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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의 고민, 충성 고객 만들기 노하우
이번 글에서는 에서 나누었던 빅인사이트 CD(Channel Development) 팀 정선아 매니저의 강연 내용을 조금 더 깊게 다루고자 합니다. CRM 마케팅의 전문가인 정선아 매니저는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강연 목차] 떠오르는 트렌드인 CRM 마케팅 구매 고객...
모래알 속 진주 같은 프로모션 마케팅을 기획하는 3단계 전략
이커머스 마케터님,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프로모션 마케팅을 얼마자 자주 진행하시나요? 브랜드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시즌성과 비시즌성 프로모션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시즌성 프로모션은 명절, 크리스마스, 블랙프라이데이 ...
광고 성과가 낮은 시즌성 이벤트 기간에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
여름휴가, 명절과 같은 시즌성 이벤트 기간에 퍼포먼스 마케팅을 운영하면서 평소보다 성과가 낮았던 경험을 하신 적 있으신가요? 다가오는 추석에 대비하여 여러 브랜드의 마케터분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 공격적인 마케팅을 준비하는 이런 시...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핵심은 자사 데이터 강화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애플의 ATT 정책 발표, 서드 파티 쿠키의 제한, 안드로이드의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정책 발표 등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 많은 제약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변화가 잦을수록 이커머스 마케터들은 지난 트렌...
제로 파티 데이터, 더 나은 개인화를 위한 필수 요건
서드 파티 쿠키의 종말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2022년, 구글 크롬이 2023년부터 서드 파티 쿠키 수집을 제한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는 퍼스트 파티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란 웹사이트 운영자가 직접 수...
계절 변화에 대비하는 패션 업계의 자세 -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Vol.07
본 콘텐츠의 내용은 빅인에서 발행한 일곱 번째 트렌드 리포트 `계절 변화에 대비하는 패션 업계의 자세` 리포트 전문에서 발췌한 요약본이며, 리포트 전문은 글의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업계는 여러 산업군 중에서도 계절의 변화가 가장 빠르고 강력하게...
마케팅의 T.P.O란 무엇이며, 미디어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지난 콘텐츠에서는 S.C.M의 두 번째 전략인 Contents sequenc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ntents sequence의 핵심은 구매의 설득력과 타당성을 높이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을 메시지로 전달하고, 이 메시지를 일련의 시퀀스로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브랜드만의 콘텐츠는 어떻게 구상해야 하는가?
지난 콘텐츠에서는 고객사의 성장을 이끌어낸 S.C.M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S.C.M 전략 중 첫 번째 단계인 `Segment drilldown`,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타겟을 찾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타겟을 찾을 때의 핵심은 Segment를 drilldown하며 타겟의 범위를 점...
마케팅 비용 절감의 핵심 리텐션 마케팅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유사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들이 매우 많아졌습니다. 시장의 이러한 변화로 신규 고객 획득을 위한 광고 비용은 점점 더 높아지고, 투자하는 비용 대비 성과는 저조해 이커머스 마케터들은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
[DMS2022]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고객은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이번 콘텐츠에서는 DMS2022 강연 중 가장 큰 관심을 받은 세션 중 하나인 빅인사이트의 강연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 강연 세션은 빅인사이트의 CMO이자 오피노마케팅을 리드하고 계신 전민우 대표님이 진행해주셨으며, `미디어에서 CRM까지, Full Funnel 전...
고관여, 저관여 상품군의 마케팅은 어떻게 다를까요?
이커머스 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고관여 상품군과 저관여 상품군입니다. 두 상품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비자의 관여도로, 보통의 고관여 상품군은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어 구매 리스크가 높고 저관여 상품군은 정반대...
상품 품절 이슈가 잦은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모든 상품을 수제로 제작하는 브랜드는 상품의 재고가 매번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품절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이슈 중 하나입니다. 빅인 애즈의 고객사 A가 바로 그런 브랜드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고객사 A의 문제점은 상품이 자주 품절된다는 것뿐만 아니라, 상세 ...
구매를 이끄는 고관여 상품군의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은 크게 저관여 상품과 고관여 상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의 차이점은 바로 관여도` 인데요. 관여도란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정보 탐색 과정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관여도가 높은 고관여 상품의...
여러 광고 매체를 운영하는 브랜드가 올바르게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
디지털 매체의 활성화로 고객 타겟팅, 양방향 소통, 성과 측정 모두가 가능해지면서 브랜드와 소비자가 만나는 접점도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매체를 운영하며 성과가 발생했을 때, 해당 성과를 어떤 매체의 성과로 측정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렵다...
신규 방문자가 적을 때 효과적인 광고 유형은 무엇일까요?
신규 방문자가 적을 때어떤 광고를 운영해야 할까요? 새로 런칭한 브랜드나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의 마케터라면 구매 전환율, 매출액에 대한 고민보단 신규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고민이 깊으실 겁니다. 신규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
매체 확장? 성과 지표 설정? Bigin Ads의 광고 꿀팁🍯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매체 확장, 지표 설정, 운영 전략, 광고 소재 등 다양한 고민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광고 운영 관련 고민이 깊으신 마케터 분들을 위해 Bigin Ads에서 광고 목표별 매체 추천부터 꼭 확인해야 하는 핵심 지표, 그리고 보너스...
마케팅할 때 평균 데이터를 맹신하면 안되는 이유
우리 고객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상세 페이지를 조회할까요? 이는 많은 마케터들이 궁금해하는 데이터입니다. 사용자가 구매를 앞두고 있는 시기를 실시간으로 유추할 수 있고, 적절한 타이밍에 액션을 유도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
연말연시 뷰티 산업군에 있었던 일 -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Vol.06
본 콘텐츠의 내용은 빅인에서 준비한 다섯 번째 트렌드 리포트 `연말연시 뷰티 산업군에 있었던 일 - 상품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중심으로` 리포트 전문에서 발췌한 요약본이며, 리포트 전문은 글의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해의 마지막 때와 새해의 첫머리를...
낮아지는 광고 효율, CRM 마케팅으로 개선하기
최근 광고의 효율이 낮아진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커머스 마케터들은 새로운 대안책에 대한 준비가 필요해졌습니다. (출처: 페이스북 광고 성과, 달라졌을까?/아이보스/2021.07.29) 광고, 즉 퍼포먼스 마케팅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에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여러 ...
CRM 마케팅의 타겟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이커머스 마케터라면 CRM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을 설정하고, 여러 A/B 테스트를 통해 타겟을 고도화해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CRM 마케팅 초기에는 어떤 기준으로 타겟을 설정해야 하는지, 설정한 타겟은 어떻게 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