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컬리를 품는다면 일어날 일
design by 슝슝 (w/Midjout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16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갑자기 등장한 건 아닙니다 네이버가 컬리의 지분 일부 인수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 이 전해졌습니다. 일단 네이버 측은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라고 선을 그었고, 곧이어 컬리...
에이블리 실적에서 찾은 기회와 과제는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에이블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성장해야 생존하는 시대입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2024년 실적이 공개된 후, 시장의 다양한 반응이 나왔습니다. 거래액 2조 5천억 원, 매출 3,300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이마트-CJ 동맹, 쿠팡을 진심으로 넘어서고 싶다면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올리브영과 스타벅스가 만난다면 지난 4월 8일,CJ와 신세계가 멤버십 통합 운영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 이 전해졌습니다. 두 그룹은 이미작년 6월에 전방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
29CM의 첫 문구페어, 왜 호불호가 갈렸을까요?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일단 전 정말 좋았습니다만 `거기 인플루언서랑 일반 관람객들 반응이 완전 달랐다던데, 맞아요?` 29CM와 포인트오브뷰가 처음으로 개최한 문구페어 `인벤타리오` 에 다녀왔다고 ...
레거시 패션 브랜드들이 생존하는 법
design by 기묘한 (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온라인, 그게 쉽지 않더라고요 혹시 레거시 브랜드 혹은 `제도권 브랜드`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패션 업계에서는 이커머스가 뜨기 전, 백화점이나 가두점을 중심으로 성장한 기존...
당근의 성장 비밀을 알려 드립니다
design by 기묘한(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이제 `진짜` 증명했습니다 당근의 2024년 실적이 공개 됐습니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죠. 매출 1,891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 전년 대비 각각 48%, 무려 3.8배나 성장한 수치였거든요. 단...
네이버+ 스토어, 8일 만에 100만 명 모은 비결은
design by 슝슝(w/DALL-E) 아래 글은 2025년 03월 26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많다고 다 하는 건 아닙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이 출시 8일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 했습니다. 특히 애플 앱스토어 출시가 늦어진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앱 하나로 대부분 이...
브랜드, 이제 지키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아래 글은 마크비전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브랜드의 시대, 가짜들의 등장 우리는 브랜드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될 소비 트렌드는 취향의 파편화입니다. 사람들의 취향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무엇이 달라졌나요?
design by 슝슝 (w/DALL-E) 아래 글은 2025년 03월 1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거의 동일해 보이긴 합니다 네이버 쇼핑의 첫 단독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됐습니다. 작년 10월 말 플러스 스토어가 등장한 지 약 5개월 만인데요. 출시 알림을 설정해 두고, ...
오아시스에게 티몬 인수보다 더 시급한 건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3월 1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아마도 티몬을 인수하려는 건 티몬은 지난 3월 4일, 신선식품 전문기업 오아시스를 조건부 인수 예정자로 법원에 신청 했습니다. 법원의 승인이 떨어지면, 오아시스가 티몬의 새로...
홈플러스가 잃어버린 세 가지 무기는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3월 1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일단은 다행입니다 홈플러스의 기업회생 절차 개시부터 법원의 승인, 공급업체의 납품 중단과 재개까지, 숨 가쁜 한 주가 지나갔습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업체들이 상품 공급을 ...
신세계 마켓, 줄타기가 이렇게나 어렵습니다
design by 기묘한 (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3월 05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정말 다르긴 달랐습니다 `무슨 슈퍼 천장에 샹들리에가 있어?` 신세계 마켓의 첫인상은 그야말로 화려함 그 자체였습니다. 신세계 마켓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식품관을 리...
왜 유독 다이소 건기식 판매에 더 예민한 걸까요?
design by 기묘한(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3월 05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원래 약국에서 사던 것도 아닌데 다이소의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판매를 둘러싼 논란 이 뜨겁습니다. 건기식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
아마존이 팔지도 않는 상품을 소개하는 이유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2월 26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아마존 없는 아마존 검색 결과 아마존이 새로운 검색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판매되지 않는 상품이라도 검색 결과에 노출하고, 사용자가 클릭하면 해당 브랜드...
쿠팡 로켓배송이 초격차를 만드는 법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2월 26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제주까지 오느라, 폭싹 속았수다 얼마 전 제주도 주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쿠팡 로켓프레시가 드디어 제주에서도 새벽 배송을 시작 한 겁니다. 제주 지역에 새벽 배...
올리브영 스마트 전자라벨 도입에 감춰진 세 가지 비밀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2월 1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고객 측면만 봐서는 안 됩니다 올리브영의 스마트 전자라벨 서비스 , 들어보셨나요? 종이 가격표 대신 전자라벨을 테스트하더니, 이번에는 스마트폰을 대면 온라인몰 상품 페이지...
네이버 커머스 실적, 이렇게 해석해야 합니다
design by 슝슝(w/DALL-E) 아래 글은 2025년 02월 1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반등한 성장률, 위력을 발휘한 `네넷` 네이버의2024년 4분기 커머스 실적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거래액 성장률의 회복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커머스 부문은 매출은 꾸...
뮤지컬 티켓플레이션 시대를 종결지으려면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2월 05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역대급 호재를 누리지 못한 건 묵찌빠로 시작해 복화술까지, 2024년은 뮤지컬이 유행과 밈의 중심에 있었던 해 였습니다. 아마 `난 묵찌빠로 유학까지 다녀왔던 사실`로 시작하는 ...
다이소가 건물주들의 최애 브랜드가 된 이유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2월 05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이제 스세권보다 다세권 한때 `맥세권`, `스세권`이라는 단어가 유행했습니다. 역세권에서 파생된 표현으로,맥도널드나 스타벅스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입지 를 뜻하는데요. 이...
중증외상센터 : 한국 콘텐츠 산업의 골든아워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1월 2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오늘 글은 `중증외상센터`라는 작품으로 콘텐츠 비즈니스 관점으로 분석한 것으로, 드라마 또는 원작 웹소설/웹툰에 대한 스포일러는 전혀 없으니 편하게 보셔도 됩니다. 네이버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