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을 사라고 하기 전에
[Source : KBS 환경스페셜 캡쳐] 누군가에게 전달되어 다시 입을 수 있겠지 하면서 의류수거함에 넣었던행동은정확히 틀렸다. 많은 사람들은 헌 옷이 자선 사업에 사용되거나 재활용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과연 그럴까? 전 세계적으로 매년 생산되는 옷 1,000억 개중 같은 ...
일상이 추앙받고 있는 시점
[JTBC 나의 해방 일지 동호회 장면/캡쳐] 넷플릭스의 신작을 보면 지금 시점의 관심과 흐름이 무엇인지 읽을 수 있다. 얼마 전에 인기를 끌면서 종영된 드라마 나의 해방 일지, 우리들의 블루스를 보면서 주목했던 것은 우리 일상을 덤덤하게 풀었다는 것이다. 지루할 만큼 ...
지속가능성의 원천 [로컬]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이미 움직임이 있었지만 가속화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시장이 눈에 띈다. 일상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지역에 대한 관심은 커졌고 붐비지 않은 곳을 찾아가게 되면서 부상하고 있는 것이 바로 로컬이다. 새로운 안목을 가진 작가들과 젊은 세대...
일상을 공유하는 커머스 진화,컨텐츠 커머스
올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모바일 140조, 인터넷 56조로 약 200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며 그중 네이버, SSG, 쿠팡 등 온라인 3사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커지면서 공급자들은 판매채널로써 외부 채널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주요 커머스 플랫폼 회사들의 시장 영향력...
지금 시대의 상품기획 조건
생각의 진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새로운 소비주체로서 MZ세대의 부각, 예기치 않았던 팬데믹의 장기화를 통해 우리 고객들의 구매 준거가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이런 흐름을 반영하는 지금 시대의 상품기획에는 무엇이 고려되어야 할까 하나. 일상에서의 고객...
생각을 갖춘 콜라보레이션
출처 : 맥도널드 트위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두 번째 영어곡 Butter 발표 후 맥도널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출시한 The BTS Meal의 고객 열기가 뜨겁다. 구성에 햄버거가 없는 세트임에도 국내에서는 단기간에 100만 개 넘게 판매되고 전 세계 50개국에서 팔리며 일부 팬들...
환경은 곧 그린오션
스웨덴 제3의 도시지만 오히려 덴마크가 가까워 코펜하겐의 베드타운 도시이기도한 말뫼(Malmoe)는 우리에게는 말뫼의 눈물(Tears of Malmoe)로 잘 알려진 곳이다. 번성했던 조선업을상징하는 코쿰스 크레인(Kockums crane)을 단돈 1달러에우리나라 기업에게 팔았던 말뫼는 급속...
일상에 참여하고 있나요
강제적인 멈춤을 경험하면서 그 동안 놓쳤던 일상이 부각된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 시간이정지됐거나 느려졌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로 진화를 경험한 것이다. 일상이 우리에게 큰관심이 되어 버린 것에는 이유가 있다. 어느 때보다 테크지배력이 ...
일상이 어느덧 기업 방향
무엇이 포함 되어야할까. 뜨거운 경험을 한 관계로 더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언급할 필요는 없겠지만 빠르게 부각된 이슈에 대응은 필요하겠다. 팬데믹(pandemic)으로 멈춤을 경험하면서도 흥미로운 발견이 있다면 그것은 빨라진진화 속도다.탄력을 받은 정보통신기술...
슬기로운 크라우드펀딩 활용법
크라우드 펀딩을 새로운 소비 플랫폼으로 주목해 보아야 할 만한 움직임이 있다. 가전, 식품, 유통 대기업들의 펀딩 개설이 그것이다. LG전자는 자사 노트북과 개성있는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가방, 파우치, 캠핑 체어를 연속적으로 펀딩중이고, 삼성전자는 취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