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말씀 드립니다만 저는 소셜마케팅 전문가가 아니며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아래의 내용은 전문가의 시각이 아니라
초짜의 시각임을 전제하여 주심이 좋겠습니다.
저는 소셜마케팅 교육을 여러 곳 다녀보았는데
주로 외국 사례나 대기업 사례를 늘어놓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실제 우리 중소사업자들이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영감(insight)을 주는 곳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게 많이 아쉽기는 하였습니다만
그래도 교육을 다니면서 공통적인 매커니즘은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소셜마케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야 한다.
*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를 확보하든지 스스로 인플루언서가 되어야 한다.
* 사람들이 특정 인플루언서에게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그들이 특정 '가치'를 지향하기 때문이다.
* 때문에 소셜마케팅을 집행할 때에는 먼저 '가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사업자는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고, 인플루언서와 그의 지인들이 어떤 '가치'에 관심을 두는지를 파악한 후 서로를 연계하는 형태로 기획이 이뤄져야 한다.
소셜의 진화가 거듭될수록 우리가 지행하는 공동 선의 가치가 더욱 빛을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기업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닌가도 생각해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