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아드리엘 마케팅 인텔리전스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밈과 틱톡 클립의 유행이 인터넷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블로그 게시물과 같은 텍스트 기반 콘텐츠는 아무리 매력적이거나 유익하더라도 입소문을 타는 경우가 드뭅니다. 이것만으로도 인간이 얼마나 시각 지향적인 존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시각적 단서에 대한 인간의 본질적인 집착 뒤에는 과학적 근거가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광고의 성과를 모니터링할 때 마케팅 인텔리전스(MI) 솔루션이 주는 이점, 대시보드를 만드는 방법, 모범 사례,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데 현재 사용할 수 있는 필수적인 MI 대시보드 소프트웨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A. 마케팅 인텔리전스(MI) 솔루션이란 무엇인가요?
마케팅 인텔리전스(MI) 솔루션은 KPI 및 기타 필수 마케팅 지표를 표시하고, 추적하며, 분석 및 보고하는 디지털 리포팅 툴입니다. 대시보드는 차트, 그래프, 지도를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고도로 시각화하여 사용자가 비즈니스 성과를 한 눈에 모니터링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MI 대시보드는 정해진 목표에 따라 비즈니스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복잡한 관계들을 한 화면에서 시각화하여 의사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질문들에 대해 답이 될 수 있는 '큰 그림'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물론, 이미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마케팅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적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MI 플랫폼이 필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B. MI 대시보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 분명한 이유에는 ‘맥락 찾기’가 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분석 전문가라도 미가공 상태의 이질적인 데이터들 간의 연결성을 찾기에는 데이터의 양이 너무 많습니다. Excel 파일을 열어 스프레드시트를 빠르게 훑어보세요. 바로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가 떠오르나요? 만약 그러시다면, 여러분의 통계 능력에 찬사를 보내드립니다. 하지만 스프레드시트 그 자체는 대부분의 경우 수치들을 무작위로 조합한 것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를 막대 차트나 다른 시각적 방식으로 전환되면 어떨까요?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이것이 바로 시각화의 힘입니다. 팀원, 이사회 구성원, 외부 이해관계자 등 누구에게나 이해하기 쉬운 그래픽을 통해 데이터를 제시하면 아무리 지루한 데이터 모음이라 해도 그 대상에 관계없이 이를 쉽게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C. MI 대시보드는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MI 대시보드를 사용하면 의미 있는 데이터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 디지털 마케팅 보고 대시보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대시보드를 만들면 마케팅 팀과 마케팅 담당자가 정보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어 업무가 더 쉬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뛰어난 MI 도구는 광고를 개별 맞춤화할 수 있으며, 적절한 타겟 고객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 필요한 데이터 시각화만 담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별 프로세스를 통해 나만의 MI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연결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Facebook, Google, Instagram과 같은 분석 및 유료 미디어 채널의 마케팅 캠페인을 한 곳에 연동시키는 것입니다. 아드리엘에서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하기만 하면 모든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코드나 개발 기술없이 바로 사용할 수 (Plug-and-Play) 있습니다.
만약 광고 계정을 연결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요건을 갖춘 사람과 링크를 공유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사용하면 연결 페이지에 광고 계정 ID가 표시됩니다.
2. 시각화 위젯 선택하기
데이터 소스가 연결되면 위젯을 사용하여 시각화할 KPI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표를 만들어 여러 기간의 성과를 비교하고 데이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다양한 그래프와 차트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또는 미리 만들어진 대시보드 템플릿을 사용하여 KPI를 바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3. A/B 테스트를 위한 피벗 테이블 구축하기
MI 대시보드에서 A/B 테스트가 가능하냐구요? 광고 소재의 세분화된 성과 데이터를 보여주는 자동화 플랫폼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아드리엘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특정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어떤 변형을 주었을 때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서 더 나은 전환을 유도할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Intelligence Suite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4. 실시간 알림 설정하기
알림을 설정하면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모든 채널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에서는 KPI 목표에 못 미친다거나, 지출이 예산을 초과하는 상황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알람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알람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채널의 실시간 데이터를 있는 그대로 확인함으로써 ROAS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5. 캠페인 수정하기
편집 가능한 MI 대시보드를 사용하면 광고 캠페인, 광고 세트, 개별 광고 및 Google 키워드를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바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에서는 한 곳에서 여러 플랫폼을 조율하며 캠페인 예산을 재할당하거나 광고 일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D. MI 대시보드에서 꼭 챙겨야 할 점
좋은 MI 대시보드는 따라하기 쉬워야 하고 중요한 비즈니스 질문에 대한 데이터에 기반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의 모범 사례를 참고하여 경영진 대시보드 디자인이 어떻게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표현하는지 확인해보세요:
1. 적절한 시각화 위젯 선택
인사이트를 통해 전달하려는 내용을 염두에 두고, 상황에 따라 어떤 형태의 시각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색상은 사람들 눈에 가장 먼저 띄는 요소 중 하나로, 색상 하나만으로도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이 갈릴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주의 산만해질 수 있으므로 한 가지 시각화 템플릿 당 6가지 이하의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타겟 설정
뛰어난 MI 대시보드는 항상 사용자를 염두에 두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사용자는 시간 경과에 따른 KPI를 정리하고 통합하여 정보에 기반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대시보드를 보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일부 대시보드들은 대상에 맞게 조정해야합니다.
3. 중요한 정보 강조
기자가 기사의 첫머리에 가장 중요한 정보를 배치하는 것처럼, MI 대시보드도 가장 중요한 데이터 인사이트를 우선적으로 강조해야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하고 시작 부분에 주요 요점을 제시함으로써 불필요한 정보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정보 다음에 데이터를 더 깊이 파고드는 세분화된 세부 정보가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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