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상품 판매하는 것으로 만족하면, 브랜드가 될 수 없어요.
그럼, 구매 이후 고객과 소통하려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를까요?
단기적인 매출만을 추구하면 고객과의 관계가 결제 순간에 끝납니다.
[광고/마케팅] - [신규고객] - [상품판매]
하지만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브랜드는 고객의 결제 이후를 '관계의 시작점'으로 인식합니다.
[고객소통] - [재방문/리뷰작성] - [재구매] - [단골고객] - [브랜딩화]
📌 구매 이후, 왜 더 많은 이야기가 필요할까요?
고객은 제품을 받는 순간부터 브랜드에 대한 가장 강렬한 인상을 형성해요!
이때 브랜드가 보여주는 세심한 관심과 소통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결정짓습니다.
높은 만족도는 브랜드를 다시 찾게 만들어요,
나아가 인지도는 물론 매출까지 더 확장되는 결과로 이어져요!
그럼 고객 만족도 어떻게 올려야 할까요?
최근 거의 모든 스마트스토어들은 배송 시작 알림을 시작했어요.
네이버 톡톡, 알림톡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에게 안내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알림의 역할만 하고 끝나게 됩니다.
👉 구매 후, 발송되는 '알림' 부터 고객을 위한 메시지를 담아보세요!
사실, 고객이 배송 시작 알림을 받아도
출고 일정, 택배사 사정 등에 의해
예정보다 조금 늦게 제품을 받을 수 있어요.🥲
1~2일 정도, 대부분의 고객들은 이해하고 넘어가죠.
그러나 해당 브랜드는 이러한 부분을 놓치지 않았어요.
💌 배송알림 + 메시지
조금 늦어서 기다릴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안내함으로써
고객의 불안감은 줄이고, 신뢰도는 높였습니다.
✨ 구매 후 고객 여정별 소통 전략
고객의 구매 이후 경험을 단계별로 나누고, 각각에 어울리는 메시지를 알림톡에 담아보세요!
1️⃣ 구매 직후 (배송 전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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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내역 확인 알림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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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구매 감사 메시지와 배송 일정을 안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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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에 고객의 이름을 넣어 개인화를 시도하면 더 높은 호감을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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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시:
"안녕하세요, 김요즘 님!
소중한 주문 감사합니다. 정성껏 준비하여 안전히 보내드리겠습니다 😊"
2️⃣ 배송 시작 안내 (출고 단계)
배송 시작 알림톡
제품 출고 즉시 배송 시작 안내와 함께 [배송조회] 버튼을 꼭 넣어주세요
고객이 실시간 배송 상황을 추적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 예시:
"주문하신 제품이 출발했습니다!
배송조회 버튼을 통해 배송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빠르게 도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3️⃣ 배송 완료 직후 (제품 수령 직후)
배송완료 알림
배송이 완료되는 순간, 고객이 제품을 잘 받았는지 확인하세요.
첫 인상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유도하고, 문제가 있다면 빠른 해결을 약속하세요.
💬 예시:
"상품을 잘 받으셨나요? 혹시 제품 확인 중 불편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 [고객센터] 바로가기 버튼 넣으면 배송 관련 문제해결이 빨라져요!
4️⃣ 사용 경험 체크 (수령 후 2~3일)
제품 사용 경험 및 만족도 확인
고객이 제품을 충분히 경험한 시점에서 적극적으로 소통을 시작하세요.
제품 활용 팁을 함께 전달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예시:
"제품 사용해 보셨나요? 편하게 잘 쓰고 계신지 궁금해요. 사용 중 도움이 될 간단한 팁을 준비해 봤어요!"
-> [제품 관련 FAQ] 버튼
⭐️⭐️⭐️⭐️⭐️
5️⃣ 진심 어린 피드백 요청 (수령 후 3~7일)
간편한 리뷰 작성 유도
자연스럽게 리뷰나 피드백을 남길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고객이 리뷰를 작성하기 위한 과정이 복잡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시:
"요즘님께서 남겨주신 의견 하나하나가 저희에겐 정말 큰 힘이 돼요.
편하게 사용 후기를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구매 이후의 소통이 고객 관계의 시작입니다.
고객과의 진정한 관계 형성을 통해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를 높여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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