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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 글로벌 전략, 핵심만 쏙 정리했어요
design by 슝슝(w/ChatGPT) 무신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글로벌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6월 10일, 무신사는K패션 브랜드의 해외 진출 지원 방안과 솔루션을 소개하는 글로벌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 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창업자 조만호 의...
오프라인 매장에 AI를 들이면 벌어질 일
design by 슝슝(w/ChatGPT) 메이아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언제까지 하나하나 세야 할까요? 신규 매장이나 팝업스토어가 열릴 때마다, 어김없이 마주하는 풍경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계수기를 들고 입장하는 고객 수를 일일이 세는 직원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쿠팡고객을 데려왔다는 건에 대하여
design by 슝슝(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6월 11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빠르게 성장하긴 했습니다 최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에 대한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계기는 데이터 플랫폼모바일인덱스에서 발표한 인사이트 리포트 였는데요. 보고서에 따...
스타벅스, 이제 더 단순해질 때입니다
design by 슝슝(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6월 04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잘해도 문제, 못해도 문제 한때건물주들의 `최애`로 꼽히던 스타벅스가, 최근 일부 임대인들과 갈등 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 시작은 스타벅스가 도입한 유료 멤버십 버디패스였는...
첫 권고사직 당근, 정말 위기일까요?
design by 슝슝(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6월 04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을 운영하는당근마켓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권고사직 에 나섰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일부 임직원에게 무기한 휴직을 ...
한강으로 나온 올리브영페스타, 솔직히 어땠냐면요
design by 슝슝 (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5월 28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확실히 다르긴 했습니다 2025 올리브영 페스타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이전과 비교해 확연히 달라진 두 가지 포인트가 눈에 띄었는데요. 하나는 매년 연말 어워즈...
토스의 커머스, 정말 유난스러울까요?
design by 슝슝(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5월 21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1등, 굳이 안 해도 됩니다 요즘 이커머스 업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루키를 꼽자면, 단연 토스 커머스일 겁니다.시작은 지난 4월, 오픈서베이의 에서 중요하게 언급 되면서부터였죠. 이...
10년 만에 흑자 낸 컬리, 다음 과제는
design by 슝슝(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5월 21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당연히 해낼 줄 알았습니다 컬리가 창립 10년 만에 드디어 분기 흑자 를 냈습니다. 작년 1분기 별도 기준 첫 흑자, 연간 EBITDA 흑자에 이어 이번에는 진짜로 돈을 벌기 시작한 겁니다. 워...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design by 슝슝(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5월 14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그래서 오프라인이 필요했습니다 마뗑킴 매장 오픈 현장을 보기 위해 하라주쿠에서 시부야로 향하던 길, 눈에 익은 쇼핑백 하나가 시선을 끌었습니다. 바로 시부야점 오픈을 기념해 ...
마뗑킴은 지속 가능한 브랜드가 되려 합니다
design by 슝슝(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5월 14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시부야에서 꿈이 이뤄졌습니다 지난 4월 24일, 마뗑킴의 첫 일본 매장인 시부야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매장이 들어선 미야시타 파크에서 조금만 걸으면, 일본을 대표하는 거리 시부야 ...
최강야구와 불꽃야구, 그리고 오버타임
design by 슝슝 (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5월 07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유튜브로 자리했습니다 프로야구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JTBC 예능 의 인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은퇴한 선수들이 ...
쿠팡, 대만에서도 로켓을 쏘아 올릴 수 있을까요?
design by 슝슝 (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5월 07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이제 진짜 시작입니다 쿠팡이 대만에서 자체 배송 기사를 모집하기 시작 했습니다. 그보다 앞선 올해 1분기에는 월회비 NT$59(약 2,700원)로 무료 배송과 30일 내 무료 반품을 제공하는 ...
K-뷰티, 아직 늦지 않았다고요!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인덴트코퍼레이션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고인 물이 된 K-뷰티 시장? 작년 가장 뜨거운 키워드 중 하나는 단연 K-뷰티였습니다.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코스알엑스가 5,89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에이피알, 브이...
서울의 첫 이케아, 좋으면서도 아쉬웠던 건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23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이케아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이케아가 국내 5번째 매장이자,서울 첫 매장인 강동점을 지난 4월 17일 오픈 했습니다. 그동안 이케아는 교외에 블루 박스라 불리는 단독 대형 매장을 ...
네이버가 컬리를 품는다면 일어날 일
design by 슝슝 (w/Midjout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16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갑자기 등장한 건 아닙니다 네이버가 컬리의 지분 일부 인수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 이 전해졌습니다. 일단 네이버 측은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라고 선을 그었고, 곧이어 컬리...
에이블리 실적에서 찾은 기회와 과제는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에이블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성장해야 생존하는 시대입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2024년 실적이 공개된 후, 시장의 다양한 반응이 나왔습니다. 거래액 2조 5천억 원, 매출 3,300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이마트-CJ 동맹, 쿠팡을 진심으로 넘어서고 싶다면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올리브영과 스타벅스가 만난다면 지난 4월 8일,CJ와 신세계가 멤버십 통합 운영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 이 전해졌습니다. 두 그룹은 이미작년 6월에 전방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
29CM의 첫 문구페어, 왜 호불호가 갈렸을까요?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일단 전 정말 좋았습니다만 `거기 인플루언서랑 일반 관람객들 반응이 완전 달랐다던데, 맞아요?` 29CM와 포인트오브뷰가 처음으로 개최한 문구페어 `인벤타리오` 에 다녀왔다고 ...
레거시 패션 브랜드들이 생존하는 법
design by 기묘한 (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온라인, 그게 쉽지 않더라고요 혹시 레거시 브랜드 혹은 `제도권 브랜드`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패션 업계에서는 이커머스가 뜨기 전, 백화점이나 가두점을 중심으로 성장한 기존...
당근의 성장 비밀을 알려 드립니다
design by 기묘한(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이제 `진짜` 증명했습니다 당근의 2024년 실적이 공개 됐습니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죠. 매출 1,891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 전년 대비 각각 48%, 무려 3.8배나 성장한 수치였거든요.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