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안준철 라이프 트렌드 읽기·468·2021. 03. 21

일상에 참여하고 있나요

#기업방향으로라이프쉐어링

강제적인 멈춤을 경험하면서 그 동안 놓쳤던 일상이 부각된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

시간이 정지됐거나 느려졌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로 진화를 경험한 것이다.


일상이 우리에게 큰 관심이 되어 버린 것에는 이유가 있다. 어느 때보다 테크지배력이 커지면서 금방이라도 소외될 것 같은 우리 스스로를 지키겠다는 반작용 또한 커졌고 여기에 한층 깊어진 웰니스(wellness)가 가세하고 외부요인으로 팬데믹이 불거지면서 멈춤 동안 우리 스스로와 주변을 둘러보게 되면서 일상에 대한 가치를 새삼 깨닫게 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잠깐의 관심이 아닌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철학이 포함된 진화를 밟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서 향후 비즈니스 방향에는 일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기업은 고객 관심이 포함된 일상에 참여하는 라이프 쉐어링(Sharing a Lifetime)으로 고객에 머물 수 있게 된다. 

중요한 것은 잠깐의 관심이 아닌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철학이 포함된 진화를 밟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서 향후 비즈니스 방향에는 일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기업은 고객 관심이 포함된 일상에 참여하는 라이프 쉐어링(Sharing a Lifetime)으로 고객에 머물 수 있게 된다.

 

[출처:뱅앤올룹슨 홈페이지]

오프라인에 집중해 채널 운영을 했던 많은 패션기업들이 Covid-19동안 엄청난 부침을 경험했듯이 덴마크 하이엔드 오디오브랜드인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역시 60%이상의 Monobrand 매장이 휴점되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뱅앤올룹슨이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쓴 방법은 LG 등 패널 전문회사와의 파트너십, 집 벽면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아트월 제품군(Beosound Shape) 출시, 여행과 일하는 시간(Work-life)을 위한 이어폰,헤드폰,포터블스피커를 추가하고 작년에는 사이클링 의류브랜드 Rapha와 프리미엄 러닝화 브랜드와 전략적 협업을 진행하였다. Covid-19를 거치면서 양질의 침구와 홈엔터테인먼트 관심이 커지는 점을 고려해 침대브랜드 Tempur와의 협업으로 사운드가 장착된 한정판 템퍼 리케(Likke)도 선보였다. 뱅앤올룹슨은 고객 일상에서 접점을 높이기 위해 이미 일찌감치 고객 일상에 진입한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업은 물론 고객 동선을 찾아 신제품을 기획하면서 일상 점유율을 높인 것이다.

 

[출처: 오늘의집  홈]

일방적인 커머스가 아닌 일상을 공유하는 커뮤니티기반의 커머스가 증가하고 있는 것도 일상이 비즈니스 방향에 포함되어야 할 좋은 사례이며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집꾸미기, 하우스미디어(하우스앱) 등과 같이 이들은 대규모 투자유치를 받으며 소수 마니아그룹에서 벗어나 다수의 팬층을 보유하며 확대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스타일쉐어, 지그재그 역시 일상패션을 공유기반으로 패션 일상성으로 고객과 호흡하면서 고객일상을 점유하는 좋은 사례다. 

또한 일상에서 식생활이 중요해지면서 관여도가 높아진 정육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인 정육각도 우리 패션기업에서는 놓치지 말아야 할 접근이다. 패션카테고리중에서도 일상성이 부각되는 영역에 특화할 필요가 있거나 관여도(involvement)를 높여 프리미엄을 추구할 수 시장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세일즈 채널에서도 어김없이 일상성은 중요하게 고려된다.  급부상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는 마치 친구집에 들렀다 제품 추천받듯이 일상적인 얘기로 대화하면서 고객 선택을 받는다. 주기적인 주문방법인 구독모델 역시 개인 일상의 반복되는 시간을 함께하는 시도이기에 일상성을 포함한다.


향후 비즈니스에는 고객 일상에 우리 기업이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비즈니스 지표에 각 회사에 맞게 개발된 고객 일상점유율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 또한 패션 카테고리에만 국한하지 않고 고객 일상과 동선에 참여하면서 비즈니스를 전개해야 한다.


고객일상이 곧 비즈니스 방향이 되어버렸다.

Source : Apparel News column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도우미님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안준철 Jacklin
비즈니스 컨셉크리에이터/
금융,유통,광고 등 다양한 인더스트리를 넘나들며 ‘Boundary Crosser’를 지향하면서도 일관되게 브랜드,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서 삼성,GS,한화그룹에서 활동해 왔으며 신규사업,전략,브랜딩 등 새로운 관점의 컨셉을 제시하는 컨셉 크리에이터로서 활동하고 있다.

틈나는 대로 골목을 걸으면서 세상 관찰을 즐기고 있다.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