니케이션즈를 설립했다며 다양한 문화·콘텐츠 사업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5. 심의 안 받은 홍삼음료 광고로 영업정지 처분

광동제약이 심의받지 않은 광고를 해 21부터 5일간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식약처에 따르면 광동제약이 판매 중인 홍삼음료 포장 박스에 표시한 광고 때문으로 알려졌다.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홍삼 기능성 지표 물질을 식약처 사전심의 없이 표시한 것이다.

 


 

6. 네카오, 커머스 생태계 확장

수익성 제고에 사활을 건 네이버와 카카오가 커머스 광고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 톡채널을 개편해 큰돈을 쓰는 소수 대기업에 의존하던 구조에서 탈피해 광고주 확대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꾀한다. 네이버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새로운 광고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7. 사용자·광고주 몰려드는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기반의 SNS 플랫폼이다. 핀터레스트는 레시피, 인테리어, 스타일 등의 정보를 이미지로 공유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MAU는 4억 5천만 명에 달한다. 최근 아마존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AI 기반 광고 툴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면서 광고 효율성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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