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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병원 마케터는 어떻게 일할까? 🏣
발행일
2021.07.09|
추천
0|
조회수
1,455
병원 마케터, 장단점은?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큐터뷰 : 메디컬 마케터 라이프
 마케팅 TMI : 구글링한 이미지 저작권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밈 : 마케터 놀라게 하는 법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터뷰
슬기로운 병원 마케터 생활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현재 병의원에서 성형·피부과 경영을 전담하는 정도네라고 합니다. 마케팅 업무를 포함해 다양한 일을 하는 관리자입니다. 1인 마케터이기에 마케팅 채널은 외주를 통해 관리하고, 그 외 자잘한 일은 저만의 일정대로 세팅해놓고 루틴처럼 그것만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컨설팅 및 경영 관련 일도 하고, 부캐로 용돈도 버는 코인 개미이기도 하죠. ㅎㅎ
Q. 병원에서 일하는 장점과 단점은?
장점도 병원, 단점도 병원인데요. 장점은 사회에서 "병원에서 일해요~"라고 하면 일반 회사보다 조금 더 있어 보이는 경향(?) 말고는 딱히 생각나는 게 없네요;; 단점은 병원 일 한다는 말에 의사라고 오해를 받는 겁니다. 특히 성형·피부과에서 일하는 걸 알게 되면 갑자기 상담을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그냥 일반 회사 다닌다고 말하는 게 더 편하더라고요.
Q. 규제가 많은 병의원 마케팅, 어떤 노력을 기울이시나요?
의료법을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마케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노출되는 단어 및 자료를 주의해서 써야 합니다.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에서 배포한 의료광고 관련 가이드를 참고하고요. 신문기사, 의협 관련 커뮤니티, 보건복지부·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등을 모니터링합니다. 법제처에서 제공하는 기존 법안과 개정안도 꼼꼼히 비교해 보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로 업무에 어떤 변화를 겪으셨나요?
일단 매출 하락이 제일 큰 변화인 것 같습니다. 20년도에는 기존에 하던 마케팅 중 외주로 돌리던 것을 많이 줄였습니다. 현재는 구환* 위주로 운영에 조금 더 신경 쓰고 있는 상태이고요. 객단가가 높다 보니 신환* 유입의 전환율이 쉽지가 않아서 항상 고민 중입니다….
*구환 : 기존 환자, 그 병원을 계속 다니던 환자 / 신환 : 신규 환자, 그 병원을 처음 방문한 환자
#마케팅 TMI
Q. 배너 소재 만들 때 구글 검색해서 나온 이미지를 썼다가 팀장님한테 혼났어요ㅠ 구글링한 이미지는 광고 소재로 쓰면 안 되는 건가요?
A. 배너광고 소재를 만들 때 이미지를 찾으려고 구글에서 검색을 많이들 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용할 수도 있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용하시면 안 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파일에는 저작권이 있어서 마음대로 배너광고 같은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검색하다 보면 저작권자가 사용을 허락한 이미지도 찾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 내가 원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고 나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미지에 따라 매번 저작권을 확인해야 하고,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해서 너무 복잡하고 번거로우니까 기업 입장에서는 돈을 내고 유료 이미지 사이트를 많이들 이용하세요. 이곳에서 구매한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다만, 유료 사이트라도 의료·뷰티의 경우에는 의료·뷰티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셔야 문제가 없어요.
※ 들으면 알겠는데 누가 물어보면 대답하기 어려운 마케팅 이야기를 쉽게 설명해드리는 '마케팅 TMI'
#인끼글
많은 보스님이 보셨어요
#마케팅밈
마케터 친구 놀라게 하는 법.jpg

#마케팅 늬우스

 아이폰 활동기록 추적 4%만 허락했다
아이폰 이용자의 활동 기록을 추적하려면 동의를 받도록 하자 미국 아이폰 이용자의 단 4%만이 허용했다고 해요. 애플이 '앱 추적 투명성' 기능을 도입하면서 우려한 일이 실제로 벌어진 것인데요. 이용자의 활동 기록을 바탕으로 관심사·취향을 반영해 광고를 내보냈는데 이제는 이러한 광고가 어려워졌어요. 전 세계 아이폰 이용자 530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해봐도 12%만 허용했다고 하네요.

 페이스북 링크 공유 전 경고한다
자신이 읽지 않은 뉴스 링크를 공유하면 페이스북이 해당 링크를 열고 읽어보라는 메시지를 보여준다고 해요. 트위터에서도 도입됐던 기능인데요. 페이스북도 가짜 뉴스와 정치 성향이 짙은 콘텐츠를 사용자가 스스로 걸러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으로 보여요. 트위터에서는 성공적인 기능으로 평가받았는데요. 페이스북은 우선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6%에 적용 후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해요.

 네이버 '영수증 리뷰' 심사 깐깐해진다
영수증 리뷰의 오남용 사례를 막기 위해서 리뷰 서비스의 심사를 더 정밀하게 하겠다고 밝혔어요. 지난 3월에 스마트 플레이스의 별점을 없애고 태그 구름을 도입한다고 이야기한 것과 비슷한 조치로 판단되고 있어요. 그리고 동시에 뉴스 댓글에서 작성자의 아이디와 프로필 사진을 공개하기로 했는데요. 각종 오남용 사례를 막기 위한 네이버의 서비스 정밀화 작업이라는 분석이에요.

 네이버, 검색 결과 0건 절반으로 줄인다
네이버가 사용자가 오타를 입력하거나, 맞춤법을 틀리거나, 잘못 알고 있는 검색어를 입력해도 알아서 잘 찾아주는 검색기능을 도입했다고 해요. 한국어 기반의 초거대 인공지능 언어모델을 도입한 것인데요. 이를 이용해 잘못된 검색어를 입력해도 의도를 예측해 검색 결과가 0건인 경우를 절반 수준으로 줄일 것이라고 해요.

 카톡 속 쇼핑몰 '카카오점', 어떤 모습일까
카카오가 카카오톡 채널 안에 상점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올 하반기에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카카오톡 안에서 쇼핑몰처럼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업계에서는 현재 카카오톡에서 볼 수 있는 카카오TV 채널과 비슷한 형태가 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어요. 카카오는 브랜드들이 별도의 앱 없이도 채널을 미니 앱처럼 활용해 예약, 구독, 구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마케팅 퀴즈


큐레터 발송일 : 2021. 0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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