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는 컨텐츠가 판매쇼핑몰의 매출에 얼마나 기여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고 지식의 부족인지 큰 의미는 없다는 생각만 가지고있는 1인 입니다
하지만 아이보스와 같은 커뮤니티싸이트나 정보싸이트에서의 컨텐츠는 중요한
요소일수밖에 없다는 생각은 하고있습니다
현재 아이보스는 상단의 대분류메뉴가 9개로 되어 있고 각 대분류는 다시 우측의
중분류 카테고리로 나뉘어 총 82개의 중분류가 존재합니다
2009년 9월1일부터 30일까지의 게시글을 체크해보았습니다
(조회수와 밑글은...시간상 그냥 넘어갔음 단...게시글의 비율만큼
각 카테고리별 조회수(방문자의 선호도)가 비슷하거나 더 높을수 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써봅니다
이 기간에 총 게시글이 231개로 확인되어 일일 평균 개시글은 약 7.7개 나타납니다
또한 단순산술적으로 평균 대카테고리별 9월 한달의 게시글은 231/9 = 25.7개가 됩니다
실제 각 대분류별 카테고리의 게시글수와 그 비율을 보면
보스카페 : 129개 ( 약 56% ) (그동안 보스까페 인줄 알았음 ^^ )
아이템정보 : 2개 ( 약 0.9%)
유통정보 : 2개 ( 약 0.9%)
사이트구축 : 11개 ( 약 4.8%) (사이트 구축을 누르니 사이트운영이 나오넹 ^^ )
마케팅정보 : 17개 ( 약7.4%)
인터넷마케팅 : 50개 (약 21.6%)
초보공간 : 15개(약 6.5%) (초보공간 누르니 초보가이드라고 나오넹 ^^ )
경영정보 : 4개( 약 1.7%)
스폰서회원 : 1개( 약 0.4%) 누르니깐 마케팅컨텐츠라고 나오넹 ^^ )
=============================================================================
제일 적은 게시글 카테고리와 제일 많은 게시글 카테고리의 비율의 거의 130배정도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름 위의 자료로 보스님의 생각을 듣고 싶네요
1. 보스카페의 게시글이 압도적으로 많은이유가 뭘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제일 앞에 배치가 되어 있어서..별 생각없이 앞에
분류를 누르고 글을 쓰는 경우와....분류명이 글을 쓰는 이에게 편하게
써도 될듯한 느낌이 들어서 일듯한데.....또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2. 만일 아이보스를 보스님이 운영자라면....
이러한 극심한 게시글의 편중 현상을 어떻게 인식하겠나요?
---------------------------------------------------------
당연한 결과로 받아들이겠나요?
아니면 게시글의 편중을 완화하기위하여 분류를 재정비하거나
아니면 거의 사용하지 않은 분류는 통폐합하겠나요??
======================================================================
** 이글은 아이보스를 능멸하거나 질타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적으로 아이보스와 같은 정보싸이트를 기획하는 입장에서
많은 보스님들의 생각을 얻기 위함입니다...
즉 정보싸이트의 카테고리 분류방법을...
고객의 관심도를 비숫한 비율로 나오게 하는것과
카테고리 성격에 따라 분류하는 것중에 어떤 것이 나은지..궁금하네요
위의 자료를 기준으로한다면...
보스카페의 몇개의 중분류는 다른곳으로 이동시키고
아이템정보 유통정보 경영정보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만들고
그 하부에 아이템정보/유통정보/경영정보를 넣어주고
마케티정보와 초보공간이 그 하부케테고리의 내용상 유사성이 보이므로
이것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만들어준다면...
총 9개의 대분류가 6개의 대분류로 바뀌면서 각 대분류별 신규게시글이
지금보다는 조금 고르게 분포될듯도 하다는 생각입니다
이런식으로 자주 수정되는 것이 조금 다를수는 있지만 옥션의 제품 카테고리입니다
제품등록이나 판매량이 늘어나는 카테고리는 더 세분화하고
제품등록이나 판매량이 미비한 카테고리는 삭제또는 다른 카테고리의
하부로 들어가는 형식입니다
보스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