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2025 클라우드 바우처 수요기업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 & 필수 Q&A 모음
클라우드 바우처 선정 되셨나요? 지금부터가 진짜 중요한 시작점입니다 클라우드 바우처 수요기업으로 선정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선정이 끝이 아닙니다. 이제부터가 진짜 중요한 시작점이죠. 많은 기업들이 선정 통보를 받고 나서 `이제 지원금을 받는구나` 하...
SNS마케팅, 광고 성과 제대로 내는법
SNS마케팅, 광고 성과 제대로 내는 법 매일 SNS 광고 캠페인을 돌리고 있지만, 정작 성과는 기대만큼 나오지 않는다고 느끼시나요? 광고 소재는 열심히 만들고, 타겟팅도 정교하게 설정했는데 전환율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라면, 이번 아티클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SNS마케...
생성형 AI 시대의 콘텐츠 전략 : ChatGPT는 어떤 문장을 인용할까?
이전 아티클 에서 소개해드린 GEO 개념 태동이후, 검색엔진 생태계는 단순한 발전을 넘어 근본적인 지각변동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최근 발표한 `AI 모드`가 그 변화의 신호탄입니다. 구글은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검색 서비스를 완전히 탈바꿈하겠다...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시작하기 : 전략 수립을 위한 대시보드 실전 가이드
마케팅 데이터는 넘치는데 전략이 흐릿한가요?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퍼포먼스를 개선하고 전략 실행력을 높이는 실무 인사이트를 소개합니다. A.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가 필요한 이유: 분석의 한계를 넘어서 매일 쏟아지는 마케팅 데이터 속에서도 정작 중요한 의사결...
구축부터 활용까지, 아드리엘 QA팀의 AI Agent 도입기
아드리엘 QA팀에서 시작된 AI Agent 도입기.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선택, 실전 활용 사례까지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자동화 사례를 공유합니다. 최근 생성형 AI가 점점 실체화되면서 이로부터 파생되는 다양한 기술들이 생겨나고 전파되고 있습니다. 그 중 특히 RAG(Retrieval...
생성형 AI 활용 광고 캠페인 사례.zip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2022년 출시 후, 단 두 달 만에 월 사용자 수 1억명을 달성하고, 전체 사용자 수 5억 명을 돌파하며 이전에 없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ChatGPT. 이제는 거의 모든 분들께서 한 번 이상 이용해 보셨을 텐데요. 나와는 거리가 먼 ...
업무 효율 극대화!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톺아보기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웹 기반 소프트웨어(SaaS)의 등장으로 업무 자동화가 보편화되면서, 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게 된 마케터들은 이제 창의적인 업무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업무 생산성과 협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 도 자연...
타겟 공략의 지름길! 버티컬 플랫폼 광고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당근마켓, 오늘의집, 무신사, 화해. 우리 모두 한 번쯤 어디선가 들어보거나, 앱을 깔아서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플랫폼일 텐데요. 최근 이렇게 한 분야에 특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이 ...
챗GPT, 마케팅 실무에 똑똑하게 이용하는 팁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출시 두 달 만에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1억 명을 달성하며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킨 챗GPT, 사용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채팅을 통해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으며, 전문가 수준의 작문 실력까지 갖춘 덕에 현재...
2023 나노 사회, KPI도 쪼개고 비교해야 한다?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2023년 상반기 마케팅은 안녕하셨나요? 작년 말부터 2023년은 급격한 경기 침체의 시작으로 예견되었는데요, 마케터에게도 매출 및 광고 성과의 하락이라는 크나큰 고민거리를 안겨주었습니다. 애플은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을 ...
SKAdNetwork 시대의 생존 전략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iOS 환경에서 개인정보 보안 강화의 흐름에 따라 Apple이 출시한 신규 플랫폼 SKAdNetwork(SKAN) . SKAN의 출시 이후, 마케터들은 기존의 효율적인 앱 마케팅 방식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큰 변화의 물결을 맞이한 마케팅 업계...
페이스북 픽셀(Pixel) 200% 활용 가이드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집행하다 보면, 보고서를 통해 해당 광고가 몇 명의 잠재 고객에게 노출되었고, 그중 몇 명이 광고를 클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여 랜딩 페이지에 도착한 이후에는, 그들...
작은 브랜드, 성장하려면 OOO에 집중해야 한다!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상전벽해, 최근 이커머스 플랫폼과 주요 제조사들과의 관계를 묘사하기에 가장 적절한 단어이지 않을까요?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들조차 길들이는데 실패했던 제조기업들이 쿠팡 등 이커머스 플랫폼들에게 먼저 고개를 숙...
주니어 퍼포마를 위한 마케팅 리포트 작성법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데이터가 중심이 되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우리가 설정해놓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목표와 가까워지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리포트를 잘 작성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찐팬 불러 모으는 커뮤니티 마케팅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최근 시장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브랜드와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경쟁자들이 범람하는 상황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 브랜드에 충성하고, 자발적으로 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찐팬을 ...
겨울 마케팅, 완벽한 한 해 마무리를 위한 전략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올해는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거리두기 없는 따뜻한 겨울 을 맞이했습니다. 최대 할인 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부터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그리고 설날까지. 가족, 친구, 그리고 연인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동안 지갑도...
헷갈리는 브랜드,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완전정복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브랜드,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세상에는 브랜드를 둘러싼 다양한 용어와 개념들이 있습니다. 이 3가지 용어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각각의 용어가 정확히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상황에서...
MZ세대 사로잡는 이색 콜라보 마케팅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투박한 초록색 서체로 쓰인 곰표 글씨와 단순한 곰 캐릭터가 그려진 맥주와 패딩, 보신 적 있으신가요? 2030 젊은 세대에게 브랜드를 각인하고자 시작된 곰표의 행보는, 콜라보 마케팅의 대명사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큰 성...
MZ세대 공략법! 업종별 인스타그램 부캐 마케팅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기업들이 공식 계정과 더불어 부계정을 운영하거나, 매력적인 캐릭터를 내세워 소비자들과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SNS를 기업의 정보 제공 수단으로만 사용했던 과거와 달리, 각자의 개성을 ...
MBTI 테스트로 바이럴 마케팅 대박나는 법
🚀 이 글의 Key Point 먼저 살펴보기! 많은 마케터들의 공감을 얻은 아드리엘의 MaBTI 마케터 유형 테스트: MaBTI 기획 및 제작 과정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꿀팁(feat. MaBTI) MBTI 과몰입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 나의 성격 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MBTI 테스트, 다들 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