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종합 120만 채널 대행사 미디어 플래너스입니다 ^^
그동안 50개가 넘는 채널, 800건이 넘는 작업을 하며
수많은 대표님들의 유튜브에 대한 고민들을 상담해왔습니다.
"유튜브대행사에 300만 원을 넘게 지불했는데 왜 효과는 미미할까?"
"내가 직접 기획·촬영·편집까지 할 시간은 도저히 없어..."
"요즘 유튜브 마케팅이 좋다는데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될까?"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모두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떠한 업체를 만나 사기를 당하신 분도 계시고,
비용과 시간은 들였지만 아무 효과도 못 본 대표님들을 수없이 봐왔습니다.
대표님의 비즈니스가 유튜브에서 먹히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잘못된 유튜브대행사 선정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유튜브 채널 성공 여부는 얼마나 전문적이고
실력 있는 대행사를 선택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어떤 대행사가 실력 있는 곳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나에게 덤탱이 비용을 씌우는지 어떻게 판단할까?
잘못된 대행사를 선택했다가 시간과 돈만 낭비하는 건 아닐까?
위와 같은 3가지 고민을 이번 글 하나로 말끔히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저희가 대행을 통해 3달 만에 구독자 2만 명을 만들었던
노하우를 토대로 준비되었습니다.
딱 5분만 시간을 내어 이번 글을 읽으시면
1. 유튜브 대행사를 선택할 때 반드시 물어봐야 할 구체적인 질문을 알 수 있습니다.
2. 효과 없는 대행사를 걸러내고, 비용 대비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업체를 찾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3.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고, 단 기간에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유튜브 전략을 얻게 됩니다.
1. 유튜브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유튜브대행사라면 당연히 유튜브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지 않나요?"
라고 생각하실 텐데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대표님께서 유튜브를 활용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셔야 됩니다.
유튜브로 빠르게 채널을 성장시켜, 그 트래픽을 대표님의 비즈니스로 연계시킨 후
매출을 증폭시키는 동시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1달 동안
롱폼 10개, 숏폼 30개 만들어드립니다."
하지만 가성비 있는 가격으로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주겠다는
광고, 영업에 매혹되어 허둥지둥 계약을 진행한 후, 콘텐츠의 개수는 많지만
정작 성과는 미미하게 얻은 채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는 콘텐츠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기업에서 유튜브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콘텐츠 제작 기술뿐만 아니라, '유튜브'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알고리즘에 최적화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유튜브대행사의 유튜브에 대한 이해도를 점검하지 않고 계약을 진행하면,
단순히 화려한 영상만 만들어질 뿐, 실제로 조회수나 구독자 증가,
그리고 매출 전환으로 이어지는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업체가 유튜브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판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아래는 업체를 선정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유튜브에 대한 이해도를 판별할 수 있는 정확한 기준입니다.
유튜브에서 성공하려면 플랫폼의 알고리즘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무리 화려하고 시네마틱 한 영상미를 가졌다 해도,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한 기획과, 편집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저 화려한 쓰레기일 뿐입니다.
사람들은 영화를 보고 싶을 때 넷플릭스를 봅니다 ^^
대행사가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시면 좋습니다.
1) 클릭률(CTR)을 높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클릭률은 썸네일, 제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클릭률 = 썸네일 + 제목이라고 공식을 지을 수도 있겠네요.
평소에 어떤 식으로 클릭률을 높이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를 만든다면
어떤 식의 썸네일 디자인과 카피라이팅을 통해
클릭을 유도할 계획인지 대략적인 전략과 함께
타 영상들의 썸네일 포트폴리오와 그 조회 수도 함께 확인하세요.
2) 시청 지속 시간을 극대화할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유튜브는 영상을 얼마나 오래 시청했는지를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깁니다.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는 효과적인 플로우 구조
(초반 10초의 임팩트, 중간에 이어지는 긴장감)를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데이터 분석과 성과 측정 능력
유튜브를 성공시키려면, 단순히 영상을 업로드하고 끝내면 안 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분석과 피드백 작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클릭률이 저조하게 나왔다면
썸네일과 제목을 수정하는 등의 피드백 작업이 필요합니다.
2. 포트폴리오와 성공 사례를 확인하세요
유튜브대행사를 선정할 때 포트폴리오와 성공 사례를 확인하는 것은
대행사의 실제 성과와 전문성을 검증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모든 업체들이 그렇듯 항상 현혹적인 광고와 영업으로
계약 전에는 별도 달도 따줄 듯이 얘기하곤 합니다.
"저희는 업계 1위입니다.
말보단 결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실제 포트폴리오와 성공 사례는 거짓말을 할 수 없겠죠?
실질적인 결과물은 대행사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업체를 선택한다는 것은 단순히 영상 제작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한 것을 넘어선 비용과 시간이라는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때, 포트폴리오와 성공 사례는 그들이 얼마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3. 구체적인 전략안을 제시하는지 확인하세요
"1개월 만에 구독자 1만 명 만들어드립니다!"
"최저가로 기획, 촬영, 편집까지 원큐로 끝내드립니다!"
이러한 광고 문구를 많이들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
하지만 그 결과는 불 보듯 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약속은 지켜지지도 않을뿐더러, 효과는 미미하고 실망만 안은 채로 끝나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유튜브대행사 시장은 이런 현혹적인 문구들로
광고와 영업을 통해 신규 클라이언트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단순히 영상을 올리는 것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기업의 목표, 타깃 고객, 업종 특성에 맞는
철저한 기획과 전략적 실행이 뒷받침되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미디어 플래너스는 15page 분량의
브랜딩 컨셉 및 유튜브 운영 전략안을 드리고 있습니다.
제안서를 전달드린 후,
다시 한번 회의, 논의 작업을 거쳐 최종적인 기획안이 완성됩니다.
그렇게 해야만 서로의 핏이 맞춰진 채로
더욱 효과적인 대행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은 실질적인 성과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업체가 기업의 목표에 맞는
맞춤형 전략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반드시 검토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글을 읽으셨다면 어떤 기준으로 업체를 선별해야 하는지
확실한 기준을 알고 가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다시 한번 간단히 요약하자면,
1. 유튜브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2. 포트폴리오와 성공 사례를 확인하세요
3. 구체적인 전략안을 제시하는지 확인하세요
올바른 업체를 선택하는 일은
브랜드 성장과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단순히 비용이나 겉으로 보이는 퀄리티에만 집중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글을 읽으시며 저희 미디어 플래너스에 관심이 생기신
대표님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미디어 플래너스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
저희에게 문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적어도 30분 정도 타 업체를 둘러보시면서 신중히 고민하는 것입니다.
다만 문의를 주신다고 곧바로 함께하실 수 없습니다.
유튜브를 성장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의지가 있는 분과 함께하기 위함입니다.
함께 유튜브를 성장시킬 소중한 인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미디어플래너스 홈페이지]
media-planners.co.kr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미디어플래너스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