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일상의 연장이 돼버린 여행
일상에서 부각되고 있는 흐름을 주목하는데 그치지 않고 구체적으로 참여한다면 기업에게는 기회가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정례조사인 국민여행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국민의 여행경험률은94.2%이며 연간여행 횟수는6.2회로 만 15세 이상 국민을 기준으로 약 2억6천7...
아트에 참여하고 있으신가요?
여름휴가를 챙기기 어려워 잠깐의 휴식을 위해 선택한 것이 전시 관람이었다. 애드워드 호퍼, 데이비드 호크니, 알폰스 무하, 내셔널갤러리 명화전, 해더윅 스튜디오까지, 선택하는 데에만 제법 시간을 쏟았다. 전시마다 줄 서기는 기본이었고, 일상에서 미술, 건축 등...
기꺼이 기다릴 결심 - 줄 서기&오픈런
여기부터 약 5시간 대기가 예상됩니다 명품이나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사기 위해 기다린 얘기가 아니다. 베이글 가게, 그것도 신규 오픈이 아닌 무려 2년 전에 문을 연 런던베이글뮤지엄의 베이글을 맛보기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다. 긴 줄이 다소 과하다는 생각은 들...
MZ는 왜 전통시장에 모여드는가 ?
`MZ 세대에게 전통시장이란?` 시장 곳곳 2030 소비자가 가득하고, SNS엔 전통시장 맛집 인증 사진이 넘쳐난다. 이 모든 것을 레트로 감성으로만 해석하긴 부족하다. MZ 세대가 전통시장을 찾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골목 감성의 재발견, 로컬 팬데믹의 예기치 않았던 ...
로컬에 스며들다
엔데믹에 이어 외출과 아웃도어가 본격화되면서 폭발적인 움직임이 있다면 단연 여행이다. 오랫동안 내재화되었기에 빠르게 실천하고 있다. Covid-19 이전에도 변화의 움직임이 있었던 여행 트렌드가 엔데믹에 와서는 좀 더 구체화되는 부분이 있다. 코로나 블루를 극복...
어김없이 도시 슬로건은 교체되지만
빠르게 트렌드가 변하는 업계에서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은 브랜드 슬로건 교체 필요성에 늘 직면하게 된다. 같은 고민을 도시 브랜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몇 년 사이 국내 5대 도시인 서울, 부산, 인천, 대구, 대전은 마치 약속을 한 것처럼 슬로건을 교체했거나 교...
컨셉 크리에이션이 필요한 시점
많은 전문가들의예상은 차치하더라도 올 한 해 예견된 경제 상황이 녹록하지 않다는 시그널은 이미 체감하고 있다. 올한 해를 규정하고 경고하는 많은 단어들은 결국 80년대 초의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과 2008년의 금융위기(Financial Crisis)가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인 SF 복...
옷을 사라고 하기 전에
[Source : KBS 환경스페셜 캡쳐] 누군가에게 전달되어 다시 입을 수 있겠지 하면서 의류수거함에 넣었던행동은정확히 틀렸다. 많은 사람들은 헌 옷이 자선 사업에 사용되거나 재활용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과연 그럴까? 전 세계적으로 매년 생산되는 옷 1,000억 개중 같은 ...
일상이 추앙받고 있는 시점
[JTBC 나의 해방 일지 동호회 장면/캡쳐] 넷플릭스의 신작을 보면 지금 시점의 관심과 흐름이 무엇인지 읽을 수 있다. 얼마 전에 인기를 끌면서 종영된 드라마 나의 해방 일지, 우리들의 블루스를 보면서 주목했던 것은 우리 일상을 덤덤하게 풀었다는 것이다. 지루할 만큼 ...
지속가능성의 원천 [로컬]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이미 움직임이 있었지만 가속화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시장이 눈에 띈다. 일상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지역에 대한 관심은 커졌고 붐비지 않은 곳을 찾아가게 되면서 부상하고 있는 것이 바로 로컬이다. 새로운 안목을 가진 작가들과 젊은 세대...
일상을 공유하는 커머스 진화,컨텐츠 커머스
올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모바일 140조, 인터넷 56조로 약 200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며 그중 네이버, SSG, 쿠팡 등 온라인 3사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커지면서 공급자들은 판매채널로써 외부 채널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주요 커머스 플랫폼 회사들의 시장 영향력...
지금 시대의 상품기획 조건
생각의 진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새로운 소비주체로서 MZ세대의 부각, 예기치 않았던 팬데믹의 장기화를 통해 우리 고객들의 구매 준거가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이런 흐름을 반영하는 지금 시대의 상품기획에는 무엇이 고려되어야 할까 하나. 일상에서의 고객...
생각을 갖춘 콜라보레이션
출처 : 맥도널드 트위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두 번째 영어곡 Butter 발표 후 맥도널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출시한 The BTS Meal의 고객 열기가 뜨겁다. 구성에 햄버거가 없는 세트임에도 국내에서는 단기간에 100만 개 넘게 판매되고 전 세계 50개국에서 팔리며 일부 팬들...
환경은 곧 그린오션
스웨덴 제3의 도시지만 오히려 덴마크가 가까워 코펜하겐의 베드타운 도시이기도한 말뫼(Malmoe)는 우리에게는 말뫼의 눈물(Tears of Malmoe)로 잘 알려진 곳이다. 번성했던 조선업을상징하는 코쿰스 크레인(Kockums crane)을 단돈 1달러에우리나라 기업에게 팔았던 말뫼는 급속...
일상에 참여하고 있나요
강제적인 멈춤을 경험하면서 그 동안 놓쳤던 일상이 부각된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 시간이정지됐거나 느려졌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로 진화를 경험한 것이다. 일상이 우리에게 큰관심이 되어 버린 것에는 이유가 있다. 어느 때보다 테크지배력이 ...
일상이 어느덧 기업 방향
무엇이 포함 되어야할까. 뜨거운 경험을 한 관계로 더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언급할 필요는 없겠지만 빠르게 부각된 이슈에 대응은 필요하겠다. 팬데믹(pandemic)으로 멈춤을 경험하면서도 흥미로운 발견이 있다면 그것은 빨라진진화 속도다.탄력을 받은 정보통신기술...
슬기로운 크라우드펀딩 활용법
크라우드 펀딩을 새로운 소비 플랫폼으로 주목해 보아야 할 만한 움직임이 있다. 가전, 식품, 유통 대기업들의 펀딩 개설이 그것이다. LG전자는 자사 노트북과 개성있는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가방, 파우치, 캠핑 체어를 연속적으로 펀딩중이고, 삼성전자는 취향을 ...
여전히 기절하고 감탄만하고 있을 것인가 !
경총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국내 매출 100대 기업 중 88%가 재택근무를 시행 중이며 향후 재택근무 활용이 확산될 것이라 답한 기업은 53%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기치 않게 우리는 재택근무와 홈스쿨링을 경험하게 되었고 이는 일회성이 아닌 글로벌 뉴노멀이 되어...
Stay Home 비즈니스에 참여하라 !
재택 라이프를 강제 경험하는 올 상반기 동안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는 Stay home이었다.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에선 집콕이 그랬다. 인스타그램에서는 Stay Home 관련 게시물이 연관 해시태그를 포함해 무려 6천만 건 이상 게시됐다. 전혀 예기치 못했던 팬데믹을 거...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의 속도
[출처: Gucci Homepage] 예기치 않았던 이슈에 대한 경험은 기업의 변화 속도가 빨라져야 함을 강요하는데 코로나 팬데믹이 그렇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필요성을 더는 언급할 필요가 없을 만큼 체감했으며 급작스러운 소비 실종과 점점 지갑을 여는데 보수적인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